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군용차량 변속기에 적용할 수 있는 솔레노이드밸브 해석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sis Technique for Solenoid Valve Applicable to Military Vehicle Transmission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4 no.4, 2015년, pp.29 - 34  

최윤용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홍정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순수 기계식 시스템에 의존하던 군용차량의 전자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미 소형 군용차량의 전자화는 상당부분 상용화되었으며, 점차적으로 대형군용차량으로 확대될 것이다. 군용차량의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위해서는 자동변속기용 솔레노이드 밸브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해 ATF온도 변화에 의한 성능변화를 정량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해석(Simulation)수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자장해석소프트웨어인 Maxwell과 유압해석프로그램인 AMESim을 연동하여 진행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고온($120^{\circ}C$이상)과 극저온($-20^{\circ}C$이하)을 제외한 온도 영역에서 실험결과와 매우 유사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nic of military vehicle that had relied on pure machinery system is ongoing. A large part of electronic of small-sized military vehicle has been already commercialized, which will expand to large-sized military vehicle field. Design of solenoid valve for automatic transmission is significant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동변속기 제어의 최전선에 있는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해, ATF온도 변화에 의한 영향(성능변화)을 정량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가능한 해석수법을 개발하여, 제품 개발의 초기 설계단계부터 ATF영향을 고려한 설계실현으로 성능검증 횟수와 개발기간을 줄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상기의 해석 결과(I-F-St특성)에 있어서도, 원래라면 자성 재료의 온도 변화에 기인한 미소한 영향이 예측되지만, 자동 변속기의 사용조건(200°C미만)이 자성 재료의 특성 변화를 일으키는 레벨의 온도(수백도 이상)까지는 도달하지 않으므로, I-F-St특성은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 하다고 가정해 연구를 진척 시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해 높은 설계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안정성이 최우선시 되는 군용차량용 변속기기술을 위해 변속 성능을 좌우하며 전자제어의 신호를 받아 유압을 발생하는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해 높은 설계기술이 요구 되고 있다[2]. 이와 동시에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일관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행해지고 있다[3].
ATF변화에 깊이있는 고민이 필요한 이유는? 그 중, 자동 변속기 내에서 구성 부품이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작동 유체 및 윤활유의 역할) 자동 변속기유(ATF, Auto Transmission Fluid)의 온도 변화에 의한 성상변화가 솔레노이드 밸브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4]. 이 때문에, ATF변화에‘영향을 받지 않는다.
비례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의 개발에 있어 불가결한 수법이라 생각되는 프로세스는? 비례 제어 솔레노이드 밸브의 개발에 있어, 온도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사용 조건에 의한 특성변화를 상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예측 하는 프로세스는, 금후에도 다양한 설계 방책의 모색이나 제품 개발 기간의 단축을 실현하는데 있어 불가결한 수법이 된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Y. Y. Choi, S. H. Seo, S. H. Lee and H. S. Yang "Analysis of I-P Curve Characteristics by the temperature of Solenoid Valve for Automatic Transmission", Spring Conference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pp. 7-11, 2010. 

  2. C.S. Song, Y.J. Lee, S.J. You (1995), "A Study on the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Solenoid Valve of Automatic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12, No. 8, pp. 122-130. 

  3. Takashi Arakawa, Shigeki Nimi (2002), "Optimization Technology of Magnetic Circuit for linear Solenoid", SAE 2002-01-0565. 

  4. B.H. Cho, G.H. Jung, K.I. Lee (1999), "Modeling of Proportional Control Solenoid Valve for Automatic Transmission Using System Identification Theory". SAE 1999-01-1061. 

  5. S.N. Yun, Y.B. Ham, P.W. Park (2006), "Pressure Control Valve using Proportional Electro-magnetic Solenoid Actuato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0, No. 30, pp. 1202-1208. 

  6. Y. Y. Choi, S. H. Seo, S. H. Lee and H. S. Yang "The development of a analysis process of a current(I)-control pressure(P) characteristic using CAE of a solenoid valve for automatic transmission", Autumn Conference of Korea Society of Fluid Power & Construction Equipments, KSFC, pp. 43-48, 2009. 

  7. William H. Hayt, Engineering Electromagnetics. McGraw-Hill Education, 1989. 

  8.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Magnetic Actuators and Sensors, John Wiley & Sons, Inc. 2006. 

  9. Herbert E. Merritt,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ly & Sons, Inc. 19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