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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KEDI POLL 2016)
KEDI POLL 2016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소현
참여연구자 김흥주 , 한은정 , 황은희 , 정민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37
과제고유번호 110501140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교육여론조사.교육정책.교육현안.교육관.여론의 추이.education poll.education policy.pending education issues.educational views.public opinion trend.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7

초록

1. 조사 목적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는 첫째, 한국 교육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국민의 인식 및 태도가 주기별로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파악하고, 둘째, 최근의 교육현안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조사하며, 셋째, 그 결과를 국민에게 알리고 관련 교육정책을 수립·추진하기 위한 합리적인 기초 판단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다. 특히, 11차 조사인 KEDI POLL 2016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국민들이 우리교육의 현실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교육의

Abstract

The purposes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s KEDI POLL are first, to investigate how the public perceptions and the attitudes has been changed on the current Korean education. Second, to survey the public opinion about the current issues on Korean education. Third, to address the resul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3표목차 ... 15그림목차 ... 21Ⅰ 조사 배경 ... 25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2 조사 내용 ... 29 3 조사 설계 및 조사 방법 ... 32Ⅱ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 39 1 1-10차년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 41 2 국내 여론조사 ... 51 3 국외 여론조사 ... 63 4 2016년 정부 정책 및 여론 동향 ... 74 5 조사도구 개발 ... 81Ⅲ 조사 결과 및 분석 ... 87 1 공교육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학교교육의 질 ... 89 2 교사 ... 105 3 교육과정 운영 ... 110 4 학생 생활 ... 119 5 고교 정책 및 대입 ... 137 6 교육복지 및 교육재정 ... 147 7 대학교육 ... 157 8 교육현안 ... 164 9 교육관 ... 171Ⅳ 결론 및 정책 제언 ... 183 1 요약 및 시사점 ... 185 2 정책 제언 ... 199참고문헌 ... 211Abstract ... 215부 록 ... 221끝페이지 ... 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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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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