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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문화 진흥 및 확산을 위한 중장기 전략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상열
참여연구자 김규찬 , 김면 , 김현주 , 박혜진 , 정해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700004246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ㅇ 주요내용 : 한식문화 정책의 대내외 환경분석 및 기본현황,
기존 한식세계화 정책과 차별화되는 한식문화정책의 대상과 범주,
한식문화 진흥 및 확산을 위한 종합계획, 한식문화자원의 DB화 및 활용방안 등

(출처 : 프리즘)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목차 ... 5표목차 ... 12그림목차 ... 19제1장 연구개요 ...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3 1. 연구 배경 ... 23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 2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6 1. 연구 범위 ... 26 2. 연구 수행방법 ... 27제2장 한식문화 진흥의 필요성 및 정책 범주 ... 29 제1절 한식문화 진흥의 필요성 ... 31 1. 한국문화상징으로서 한식의 중요성 ... 31 2. 음식문화는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의 핵심 자원 ... 32 3. 음식을 둘러싼 각국의 경쟁은 식품이 아닌 문화의 문제 ... 34 제2절 한식문화의 개념 및 정책 범주 ... 36 1. 한식문화의 개념 이해 ... 36 2. 한식문화정책의 범주 ... 43제3장 한식문화 관계 정책의 변화 및 현황 ... 49 제1절 정책의 변화 및 동향 ... 51 1. 한식문화 관계 정책 변화 ... 51 2. 주요 관계 부처별 정책 동향 ... 54 제2절 정책 범주별 주요 현황 ... 60 1. 정책 범주별 개요 ... 60 2. ‘한식문화의 보존ㆍ계승 및 자원 발굴’ 현황 ... 62 3. ‘한식문화 진흥 관련 인력 양성’ 현황 ... 69 4. ‘한식문화 진흥을 위한 시설 등 인프라 구축’ 현황 ... 82 5. ‘한식문화 콘텐츠 개발 및 관련 산업 육성’ 현황 ... 87 6. ‘한식문화의 대내외 홍보’ 현황 ... 97 7. ‘한식문화정책 추진을 위한 제도 및 조직’ 현황 ... 105 제3절 정책적 시사점 ... 113제4장 국외의 음식문화 진흥 사례 ... 119 제1절 아시아권의 사례 ... 121 1. 일본 사례 ... 121 2. 태국 사례 ... 142 3. 중국 사례 ... 146 제2절 유럽권의 사례 ... 148 1. 프랑스 사례 ... 148 2. 이탈리아 사례 ... 162 제3절 정책적 시사점 ... 169제5장 한식문화 인식 및 의견 조사 결과 ... 173 제1절 일반인 인식조사 ... 175 1. 조사 개요 ... 175 2. 한식문화에 대한 이해 ... 176 3. 한식문화정책의 중요성 및 정책 방안 ... 194 제2절 전문가 의견조사 ... 203 1. 조사 개요 ... 203 2. 한식문화에 대한 이해 ... 203 3. 한식문화정책의 중요성 및 정책 방안 ... 213 제3절 정책적 시사점 ... 224제6장 종합분석 및 추진 전략 설정 ... 227 제1절 종합분석 ... 229 1. 정책 환경 분석 개요 ... 229 2. 정책 범주별 분석 ... 230 제2절 추진 목표 및 전략 ... 236 1. 추진 목표 ... 236 2. 정책 범주별 추진 전략 ... 237 3. 추진 과제 개요 ... 240제7장 전략별 추진 과제 ... 245 제1절 일상 속 한식문화 진흥을 위한 토대 구축 ... 247 1. 한식문화 실태조사 및 자원 발굴ㆍ활용 ... 247 2. 한식문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남북 공동등재 추진 ... 254 3. 한식문화 이해 제고를 위한 기념사업 추진 ... 256 제2절 한식문화 교육 내실화 및 융합형 인력 양성 ... 262 1. 어린이ㆍ청소년의 한식문화 친밀감 및 이해력 제고 ... 262 2. 한식문화 전문과정 개설 및 타 인력 양성사업 연계 ... 265 3. 한식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 274 제3절 지역 한식문화 진흥 거점의 육성 및 활성화 ... 276 1. 한식문화 인프라 연계 및 체험 활성화 컨설팅 ... 276 2. 지역 거점으로서 한식문화마을 육성 ... 280 3. 지역 한식문화 기반의 요리교실 활성화 ... 284 제4절 융합을 통한 한식문화 수요 유인 및 부가가치 제고 ... 289 1. 한식문화 이해를 위한 ‘맛있는 인문학’ 여행프로그램 운영 ... 289 2. 한식문화 관련 축제 연계를 통한 브랜드화 ... 292 3. 한식문화 관광상품 및 콘텐츠 개발 ... 295 4. 한식문화 테라피프로그램 개발 및 거점 육성 ... 302 제5절 한식문화 세계화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정립 ... 306 1. 동계올림픽 연계 한식문화올림픽 개최 ... 306 2. 세계 속 한식문화를 위한 ‘음식문화의 대화’ 추진 ... 311 제6절 한식문화정책 협력 내실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 314 1. 한식문화정책 효율화를 위한 거버넌스 강화 ... 314 2. 한식문화 진흥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317참고문헌 ... 321부록: 설문조사지 양식 ... 323끝페이지 ...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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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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