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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렉티브 태권도 3D 컨텐츠를 활용하는 학습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솔정보통신(주)
연구책임자 이병권
참여연구자 강병균 , 곽홍규 , 원종진 , 박태준 , 신창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3609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태권도 3D.원격판서.제스처인식.모바일서비스.TeaKwonDo 3D.Remote Writing S/W.3D CMS.Gesture Recognition.Mobile Service.

초록

인터렉티브 태권도 3D 콘텐츠 제작하고 이를 이용한 학습시스템에 필요한 도구를 개발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한다. 또한 스마트 기기 및 타블랫 등을 이용하여 원격지 이동학습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원격지원 학습시스템
- 태권도 기본동작, 품세, 겨루기, 응용동작에 대한 3D 콘텐츠
- 인터렉티브한 태권도 3D 콘텐츠 제어을 위한 전용 재생기
- 스마트 패드 거치 및 휴대을 위한 하드웨어 케이스 제작
- 스마트 3D 전자칠판 제작 및 터치 프레임 제작
- 영상 미러링 및

Abstract

"A Develpment of Interactive TeaKwonDo Learing System Using 3D Contents" is a training system for athletes and the general public. This system is a 3D model for TeakwonDo training, and it support to more effective training.
Developed are as follows.

▯ Teakwondo 3D pumse and contents
▪ 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11CONTENTS ... 13목차 ... 14제1장 기술개발 과제의 개요 ... 17 제1절 연구개발 목적 ... 17 제2절 연구 필요성 ... 18 제3절 연구 범위 ... 19 1. 기술개발의 목표 ... 19 2. 기술개발 내용 ... 19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0 제1절 교육 관련 특허 ... 20 제2절 산업 현황 및 전망 ... 21 1. 3D 콘텐츠 분야 ... 21 2. 태권도시장규모 ... 25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27 제1절 3D형 태권도 캐릭터 컨텐츠 개발 ... 27 1. 태권도 3D 콘텐츠 디자인 및 범위 ... 27 2. 도복디자인 설계 계획 및 캐릭터 디자인 ... 28 3. 동영상 콘텐츠 개발 ... 30 4. 3D 콘텐츠 재생기 개발 ... 38 5. 3D 판서 기능 개발 ... 43 제2절 원격 접속을 통한 화면 공유시스템 개발 ... 62 1. 이동형 단말장치를 위한 하드케이스 제작 ... 62 2. 3D 스마트 전자칠판 조립 ... 65 3. 영상 및 센서 데이터 양방향 미러링 단말 장치 개발 ... 75 4. 판서 깊이를 조절 가능한 인터페이스 ... 85 제3절 양안 카메라를 이용한 원격지 제스처 인식 시스템 개발 ... 88 1. 제스처인식 양안 카메라의 동작 ... 88 2.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깊이 축출 ... 89 3. 데이터 수집, 보정 및 업그레이드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 90 4. 구현(제스처인식) ... 91 5. 구현(소스코드) ... 92 제4절 3D 콘텐츠 관리를 위한 3D CMS 엔진 개발 ... 94 제5절 원격접속을 통한 판서 공유 시연 ... 102 제6절 모바일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서버 구축 ... 104 1. 제품구성 ... 104 2. 프로그램실행 ... 104 3. 메인 화면 ... 104 4. 태권도 기본동작 ... 105 5. 태권도 응용동작 ... 106 6. 태권도 품세 ... 107 7. 겨루기 ... 108 8. 태권도 앱 영상 재생 ... 109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10 제1절 목표달성도 ... 110 1. 정성적 지표 ... 110 2. 정량적 지표 ... 111 제2절. 논문실적 ... 117 1. 논문지(1건),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 117 2. 학술발표대회(2건) ... 121 3. 인증획득(2건) 스포츠과제로 개발한 무선중계기 ... 129 4. 특허출원(3건) ... 138 5. 프로그램등록(3건) ... 147 6. 시제품 출시(2건) ... 150 7. 사업화 및 제품화(1건) 무선 중계기를 통하여 사업화 진행 중 ... 152 8. 사업화 매출액(매출장) ... 153 9. 산학연 강좌 및 산학협력 (3건) ... 155 10. 국내외 정보교류정도 ... 158제5장 연구 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62 제1절 타 연구에서의 응용 ... 162 제2절 사업화 추진 방안 ... 163 1. 태권도 사업전략 ... 163 2. 사업화 계획 ... 164 3. 판로확대 계획 ... 165 4. 비즈니스 모델 ... 165 5. 수요처 확보 및 수익성 ... 166 6. 판로확보 및 마케팅 계획 ... 166 제3절 추가연구의 필요성 ... 167 1. 개발된 내용 분야별 추가 개발 ... 167 2. 태권도 발전을 위한 향후 개발 방안 ... 168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69 제1절 모션데이터 ... 169 1. 수집 장비 및 역할 ... 169 2. 모션데이터 수집과정 ... 170 제2절 제스처 인식 용 양안카메라 원리 ... 171 1. 양안 카메라 인식 기술 ... 171 2. 양안카메라 ... 171 3. 센서의 구성과 원리 ... 172 제3절 비디오 미러링 기술 ... 173제7장 참고문헌 ... 176끝페이지 ...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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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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