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종합군수 체계 연구소 |
연구책임자 |
이희우
|
참여연구자 |
유길형
,
최청호
,
고봉홍
,
최봉묵
,
이미숙
,
정도현
,
송현석
,
성창현
,
박지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8 |
주관부처 |
방위사업청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003 |
DB 구축일자 |
2018-02-17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003 |
초록
▼
Ⅳ. 연구결과
1. 외국의 상호운용성 관련 제도 운용
가. NATO 중심 상호운용성 개념 체계화
나. 상호운용성 확대 필요성/중요성 증대, 제한된 비용 문제 있음
다. 미국은 각군의 합동성, 상호운용성 강조
(1) 연방법 : Title 10 CATALOGING AND STANDARDIZATION(목록화 및 표준화)
(2) 표준화 규정 : DoD 4120.24-M, Dod Standardization Progrom Policies and Procedures)
(3) 상호운용성 지침
(가) 국
Ⅳ. 연구결과
1. 외국의 상호운용성 관련 제도 운용
가. NATO 중심 상호운용성 개념 체계화
나. 상호운용성 확대 필요성/중요성 증대, 제한된 비용 문제 있음
다. 미국은 각군의 합동성, 상호운용성 강조
(1) 연방법 : Title 10 CATALOGING AND STANDARDIZATION(목록화 및 표준화)
(2) 표준화 규정 : DoD 4120.24-M, Dod Standardization Progrom Policies and Procedures)
(3) 상호운용성 지침
(가) 국방부 : DoDI 2010.06 Material Interoperability and Standardization with Allies and Coalition Partners.
(나) 합참 : Joint Publication 3-16 Multinational Operations
(4) 표준서 : MIL-STD-3018 Parts Management
2. 국내 정책, 제도 분석
가. 정책 부재, 제한된 업무범위, 장비 분야 상호운용성 개념 미적용
나. 표준화 주관부서 및 표준화 체계 정비 필요
다. 상호운용성 개념 재정립 필요
3. 부품 상호운용성 적용 대상 품목 조사(전투차량)
가. 품목 선정 방안
(1) 자동차 관리법에 의한 품목 선정
(2) 소모 수량병, 소요 금액별 상호운용성 적용 품목 선정
(3) 차량의 분류별 상호운용성 적용 품목 선정
나. 적용 대상 품목
(1) 교류발전기, 시동전동기-공용브라켓 사용
(2) 사이드 미러
(3) 조명장치
(4) 타이어-튜브레스 타이어
다. 창정비(재제소)를 통한 부품 수준의 국방예산 절감 방안
4. 정책 제도 개선 방향
가. 총수명주기체계관리 관점 적용
(1) 국방 훈령 및 방위사업관리규정, ILS 지침서 개선 방안 제시
(2) 가칭 "부품 관리 표준서"의 적용
나. 부품 선정 방안
(1) 군 요구사항 작성 단계에서 성능, 형상에 대한 규제시 공용화 가능.
(2) 부품 공용화를 위한 별도 규격 제정(성능 규격)
(3) 공용화 가능품목에 대한 품명 목록 DB 구축, 일반 기술자료 공유, 원제작사 도면 및 기술자료 DB 구축
(4) 공개된 공용제품을 타 업체 혹은 타 무기체계에서 사용토록 ROC 작성 및 RFP 제시시 요구 절차 수립
(5) 공용화 품목(열상장비) 선정 지침
다. 국방 표준체계 개선안 제시
라. 국방 표준화의 주관 기관 역할과 관련 법규 개선
(1) 국방부 : 상호운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국방 표준화 촉진.
국가표준기본법 > 중앙행정기관의 장의 역할 수행 > 전반적인 국방 표준화 정책 및 제도 수립, 주관.
