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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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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경상용차용 하이브리드 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경수
참여연구자 최경환 , 김우용 , 이주영 , 이재윤 , 김종호 , 이창우 , 장기태 , 장인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3690
과제고유번호 1711045045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0.5)
DB 구축일자 2017-09-02
키워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친환경 상용차량.택배 환경 분석.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개조 설계 기술.Hybrid diesel-electric truck.Eco-friendly commercial vehicle.Environmental analysis of delivery service.Hybrid powertrain.Design technology for modification.

초록

◯ 도심 내 택배 운송에 최적화된 저가형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물류비 절감 및 배기가스 배출 감축을 목표로 함.
◯ 도심 택배 환경 분석을 통하여 도심 운행 환경을 정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주요 사양을 결정함.
- 모터: 12kW, 배터리: 96~120V, 0.5kWh 내외
◯ 수동변속기 기반 봉고3 차량의 eMT(electrified Manual Transmission)로의 개조 설계를 수행함.
◯ eMT 시스템 제어 로직을 설계하였으며 시뮬레이션

Abstract

◯ We aim to reduce national logistics costs and exhaust emissions by developing low-cost hybrid diesel-electric truck modification technology optimized for delivery in the city center.
◯ We define the urban driving environment through the environmental analysis of delivery in the city center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초록 ... 3요 약 문 ... 4S U M M A R Y ... 7C O N T E N T S ... 8목차 ... 9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0 제 1 절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10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2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3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6 제 3 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분석 소결 ... 19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1 제 1 절 도심 택배 환경 분석을 통한 하이브리드 사양 결정 ... 21 제 2 절 저가형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설계 ... 29 제 3 절 시스템 제어 로직 설계 ... 39 제 4 절 eMT Test-bed 구축 및 테스트 ... 43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1 제 1 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51 제 2 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4 제 1 절 1차년도 후반기 연구계획 ... 54 제 2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4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5 제 1 절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발 기술 ... 55 제 2 절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성능 평가 기술 ... 59 제 3 절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개조 기술 ... 62 제 4 절 도심 택배용 주행 사이클 생성 기술 ... 64제 7 장 참고문헌 ... 67끝페이지 ...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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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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