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식품안전정보원 Food Safety Korea |
연구책임자 |
김지영
|
참여연구자 |
박소현
,
오유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0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5224 |
과제고유번호 |
1475008904 |
DB 구축일자 |
2021-10-09
|
키워드 |
children.favorite food.frequency intake food.
|
초록
▼
◇ 목적 및 필요성
○ 식품섭취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어린이들의 식습관을 평가하고, 특히 다소비식품을 조사하여 ‘어린이 기호식품’ 관리정책의 대상 범위를 개선하고자 함
◇ 어린이 다빈도 식품 목록
○ ‘10~’12년 간 진행된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들이 매식식품으로 많이 섭취하는 식품으로는 과자가 45.9%(회/100인)이었으며, 다음으로는 빵류(35.1%), 탄산음료(19.7%), 과·채주스/음료(17.7%), 캔디류(14.7%) 등의 순이었음
- 섭취빈도가 5%이상인 식품의
◇ 목적 및 필요성
○ 식품섭취자료를 이용하여 최근 어린이들의 식습관을 평가하고, 특히 다소비식품을 조사하여 ‘어린이 기호식품’ 관리정책의 대상 범위를 개선하고자 함
◇ 어린이 다빈도 식품 목록
○ ‘10~’12년 간 진행된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들이 매식식품으로 많이 섭취하는 식품으로는 과자가 45.9%(회/100인)이었으며, 다음으로는 빵류(35.1%), 탄산음료(19.7%), 과·채주스/음료(17.7%), 캔디류(14.7%) 등의 순이었음
- 섭취빈도가 5%이상인 식품의 누적 섭취량은 70%이었으며, 섭취빈도가 3%인 경우는 누적 섭취량이 80%의 수준이었음
- 닭튀김류, 코코아가공품류, 시리얼, 떡류의 경우 기호식품으로 지정되지 않았으나 섭취 빈도수가 높은 식품으로 확인되었음
◇ 어린이 기호식품 생산 트렌드 분석
○ '12년과 '13년 생산실적 자료 분석 시 기호식품이 포함된 식품군 중 면류 및 음료류의 생산량이 각각 6.7%, 2.8% 증가한 반면 이외의 식품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13년 기호식품(식품유형 기준)의 생산량은 12년 대비 평균 0.7% 감소하였으나, 탄산음료, 용기면, 어육소시지, 빙과류는 증가한 반면, 캔디류와 초콜릿류, 혼합음료는 감소하였음
○ 용기면을 제외한 유탕면류의 생산량도 용기면과 유사하게 생산량과 제품수가 동시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리얼류의 경우도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함
○ 기타식품류 중 즉석섭취식품의 생산량은 '12년 대비 4.4%의 증가율을 나타내었으며, 이중 기호식품에 해당되는 햄버거와 김밥은 각각 46%, 4.9%로 증가, 샌드위치 생산량은 20.7% 감소
- 김밥류에 속하는 주먹밥/컵밥의 경우는 '12년 대비 50.1% 증가하였으며, 닭튀김류에 속하는 닭강정의 경우는 84.5%가 증가세를 나타냄
◇ 어린이 기호식품 소비 트렌드 분석
○ 끼니 섭취 현황을 분석한 결과 3끼를 모두 섭취한 비율은 3기 78.2%에서 4기, 5기에는 각각 75.6%, 75.4%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나타내며, 이는 아침 결식이 주요 원인으로 나타남
- 5기 초등학생이 3끼 모두 섭취하는 비율은 84.4%이었으며, 중학교, 고등학교는 각각 69.6%, 58.%로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3끼 섭취 빈도가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임
- 2끼를 섭취하는 경우 결식의 대부분은 아침이었으며,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아침결식 비율이 25.3%를 차지하여 다른 연령대보다 아침 결식의 비율이 높았음
○ 5기 평균 간식섭취 빈도는 2.6회로 3기 1.8회에 비해서 46%(0.8회)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간식으로 인한 섭취 열량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영유아의 간식섭취 횟수는 3.3회로 초등(2.6회), 중등(2.4회), 고등(2.3회)로 연령이 증가 할수록 간식 섭취 빈도는 감소하였음
- 5기 조사 시 식사를 3끼 또는 2끼를 섭취한 경우 모두 간식은 2.6회 섭취하여 간식 섭취 빈도는 끼니 섭취와 무관하였음
- 5기 조사 시 간식으로 섭취한 열량의 비율은 전체 열량 중 29%(532kcal)로 3기 22%(391kcal)에 비해서 7%p가 증가
○ 5기 조사 시 어린이가 하루에 식품을 섭취하는 빈도는 5.36회로 대부분이 가정에서 섭취하고 있었으며, 매식음식을 섭취하는 빈도는 100인 기준 35.9회로 3기 대비 85%(19.3회) 증가하고 있어 특정 장소에 대한 관리 보다는 매식식품 전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5기 조사 시 1회 식품 섭취 열량은 348kcal로 3기 조사에 비해 12%가 감소한 반면에 판매업소에서 섭취하는 열량은 619kcal로 31% 증가하였으며, 이는 식사용 또는 간식용과는 무관하게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어린이 식품 소비 현황
○ 대부분의 식품은 3기에 비해서 섭취 빈도가 107% 증가하였으며 상위 10위내 식품 중 제3기 조사결과 대비 가장 섭취빈도가 증가한 식품은 발효유류이었으며, 다음으로는 빵류, 캔디류 등의 순이었음
- 발효유류의 섭취 빈도 증가율은 48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빵류 222%, 캔디류 262%, 과·채주스/음료 136%, 과자 118%의 순이었음
