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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글로벌 교육개혁 동향 분석 연구 :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평생교육체제 구축
21st Century Trend Analysis in Global Education Reform : The Innovation of Lifelong Learning in the Aged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태준
참여연구자 강구섭 , 김진희 , 홍영란 , 안현용 , 이영민 , 이은경 , 장지은 , 박인영 , 이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35
과제고유번호 110501139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평생교육의 글로벌 동향.고령화.평생교육 정책.이행.재정.참여.질 관리.한국 평생 교육의 위상.Global Trend of Lifelong Learning.Ageing.Lifelong Learning Policy.Implementation.Finance.Participation.Quality Assurance.The Status of Kores in Lifelong Learn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5

초록

5) 결론 및 정책제언
Ⅴ장에서는 전문가 워크숍에서 얻어진 결과뿐만 아니라, 앞서 환경 분석 및 한국의 평생교육위상에 대한 질적, 양적 분석 자료를 종합하여 평생교육 정책, 이행, 재정, 참여, 질 관리 영역에 따라 정책 방향, 전략, 과제들을 제언하였다. 먼저 글로벌 환경변화와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평생교육정책의 네 가지 방향으로서 첫째, 인적자본과 사회적자본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정책 수립 및 이행 공고화, 둘째, 재정 건전성·효율화에 기반한 평생교육재정 확충, 셋째, 다양한 수요에 대한 평생교육의 접근성 극대화,

Abstract

5) Conclusion and Policy Suggestions
Chapter V suggests the results from the expert workshop, as well as policy directions,strategies and tasks according to the areas of policy, implementation, finance, participation and quality assurance of lifelong education based on qualitative and quantitativ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5표목차 ... 17그림목차 ... 20Ⅰ 서론 ...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2 연구 내용 ... 27 3 연구 방법 ... 29Ⅱ 평생교육의 글로벌 동향과 한국의 위상 ... 35 1 21세기 글로벌 환경과 평생교육 ... 37 2 국제기구 글로벌 평생교육 논의 ... 52 3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를 통해 본 한국 평생교육의 현재 ... 71 4 국내 평생교육 정책의 발전과 현황 ... 100Ⅲ 주요국의 평생교육 정책 및 사례분석:정책, 이행, 재정, 참여, 질 관리 중심으로 ... 129 1 미국 ... 131 2 영국 ... 159 3 독일 ... 190 4 일본 ... 216 5 핀란드 ... 243 6 뉴질랜드 ... 264 7 소결 ... 282Ⅳ 한국의 평생교육 진단과 방향 구상:전문가 워크숍 ... 291 1 방법 및 절차 ... 293 2 결과: 다섯 가지 영역 중심으로 ... 295 3 시사점 및 논의 ... 306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309 1 결론 및 논의 ... 311 2 정책 제언 및 추진과제 ... 321참고문헌 ... 335Abstract ... 353부록 ... 365끝페이지 ...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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