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육체제 재구조화 연구
A Research of Restructuring the Educational System for Building Futuristic Educational Eco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흥주
참여연구자 양승실 , 김순남 , 박승재 , 이쌍철 , 이성회 , 김갑성 , 류성창 , 김은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14
과제고유번호 110501137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미래사회변화.교육환경 변화.교육생태계.교육체제.재구조화.future society changes.educational environmental changes.educational ecosystem.educational system.restructur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14

초록

이 연구는 미래사회 변화에 따라 바람직한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를 탐색해 보고 이를 조성하기 위해 교육체제가 어떻게 재구조화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 내용은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의 개념과 특성 분석, 사회변화와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의 방향,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한국 초・중등교육의 문제점 분석,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육체제 재구조화 사례 분석, 교육전문가들의 요구 분석과 방안 탐색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연구, 조사연구, 사례연구, 전문가 자문협의회 등

Abstract

The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a desirable futuristic educational ecosystem as future society changes and provide how the education system should be restructured to ensure such ecosystem.

The study mainly focused on the definition and characteristics of a futuristic educational ecosyste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3
  • Ⅰ 연구의 배경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의 내용 ... 21
  • 3 연구의 방법 ... 22
  • 4 연구의 제한점 ... 24
  • Ⅱ 교육의 생태학적 접근과 교육체제 재구조화 ... 25
  • 1 생태학의 관점과 특성 ... 27
  • 2 교육생태계의 개념과 의의 ... 32
  • 3 생태계 관점으로 본 교육체제 재구조화의 함의 ... 38
  • Ⅲ 미래사회 변화와 조성해야 할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 41
  • 1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에의 시사점 ... 43
  • 2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조성 방향 ... 66
  • Ⅳ 교육생태계 관점으로 본 한국교육의 문제점 분석 ... 71
  • 1 학교제도(학제) 및 입시제도 ... 73
  • 2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 방법 ... 76
  • 3 수업체제 및 교육평가 ... 81
  • 4 교원 ... 83
  • 5 교육시설 및 교수공학 기자재 ... 85
  • 6 학교 운영 및 거버넌스 체제, 교육지원체제로서의 교육행・재정 ... 87
  • 7 학교와 지역사회, 학교 밖 교육자원 ... 88
  • Ⅴ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육체제 재구조화 사례 분석 ... 91
  • 1 국내 사례 분석과 시사점 ... 93
  • 2 국외 사례 분석과 시사점 ... 133
  • Ⅵ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구축과 교육체제 재구조화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 ... 167
  • 1 요구 조사 개요 ... 169
  • 2 요구 조사 결과 분석 ... 173
  • 3 시사점 ... 204
  • Ⅶ 교육체제 재구조화 방안 ... 211
  • 1 교육체제 재구조화 방향 ... 213
  • 2 교육체제 재구조화 방안 ... 215
  • Ⅷ 요약 및 제언 ... 247
  • 1 요약 ... 249
  • 2 제언 ... 255
  • 참고문헌 ... 259
  • Abstract ... 275
  • 부록 ... 279
  • 부록 1. 미래지향적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한 학교체제 재구조화 요구조사 설문지 ... 281
  • 부록 2. 요구조사 분석표 ... 293
  • 끝페이지 ... 355

표/그림 (10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