(2) 방위사업청 : 국가표준기본법 + 국방부장관이 정하는 정책, 사업계획 > 효율적 방위력 개선사업의 추진을 위한 군수품 표준화 추진계획 수립, 촉진
마. 가칭 "부품관리표준서"의 제정
(1) 미국의 MIL-STD-3018 벤치마킹, 한국화
(2) 가칭 "부품관리 표준서"의 적용
(가) 단기방안 : 현행 훈령 등(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방위사업관리규정, 표준화 업무지침)에 부품관리 내용 추가
(나) 장기 방안 : "국방표준화기본법" 체계로 통합
바. 국방 전반의 상호운용성 개선을 위한 로드맵
(1) 정책 및 제도 제, 개정 : 국방 표준화 개념 재정립, 개발단계 상호 운용성 관련 규정 개정, 지침 제정
(2) 부품관리체계 운영 조직 구성
(3) 국방 표준 및 표준화 정보체계 구축
(4) 무기체계별 시범 적용 및 체계 정교화
(5) 통합 표준체계 구축 : 국방 표준, 민간 표준 통합
사. 기대효과
(1) 표준화의 효과 사례분석
(가) 부품 표준화로 1개 품목당 주명주기간 27,500 달러 절감, 1만개 부품 5백만 달러 절감
(나) 미육군 2005~2007년 사이 표준품 관련 정보, 프로세스 개선으로 1백만 달러 절감
(2) 표준화가 산업에 미치는 효과 : 전자, 기계 등 산업의 우위 확보를 위해 표준과 치열한 경쟁
(3) 전투차량 부품 공용화 효과
(가) 교류발전기/시동전동기 공용화 : 구형 기동체계의 시동전동기를 신형 기동체계의 것으로 교체시 6억5천만 원 국방예산 절감
(나) 배터리 성능 향상 및 공용화 : 수명 3배 향상에 따른 약 10억1천만원 국방예산 절감효과
(다) 차량용 공기 타이어 공용화 : 튜브리스 타입으로 변경시 4,500km 수명향상, 정비성 향상으로 가용성 증대
(라) 창정비(재제조)를 통한 기대효과 : 재제조 가능 부품의 재제조로 수리부속에 사용되는 국방예산 15%이상 절감 가능. CO2 및 에너지 저감으로 그린군으로 육성. 재제조 전문 인력 양성 효과.
(출처 : 요약문 5P)
Abstract
▼
Ⅳ. Results of Study
1. Operation of policies related to interoperability in foreign nations
A. Systemizing concept of interoperability focused on NATO
B. Increase in need/importance of interoperability expanded, but limited fund pose as problem
C. The US emphasize jointness on each milit
Ⅳ. Results of Study
1. Operation of policies related to interoperability in foreign nations
A. Systemizing concept of interoperability focused on NATO
B. Increase in need/importance of interoperability expanded, but limited fund pose as problem
C. The US emphasize jointness on each military forces
(1) Federal Law Title 10 CATALOG1NG AND STANDARDIZAT10N
(2) Standardization Regulations DoD 4120.24-M,DoD Standardization Program Policies and Procedures
(3) Interoperability Guide
(a) Department of Defense DoDI 2010.06 Material Interoperability and Standardization with Allies and Coalition Partners
(b) Joint Chief of Staff: Joint Publication 3-16 Multinational Operations
(4) Standards M1L-STD-3018 Parts Management
2. Analysis on domestic policies and system
A. Absence in policies, limited work range, unapplied interoperability concept in equipment area
B. In need of supervising department for standardization and organization of standardization system
C. In need of reestablishing interoperability concept
3. Survey on applicable items for parts interoperability(Combat vehicles)
A. Item Selecting Method
(1) Item selection through Vehicle Control Act
(2) Selecting applicab1e items for interoperability by consumption amount and cost amount
(3) Selecting applicable items for interoperability by vehicle classification
B. Applicable Items
(1) Alternator, start motor- using common bracket
(2) Rear-view mirror
(3) Lighting equipment
(4) Tire-Tubeless tire
C. Way to reduce defense budget in parts level by depot maintenance (remanufacture)
4. The direction for improving policies and system
A. Applying TLCSM perspective
(1) Presenting improvement methods for Defense Directive, Defense Acquisition Program Management Regulation, and ILS guidelines
(2) Applying tentatively named "Parts Management Standards"
B. Parts Selection Methods
(1) Commonization possible when regulating performance and form at the stage of creating military demand
(2) Establishing additional standard(performance standard) for parts commonization
(3) Building item list DB on available items for common use, sharing general technical data, and building DB on original manufacturer's blueprint and technical data
(4) Creating ROC to use disclosed common-use products in other companies or other weapon system, and establishing required procedure when presenting RFP
(5) Guideline for selecting commonization item(Thermal sight equipment)
C. Presenting Improvement plan of Defense Standardization System
D. Role of Supervising Department in defense standardization and improving related laws
(1)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Promoting defense standardization in order to increase interoperability. National Standards Act -> Carrying out a role as a head of the Central Administrative Agency -> Establishing and supervising defense standardization policies and system
(2) Defense Acquisition Program Administration : National Standards Act + Policies and acquisition plans established by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 Establishing and promoting munitions standardization plans for effective defense improvement project
E. Establishing tentatively named "Parts Management Standards"
(1) Benchmarking and localization of the US MIL-STD-3018
(2) Applying tentatively named "Parts Management Standards"
(a) Short-term Measures: Adding subjects on parts management in current directives(Defense Strength Development Task Directive, Defense Acquisition Program Management Regulation, Standardization Task Guideline)
(b) Long-term Measures : Integrating into “National Defense Standardization Act"
F. A Road-Map for improving interoperability in overall national defense
(1) Establishing and Revising Policies and System: Reestablishing national defense standardization concept, revising regulations on inter‘operability in development stage, establishing guidelines
(2) Forming organization to operate parts management system
(3) Constructing national defense standard and standardization information system
(4) Trial application and sophistication by each weapon system
(5) Constructing Integrated Standard System: Integrating national defense
standard with civilian standard
G. Anticipated Effect
(1) The analysis on the effects of standardization
(a) By parts standardization, cost of USD27,500 can be saved in each product’ s life-cycle and USD5M for every 10,000 parts.
