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약처 정책홍보 효율화 방안 연구(국민소통지수 개발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정책홍보연구원
연구책임자 인병택
참여연구자 김유경 , 김근배 , 이민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4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5220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 식약처 중장기 정책홍보 효율화 방안 제시 >

○ 식의약 정책홍보 패러다임 전환
- 정책 공급자 위주에서 정책 수요자 중심의 편익도모 홍보
○ 쌍방향 또는 국민참여형 홍보시스템 구축
- 정책 수요자 세분화 및 홍보대상별 맞춤식 홍보전략 수립
○ 식약처 정책홍보 3개년 계획 수립(‘15~’17년)
- 향후 3년간 정책홍보 준거틀 마련
- 식약처 정책홍보 슬로건 및 기관 인식개선을 위한 브랜드이미지 개선방안 마련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적합한 홍보사업 발굴
- 식약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연구 요약 ... 4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목적 ... 29
  • 2. 연구내용 ... 29
  • 3. 연구방법 ... 32
  • 제2장 현행 식약처 정책홍보 현황분석 및 개선방향 ... 33
  • 1. 식약처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문제점 분석 ... 33
  • 2. 정부 정책과제 홍보연구에서 제기된 문제점 분석 ... 47
  • 3. 식약처 정책홍보 효율화를 위한 시사점 및 개선방향(10개항) ... 51
  • 제3장 정부 정책홍보 평가체계 및 식약처 정책홍보활동 성과 제고 방안 ... 56
  • 1. 정부 정책홍보 평가체계 ... 56
  • 2. 정책홍보 세부 평가기준 및 방법 ... 58
  • 3. 식약처 정책홍보활동 성과 제고 방안 ... 65
  • 제4장 식약처 정책홍보와 성공한 마켓팅 비교분석 ... 77
  • 1. 식약처 정책홍보와 성공한 마켓팅 비교 배경 ... 77
  • 2. 성공한 마켓팅 사례분석(게토레이) ... 77
  • 3. 식약처 정책홍보를 위한 몇가지 시사점 ... 84
  • 제5장 식약처 중장기 정책홍보 효율화 방안(8개 정책대안) ... 99
  • 1. 범국민적 식약처 슬로건 공모 및 브랜드화 ... 99
  • 2. 식품의약품 정책홍보 패러다임 전환(이용자 편익도모 홍보) ... 104
  • 3. 쌍방향 또는 국민참여형 홍보시스템 마련 ... 107
  • 4. 중장기 정책홍보계획 수립·시행(2015~2017년) ... 111
  • 5. 식약처 정책홍보수단에 대한 효율적 재편 ... 114
  • 6.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에 적합한 정책홍보메시지 발굴 ... 120
  • 7. 식약처 관련기관 및 시민단체와 유기적인 정책홍보 협업 ... 123
  • 8. 식약처 정책홍보 교육 및 홍보 매뉴얼 제작 보급 ... 127
  • 제6장 식약처 정책에 대한 ‘국민소통지수’ 개발·활용방안 ... 129
  • 1. 국민소통지수 개발 필요성 ... 129
  • 2. 최근 정책평가 및 소통관련 연구결과 분석 및 시사점 ... 142
  • 3. 국민소통지수 개발 기본방향 ... 172
  • 4. 식약처 정책에 대한 국민소통지수 측정 설문조사 결과 ... 183
  • 5. 식약처 국민소통지수 종합평가표 및 개선방향 ... 204
  • 6. 식약처 국민소통지수 활용방안 ... 214
  • 참고문헌 ... 215
  • 첨부 : 식약처 정책홍보에 대한 인식 및 평가조사 ... 217
  • 끝페이지 ... 222

표/그림 (1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