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가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연구책임자 장훈
참여연구자 김규원 , 윤주 , 김매이 , 안효정 , 윤지연 , 장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7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4244
과제고유번호 1375026247
사업명 정책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제1장 연구의 개요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
○ 여가시간의 증가 및 여가문화 활성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소득증가, 주5일 수업제, 주40시간 근로제 등 여가시간의 증가로 인해 생산적 여가 활용을 위한 정책 방향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100세 시대 진입에 따라 전 국민의 생애주기에 걸친 일-삶의 균형 문제가 중요시되면서, 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 여가수요의 변화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목차 ... 5표목차 ... 9그림목차 ... 15제1장 연구의 개요 ... 23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 25 1. 연구 배경 ... 25 2. 연구 목적 ... 26 Ⅱ. 연구 범위 및 방법 ... 27 1. 연구 범위 ... 27 2. 연구 방법 ... 28 Ⅲ. 연구내용 및 수행체계 ... 29 1. 연구 주요내용 ... 29 2. 연구 수행체계 ... 32제2장 여가기본계획 추진배경 ... 37 Ⅰ. 경제·사회·문화적 변화 ... 39 1. 경제적 성장 ... 39 2. 사회·문화적 변화 ... 40 Ⅱ. 한국의 사회지표 ... 46 1. 심리적 영역 ... 46 2. 신체 영역 ... 47 3. 사회적 영역 ... 48 Ⅲ. 정책 환경의 변화 ... 52 1. 정책 패러다임 전환 ... 52 2. 국정 현안과 여가정책 ... 54제3장 여가환경 분석 ... 57 Ⅰ. 경제·사회·문화 환경 분석 ... 59 1. 사회구조의 변화 ... 59 2. 경제구조의 변화 ... 66 3. 과학기술의 변화 ... 77 4. 기후환경의 변화 ... 91 5. 경제·사회·문화 환경 종합분석 ... 99 Ⅱ. 여가정책 환경 분석 ... 102 1. 여가시간 관련 법 ... 102 2. 여가안전 관련 법 ... 116 3. 여가서비스 관련 법 ... 124 4. 여가 정책의 흐름 ... 129 5. 여가 정책의 성과 및 한계 ... 149제4장 여가공급 분석 ... 153 Ⅰ. 공공여가서비스 ... 155 1. 여가서비스 시설 ... 155 2. 여가 교육 프로그램 ... 170 3. 여가 정보서비스 ... 190 4. 여가서비스 전문인력 ... 194 5. 소외계층 여가서비스 ... 198 Ⅱ. 민간여가서비스 ... 203 1. 여가산업 ... 203 2. 여가서비스 산업 동향 ... 204제5장 여가수요 분석 ... 221 Ⅰ. 여가시간 ... 223 Ⅱ. 여가비용 ... 229 Ⅲ. 여가인식 ... 237 Ⅳ. 여가활용 ... 239 1. 여가활용 실태 ... 239 2. 여가활용 변화 ... 244제6장 종합진단 ... 251 Ⅰ. 여가환경 분석 ... 253 1.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 253 2. 여가정책 환경 분석 ... 255 Ⅱ. 여가공급 분석 ... 258 Ⅲ. 여가수요 분석 ... 261 Ⅳ. 종합진단 ... 264 1. 한국사회 진단_경제사회문화측면 ... 264 2. 한국사회 진단_여가측면 ... 265 3. 여가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방향 ... 268 Ⅴ. 여가활성화 비전 도출 프레임 ... 271제7장 여가활성화 기본계획의비전 및 추진과제 ... 273 Ⅰ. 국민여가활성화의 비전 및 정책방향 ... 275 1. 여가활성화의 비전 ... 275 2. 여가활성화 정책방향 ... 276 Ⅱ. 여가활성화 중점 주친과제 ... 278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확보 ... 278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 293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 315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 332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 339제8장 정책과제별 추진 로드맵 ... 351 Ⅰ. 정책과제별 추진 로드맵 ... 353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구축 ... 353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 354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 355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 356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 357 Ⅱ. 정책과제별 관계부처 ... 358 1.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한 여가기반 구축 ... 358 2. 편리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서비스 구현 ... 358 3.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여가생태계 구축 ... 359 4. 건강한 참여가 가능한 여가역량 증진 ... 359 5. 모두의 참여가 가능한 여가정책 구현 ... 359참고문헌 ... 360끝페이지 ... 371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