(b) US Army saved USD1M through process improvement and standard item related information between 2005 and 2007
(2) Effect of standardization on industry: Heavy competition with standard in order to secure advantage in electronic and machinery industries
(3) Effect of commonization on combat vehicle parts
(a) Commonization of Al ternator/ Start motor: Replacing start motor in
older-model maneuvering system with newer-model system will save up
to KRW650M of defense budget
(b) Improvement and commonization of batteries : 3 times increase in life cycle will reduce national defense budget by KRWIBI0M
(c) Commonization of vehicle tires : 4,500km increase in life-cycle when replaced with tubeless type, and increase in availability due to improvement in maintenance
(d) Expected effect from depot level maintenance(remanufacturing) : 15% decrease in national defense budget on maintenance parts by remanufacturing parts that can be remanufactured. Reduce in C02 emit and energy consumption will allow Green Defense Force. Training remanufacture specified workforce.
(출처 : SUMMARY 10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CONTENTS ... 14
- 목차 ... 16
- 부록목차 ... 20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제1장 서론 ... 27
- 제1절 연구 목적 및 범위 ... 27
- 1. 연구의 정의 ... 27
- 2. 연구의 목적 ... 35
- 3. 연구의 범위 ... 35
- 제2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37
- 1. 연구의 중요성 ... 37
- 2. 연구의 필요성 ... 37
- 제3절 연구 수행 방법 ... 38
- 1. 다수 연구기관의 협동 연구 ... 38
- 2. 추진방법 ... 38
- 제2장 국내외 제도 및 적용 현황 ... 41
- 제1절 국내 현황 ... 41
- 1. 국방분야 표준화 재념 ... 41
- 2. 국내 표준화 및 상호운용성 채도 현황 ... 43
- 3. 국내 표준화 현황(국방분야) ... 44
- 4. 국방 상호운용성 정책/제도 ... 50
- 5. 국내 상호운용성(공용화) 사례 ... 63
- 제2절 국외 현황 ... 65
- 1. 국외 상호운용성 관련 제도 운용 배경 ... 65
- 2. 미국의 상호운용성 제도 및 연구 현황 ... 66
- 3. NATO의 상호운용성 제도 및 연구 현황 ... 79
- 4. EU의 상호운용성 제도 및 연구 현황 ... 82
- 제3절 시사점 ... 85
- 1. 미국 상호운용성 제도 분석 ... 85
- 2. 한국의 장비분야 상호운용성 제도 추진을 위한 시사점 ... 86
- 제3장 국내 정책, 제도의 문제점 분석 ... 89
- 제1절 국내 표준화 제도 검토 ... 89
- 1. 민간분야 표준화 현황 ... 89
- 2. 국방분야 표준화 채도 분석 ... 90
- 제2절 상호운용성 확보 방안 ... 92
- 제4장 육상기동체계 부품 상호 운용성 강화 방안 ... 93
- 제1절 육상기동채계 현황 ... 93
- 1. 한국군 기동채채 현황 ... 94
- 제2절 적용품목 선정 ... 108
- 1. 상호운용성 강화 방안 ... 108
- 2. 설문조사 결과 ... 146
- 3. 분석 결과 ... 150
- 제3절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관점의 적용방안 ... 151
- 1. 국내 민간 현항 ... 151
- 2. 해외 민간 현황 ... 156
- 3. 적용 방안 ... 160
- 4. 상호운용성 대상 품목 선정 절차 제시 ... 163
