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정책연구소 |
연구책임자 |
박승훈
|
참여연구자 |
이종각
,
김원옥
,
김주영
,
장대근
,
Umar Farooq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5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체육과학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700003612 |
과제고유번호 |
1375025632 |
사업명 |
스포츠과학기술개발기반조성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청소년.스마트 피트니스 센터.소셜 건강 네트워크 서비스.정신건강.신체건강.Youth.Smart Fitness Center.Social Health Network Service.Mental Health.Physical Health.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612 |
초록
▼
·스마트 피트니스 센터 모델 요구사항 수집: 학술자료 뿐만 아니라 기 구축되어 있는 u-헬스케어센터에 방문하여 관련 전문가들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현장을 방문한 청소년들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요구사항 분석을 실시
·청소년 감성기제 자료 수집 및 분석: 청소년 감성기제로서 성취감, 경쟁심리, 소통, 공유, 재미, 자율적, 개인화, 목표, 보상 등의 키워드를 제시
·스마트 피트니스 센터 구성요소와 서비스 시나리오 제시: 청소년 건강검사 기능, 상담기능, 집단운동 기능, 단독운동기능, 가정운동기능 → 피트니스 센터, 학교, 가
·스마트 피트니스 센터 모델 요구사항 수집: 학술자료 뿐만 아니라 기 구축되어 있는 u-헬스케어센터에 방문하여 관련 전문가들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현장을 방문한 청소년들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요구사항 분석을 실시
·청소년 감성기제 자료 수집 및 분석: 청소년 감성기제로서 성취감, 경쟁심리, 소통, 공유, 재미, 자율적, 개인화, 목표, 보상 등의 키워드를 제시
·스마트 피트니스 센터 구성요소와 서비스 시나리오 제시: 청소년 건강검사 기능, 상담기능, 집단운동 기능, 단독운동기능, 가정운동기능 → 피트니스 센터, 학교, 가정을 연계한 통합형 서비스 시나리오 제시
·스마트 매트 개발: 스마트 매트 사양 및 메커니즘 제안, 스마트 박스 무선통신 프로토콜 설계 및 구현, 스마트 매트 기반의 동작 인지 메커니즘 제안
·스마트 게임 콘텐츠의 스토리텔링과 제작: 집단 게임 스토리텔링 및 기획, 청소년 맞춤형 동작 유도방식 설계, 스마트 게임 콘텐츠 제작
·스마트 매트, 스마트 박스, 스마트 게임 콘텐츠의 시제품 제작
( 출처 : 요약서 )
Abstract
▼
Ⅳ. Results
We attained the technologies for smart school fitness center, for smart mat, and for smart game contents of adolescent.
In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technology, we established meaning of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and analyzed its requirement from related studies and
Ⅳ. Results
We attained the technologies for smart school fitness center, for smart mat, and for smart game contents of adolescent.
In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technology, we established meaning of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and analyzed its requirement from related studies and end users. Further we analyzed emotional mechanisms for adolescents. Using these outcomes we defined principal components of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and designed a service scenario for adolescents.
In the smart mat technology, we designed specifications and mechanisms of the smart mat for activity analysis and for helping group/personalized sport activities.
The smart mat was implemented through the multi-cell mechanism and used sensitive material to subject’s pressure. Furth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smart box transferring data from the smart mat to smart devices and vice versa.
In the smart game contents technology, we designed several games for group fitness program using the smart mat: biowarfare game, hamburger game, flower garden game, road making game, crossword puzzle game. All the games are basically designed as universal games that anyone can do.
Finally, we developed the smart mat, smart box, and smart game contents as prototypes for the smart school fitness center.
( 출처 : SUMMARY )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7CONTENTS ... 10목차 ... 11제 1 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12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 12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3 제 3 절 연구개발의 범위 ... 16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7 제 1 절 국내외 관련기술 현황 및 전망 ... 17 제 2 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특허 현황 및 전망 ... 22제 3 장 기술개발 내용, 방법 및 결과 ... 26 제 1 절 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26 제 2 절 기술개발 결과 ... 53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62 제 1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62 제 2 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66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69 제 1 절 타 연구에의 응용 ... 69 제 2 절 사업화 추진방안 ... 70 제 3 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73제 6 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6 제 1 절 스마트 학교 피트니스 센터 기술 ... 76제 7 장 참고문헌 ... 90끝페이지 ... 9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