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지원연구단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영민
참여연구자 박현주 , 심재호 , 권혁수 , 최유현 , 현동걸 , 임희준 , 이승우 , 김어진 , 전성수 , 김재권 , 백윤수 , 박종석 , 한인식 , 최도성 , 정진수 , 변수용 , 이지애 , 송명희 , 신연옥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3893
과제고유번호 1345257930
사업명 융합형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I. 사업 개요
1. 필요성과 목적
가. 필요성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지원연구단」 공모 (2016.3.18.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공고 2016-018호)’에 의거, 교원의 STEAM 관련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교사연구회 운영의 성과 분석 및 환류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지원연구단의 운영 필요성 제기

○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지원연구단을 구성·운영하여 교사연구회 연구 활동과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관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5표목차 ... 8그림목차 ... 11I. 사업 개요 ... 15 1. 필요성과 목적 ... 15 가. 필요성 ... 15 나. 목적 ... 15 2. 사업 및 연구 과제의 범위와 내용 ... 16 가. 범위 ... 16 나. 내용 ... 17 다. 추진 체계 ... 19II. 추진 내용 및 결과 ... 23 1. [사업1] 현장맞춤형 STEAM 교사연구회 전국 워크숍 개최 ... 23 가. 씨앗 워크숍 ... 23 나. 열매공유 성과발표회 ... 42 2. [사업2] 권역별·수준별 STEAM 교사연구회 컨설팅 실시 ... 54 가. 컨설팅 사전 요구 조사 ... 54 나. 권역별 컨설팅 개최 결과 ... 60 다. 온라인 컨설팅 운영 및 기타 지원 결과 ... 79 3. [연구1] STEAM 교사연구회 우수사례 및 프로그램 분석 ... 85 가. 연구 내용 ... 85 나. 분석 대상 ... 85 다. 분석틀 ... 85 라.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 86 마. 결과 및 종합 분석 ... 88 바. 결론 ... 128 4. [연구2] STEAM 흥미도·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 분석 ... 130 가. 학생 측면에서의 STEAM 교육 효과 ... 130 나. 수업동영상 및 수업 관찰을 통한 STEAM 교육 효과 ... 140 다. STEAM 교육 활동과 지원연구단에 대한 교사의 평가 및 만족도 ... 148 5. [연구3] STEAM 교사연구회 운영 매뉴얼 개발 ... 170III. 결론 및 제언 ... 171 1. 사업 및 연구 요약 ... 171 가. 전국 워크숍 ... 171 나. 컨설팅 ... 172 다. STEAM 교사연구회 우수사례 및 프로그램 분석 ... 175 라. STEAM 만족도 조사 및 효과성 분석 ... 178 2. 결론 및 제언 ... 181참고문헌 ... 185부록 ... 187 1 2016년 STEAM 교사연구회 과제 목록표 ... 189 2 STEAM 교사연구회 「씨앗 워크숍」 홍보물 및 자료집 ... 201 3 STEAM 교사연구회 「열매공유 성과발표회」 홍보물 및 자료집 ... 204 4 STEAM 교사연구회 컨설팅을 위한 사전 요구 조사 설문지 ... 209 5 STEAM 교사연구회 우수사례 선정을 위한 프로그램 평가표 ... 212 6 STEAM 효과성 분석을 위한 기초 자료 입력표 ... 213 7 STEAM 태도 검사지(학생용) ... 215 8 STEAM 만족도 설문지(학생용) ... 222 9 STEAM 만족도 설문지(교사용) ... 226 8 STEAM 교사연구회 중간보고서 간소화 양식 ... 232 9 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간소화 양식 ... 244끝페이지 ... 252

표/그림 (1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