- 제4절 부품 상호운용성 개선시 예상되는 경제 산업효과 분석 ... 168
- 1. 전기 및 전자부품 공용화 방안 ... 168
- 2. 배터러 성능 향상에 따른 기대효과 ... 170
- 3. 차량용 공기타이어 공용화를 통한 기대효과 ... 171
- 4. 재제조를 통한 기대효과 ... 172
- 제5절 시사점 및 교훈 ... 174
- 제5장 부품 상호운용성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도개선 방향 ... 175
- 제1절 총수명주기체계관리 ... 175
- 1. 총수명주기체계관리 (TLCSM)의 배경 ... 175
- 2. 외국의 총수명주기체계관리 실태 ... 183
- 3. 국내 총수명주기체계관리 ... 186
- 4. TLCSM 관점의 주요부품 표준화 방안 ... 190
- 5. 요약 및 소결론 ... 212
- 제2절 부품선정 방안 ... 213
- 1. 품목 선정 방침 ... 213
- 2. 적용 대상 품목 선정 ... 214
- 제3절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 ... 225
- 1. 상호운용성의 개념 이해 ... 225
- 2. 표준화 개념의 재정립 ... 227
- 3. 부품 관리 관점에서 제도 개선 및 보완 방안 ... 235
- 4. 총수명주기체계관리 관점에서 제도 개선 및 보완 방안 ... 256
- 제6장 국방전반의 상호운용성 개선을 위한 로드맵 ... 259
- 제7장 기대 효과 ... 261
- 제1절 국방 예산에 미치는 효과 ... 261
- 1. 무기체계 공용성의 영향 ... 261
- 2. 부품관리를 통한 개발 비용의 절감 ... 264
- 3. 합동 획득 표준화 정보 Case Study ... 267
- 4. 항공기 배터리 및 구성품 Case Study ... 268
- 5. 미 해군 잠수함계획 Case Study ... 269
- 6. 미 해군자동호흡잠수 기구 Case Study ... 270
- 7. 전투차량 부품 표준화의 효과 ... 272
- 8. 요약 및 소결론 ... 276
- 제2절 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 ... 277
- 1. 표준화를 통한 경제성 분석 사례 ... 277
- 2. 표준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288
- 3. 국내 전자 산업에서의 표준화 ... 294
- 4. 한국전지연합의 2차 전지 표준화 추진 ... 313
- 5. 요약 및 시사점 ... 320
- 제8장 연구 결과 활용 계획 ... 321
- 제1절 상호운용성 향상 적용 대상 품목 선정 결과의 활용 ... 321
- 1. 전투차량의 부품 상호운용성(공용화) 적용 대상 품목 ... 321
- 2. 전투차량 부품 상호운용성(공용화) 적용 대상 품목 선정 절차 ... 321
- 3. 민수 상호운용성 및 운용절차 벤치마킹한 사례의 국방분야 적용 ... 321
- 제2절 장비 상호운용성 향상 정책 및 제도 개선 방안의 활용 ... 322
- 1. 국방표준화 체계선안과 표준관련 용어 정의 ... 322
- 2. 표준업무 주관기관의 역할 분담 ... 322
- 3. 부품관리 표준서의 제정 및 적용 ... 322
- 참고문헌 ... 323
- 부록 ... 326
- 목차 ... 327
- 부록1. 상호운용성 평가모델 개선 방향 ... 328
- 1. 개요 ... 328
- 2. 기존 상호운용성 평가모델 개선 필요성 정리 ... 329
- 3. 미 국방성은 어떻게 하고 있나? ... 330
- 4. 한국형 LISI 모탤 As_Is 분석 ... 340
- 5. 상호운용성 평가모델 발전방향 제시 ... 344
- 6. 맺음말 ... 347
- 부록2. 미국 관련 표준서 및 지침 번역본 ... 348
- 부록3. NATO 주요 STANAG 목록 ... 372
- 부록4. 차종별 소모 수량 및 소모 금액별 부품 ... 382
- 1. 차종별 소요금액별 정리 ... 382
- 2. 차종별 소모수량별 정리 ... 390
- 부록5. 현행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 398
- 부록6. 우선적용품목 지정(검토) 의뢰서(전투차량 전지, 발전기) ... 410
- 부록7. 현행 법규, 지시문서의 내용 ... 414
- 부록8. 부품 관리 표준서(안) ... 426
- 부록9. 미국 DSPO PSMC Conference 참석 결과 ... 442
- 부록10. 미국 부품 단종 및 표준화 컨퍼런스 참석 ... 462
- 부록11. 대외 세미나 ... 476
- 끝페이지 ... 5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