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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 기반확충을 위한 국내외 사례 분석 및 정책방향 연구
A Study of Global Practices and Governmental Policies to Promote the Infrastructure of Broadcast Cont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박동욱
참여연구자 심홍진 , 황준호 , 정은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9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700004533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 방송콘텐츠 기반확충 정책 프레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 프레임을 도출함으로써 국내외 방송콘텐츠 산업의 육성 및 활성화 기반 구축 사례를 과학적,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이는 방송콘텐츠의 가치사슬모형에 주목하여 제도, 제작, 유통, 수요 측면에 관한 주요 구성 차원을 도출하고 차원별 하위 구성 요인을 정립함으로써 가능하였다. 정책프레임은 본 연구에서 국내외 정책사례 분석, 미디어 환경 변화 분석, 정책아젠다 제안 등 주요 연구내용의 주요 분석틀로 활용되었다.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is research analyzes the current status of broadcast content industry based on four value-chain framework: (1) production, (2) distribution, (3) regulation, and (4) consumption. By accomodating the value-chain transitions in the market, the same application of each fra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요약문 ... 15
  • SUMMARY ... 23
  • CONTENTS ... 27
  • 제 1 장 서 론 ... 29
  • 제 1 절 연구의 배경 ... 29
  • 1. 방송콘텐츠 산업의 국가경제적 가치 증대 ... 29
  • 2. 양질의 방송콘텐츠 중요성 증대 ... 31
  • 제 2 절 연구의 차별성 ... 32
  • 제 3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3
  • 제 2 장 방송콘텐츠 기반확충 정책 프레임 ... 34
  • 제 1 절 정책 프레임의 필요성 및 이론적 토대 ... 34
  • 1. 정책 프레임의 필요성 ... 34
  • 2. 정책 프레임 도출을 위한 이론적 토대 ... 34
  • 제 2 절 정책 프레임의 기축 차원 및 차원 구성 요인 ... 35
  • 1. 정책 프레임별 기축 차원 ... 35
  • 2. 기축 차원의 하위 구성 요인 및 주요 사례 ... 36
  • 제 3 절 정책 콘텐츠 기반확충 정책 프레임 추진체계 및잠재 정책 아젠다 ... 37
  • 1. 정책 콘텐츠 기반확충 정책 프레임 추진체계 ... 37
  • 2. 정책 프레임별 잠재 정책 아젠다 ... 37
  • 제 3 장 미디어 환경 변화와 정책 프레임별 방송산업 현황 ... 39
  • 제 1 절 제작 차원의 방송 산업 현황 ... 39
  • 1. 방송콘텐츠 시장의 경쟁 심화 ... 39
  • 2. 방송콘텐츠 제작의 글로벌화 ... 40
  • 3. 스마트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 제작 환경 발전 ... 41
  • 제 2 절 유통 차원의 방송 산업 현황 ... 42
  • 1. 방송콘텐츠의 크로스플랫폼 유통 확산 ... 42
  • 2. 국내 방송콘텐츠의 해외 진출 증가 ... 43
  • 3. 스마트미디어 유통채널의 진화 ... 43
  • 제 3 절 법제도 차원의 방송 산업 현황 ... 43
  • 1. 융합 환경에서의 규제 이슈 ... 43
  • 2. 방송콘텐츠 경쟁력 확대를 위한 주요 정책 변화 ... 44
  • 제 4 절 수요 차원의 방송 산업 현황 ... 45
  • 1. 크로스플랫폼 방송콘텐츠 수요 증가 ... 45
  • 2. 스마트 미디어 환경의 콘텐츠 소비 변화 ... 46
  • 제 4 장 방송콘텐츠 기반확충을 위한 정책 프레임별국내외 사례 분석 ... 47
  • 제 1 절 국내외 방송콘텐츠 제작 프레임 ... 47
  • 1. 국내 프로그램 제작 지원 ... 47
  • 2. 국외 프로그램 제작 지원 ... 49
  • 3.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지원 ... 50
  • 4. 국외 방송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지원 ... 52
  • 5. 국내 인력․교육․훈련 지원 ... 53
  • 6. 국외 인력․교육․훈련 지원 ... 54
  • 7. 사례 분석의 주요 시사점 ... 55
  • 제 2 절 국내외 방송콘텐츠 유통 프레임 ... 59
  • 1.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 지원 ... 59
  • 2. 국외 방송콘텐츠 유통 지원 ... 60
  • 3. 사례 분석의 주요 시사점 ... 61
  • 제 3 절 국내외 방송콘텐츠 법제도 프레임 ... 69
  • 1. 국내 법제도적 지원 ... 69
  • 2. 국외 법제도적 지원 ... 69
  • 3. 국내 융자․투자․재정 지원 ... 71
  • 4. 국외 융자․투자․재정 지원 ... 73
  • 5. 사례 분석의 주요 시사점 ... 76
  • 제 4 절 국내외 방송콘텐츠 수요 프레임 ... 76
  • 1. 국내 방송콘텐츠 수요 확대 ... 76
  • 2. 국외 방송콘텐츠 수요 확대 ... 77
  • 3. 사례 분석의 주요 시사점 ... 78
  • 제 5 절 방송콘텐츠 기반확충 주요 성과 현황 및 문제점 ... 79
  • 1. 현황 ... 79
  • 2. 문제점 ... 86
  • 제 5 장 결론: 방송콘텐츠 기반확충을 위한 정책 아젠다 ... 89
  • 제 1 절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방송 콘텐츠 활성화와 관련된 10개의정책 아젠다 제안 ... 89
  • 1. 정책 프레임별 정책 아젠다 발굴 ... 89
  • 2. 10개 주요 정책 아젠다 ... 90
  • 제 2 절 10개 정책 아젠다의 주요 내용 ... 90
  • 1. 법제도 차원 ... 90
  • 2. 제작 차원 ... 92
  • 3. 유통 차원 ... 97
  • 4. 수요 차원 ... 100
  • 참고문헌 ... 105
  • 끝페이지 ... 109

표/그림 (2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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