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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을 통한 영재교육의 질제고 방안
Raising the quality of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through interdisciplinary learn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주아
참여연구자 이희현 , 이미경 , 서의수 , 조혜민 , 서정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25
과제고유번호 110501139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25

초록

우리사회는 창조경제사회로의 전환기에 접어들면서 미래 사회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인 창의적, 통섭적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으로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2011년 이후 융합교육을 위한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융합교육에 대한 정의,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와 기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기관에서 융합교육의 현황과 실태를 진단하고, 융합교육을 통한 영재교육 질제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우선 융합교육의 논의 배경으로서 일반교육과 영재교육에서 중요한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iagnose the current state of interdisciplinary learning in institutions for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G/T education”) and propose ways to raise the quality of G/T education through interdisciplinary learning. To provide a background for the discussion of interdisciplinary l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7표목차 ... 20그림목차 ... 22Ⅰ 서 론 ...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2 연구 내용 ... 29 가. 융합교육의 개념 정의 ... 29 나.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의 필요성 ... 29 다.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 해외 사례 분석 ... 29 라. 영재학교에서 융합교육의 현황 및 특징 분석 ... 30 마. 영재학교에서 융합교육의 성과 및 문제점(제한점) 분석 ... 30 바. 고교(영재학교)와 대학 간 융합교육에 대한 관점 분석 ... 30 사. 융합교육을 통한 영재교육 질제고 방안 마련 ... 30 3 연구 방법 ... 31 가. 문헌 연구 ... 31 나. 면담 조사 ... 31 다. 설문조사 ... 35 라. 정책세미나 개최 ... 36Ⅱ 이론적 배경 ... 39 1 논의 배경: 시대적 변화와 융합연구/교육의 방향 ... 41 2 융합교육의 개념 정의 ... 51 가. 융합교육 개념 재정립의 필요성 ... 51 나. 융합적 연구(interdisciplinary studies) ... 55 다. 융합교육의 정의 ... 58 3 융합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자질 ... 62 가. “지능”을 뛰어넘는 지능(IBI 모델: Intelligence Beyond “Intelligence”) ... 62 나. 열정과 끈기를 가진 순수한 아웃사이더(IOP2모델: Innocent Outsider with Passion and Persistence) ... 64 다. 혁신적, 기업가적 리더(ESS 모델; Early, Self-Initiative, Social) ... 65 4 융합교육의 과정 ... 67 5 해외 융합교육 사례 분석 ... 71 가. 미국의 IMSA(Illinois Mathematics and Science Academy) ... 71 나. 싱가포르의 NUSHS(NUS High School of Math & Science) ... 72 다. 이스라엘의 IASA(Israel Arts and Science Academy) ... 75 라. 종합 및 시사점 ... 76Ⅲ 영재교육에서 융합교육 실태 및 개선과제 분석 ... 79 1 영재학교에서의 융합교육 실태 및 개선과제 분석 ... 81 가. 영재교육의 목표와 인재상 ... 81 나. 융합교육 실천상의 어려운 점 ... 111 다. 영재교육 질제고를 위한 융합교육 개선과제 ... 114 라. 영재학교에 대한 대학의 평가 ... 115 2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에서의 융합교육 ... 118 가. 분석 대상 ... 118 나. 분석 결과 ... 120 다. 종합 ... 136Ⅳ 영재교육에서의 융합교육 모형 설계 ... 139 1 융합교육의 목표 및 인재상: 혁신적인 리더 양성 ... 141 2 융합교육을 통해 길러주고자 하는 역량: 전문성, 창의성, 동기・열정, 소통・협업능력, 사회적 책무의식 ... 142 3 융합교육의 과정 ... 144 4 융합교육 유형: 교육 대상/목적에 따른 다양한 조합 ... 145 5 융합교육 모형 ... 147Ⅴ 요약 및 정책제언 ... 151 1 요약 ... 153 2 정책 제언 ... 156 가. 영재교육의 인재상 확립 및 융합교육 개념의 재정립 ... 157 나. 융합교육을 위한 영재학교 교육과정 및 공간 재구성 ... 159 다. 융합교육을 위한 정책적・행정적 지원 ... 161 라. 융합교육을 위한 문화적 기반 마련 ... 164 마. 초중등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융합교육 개선 방향 ... 165참고문헌 ... 169Abstract ... 173부 록 ... 183 [부록 1] 심층면담 질문지(교원용) ... 185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학생용) ... 187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대학관계자용) ... 189 [부록 4] 심층면담 질문지(졸업생용) ... 191 [부록 5] 설문 조사지(영재학교 재학생용) ... 193 [부록 6] 융합교육을 통한 영재교육 질제고 방안 설문조사 결과 ... 202 [부록 7] 2016년도 영재학교 융합교과 현황 ... 222끝페이지 ...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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