- 반면, 빙과류, 탄산음료, 아이스크림류, 유산균음료는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율을 보임
◇ 지역별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실태조사
○ 학교 주변의 조리식품 판매업소는 분식점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닭튀김 및 닭강정 판매점, 제과점 등의 순이었음
- 주택형성 시기가 오래된 지역에 위치한 학교의 경우 식품안전보호구역이 주변 상권지역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안전보호구역의 의미를 찾기가 어려웠음
- 실제로 학교주변에서는 조리업소보다는 가공식품을 판매하는 슈퍼, 편의점이 더 많았으며, 특히 아파트 지역이나 신규 조성된 학교주변의 경우는 다른 업소보다는 편의점이 더 많았음
- 분식점은 김밥, 라면 등 전통적인 소규모의 판매업소가 대부분이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밥버거, 츄밥 등을 파는 프랜차이즈 업소가 일부 있었음
- 닭튀김 및 제과점의 경우 학교 주변업소라기 보다는 학교가 주변 주택가의 상권에 위치한 경우로 여겨짐
- 서울 노원구 은행사거리의 학원가에서 판매하는 식품과 학교 주변 판매 식품과의 공통점은 거의 없었으며 이는 구매자가 지불할 수 있는 가격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됨
◇ 식품섭취 행태 및 인식도 조사
○ 어린이기호식품과 관련한 정책으로 학교주변 환경이 예전에 비해서는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준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보임
- 절반에 가까운 참여자들이 그린 푸드존 정책이 존재하는 것은 알고 있으나 관리와 감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린 푸드존 이외의 식약처 정책소개에서는 많은 경우 처음 들어본 것들이지만, 모두 좋은 정책인 것 같고 더 잘 실행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음
○ 학교급식과 관련하여서는 만족하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로 극명하게 나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급식이 맛이 없고 부실할 경우 학생들의 간식섭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
○ 어린이들의 연령에 따라 식품섭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을 나타나 특정 나이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전반적인 국민 식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을 동시에 개발하고 실행함으로서 정책에 노출되는 것과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또한 가구의 소득수준에 따라 정책을 인지하고 있는 정도, 식품환경에 대해 느끼는 정도가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전체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과 더불어 다양한 인구집단에 최적화하는 정책개발도 필요한 것으로 사료됨
◇ 어린이 기호식품 범위(안)
○ 기호식품 선정하기 위한 기준은 다음과 같이 마련하였음
○ 마련된 기준(안)을 적용 시 가공식품에는 떡류, 시리얼의 추가 검토가 필요하며, 다양한 제품의 출시에 맞춰 유사 음식간의 통합적 관리를 위하여 김밥은 김밥류(밥버거, 컵밥, 삼각김밥 등)로, 햄버거와 샌드위치는 빵류로 유형화 하는 것을 제안함
○ 어린이 기호식품 후보군으로 선정된 식품 중 조리식품의 형태로 판매되는 경우 판매업체의 규모 및 메뉴의 형태등을 검토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
-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는 팥빙수, 탄산음료, 슬러시, 닭튀김류는 개별 식품으로 보다는 빙과류, 음료류 등으로 식품을 유형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됨
(출처 : 요약 12p)
Abstract
▼
I. Objective
Using food consumption data evaluating eating habits of children and recently, the scope of children favorite food in management Policy was improved.
Ⅱ. Contents and Scope of the Study
▫Statistical analysis of children's food intake
- Used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
I. Objective
Using food consumption data evaluating eating habits of children and recently, the scope of children favorite food in management Policy was improved.
Ⅱ. Contents and Scope of the Study
▫Statistical analysis of children's food intake
- Used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such as food intake survey analysis.
- Create a list of foods children eat a lot (consumed)
- Create a list of frequently consumed foods children (Frequent)
▫Food Consumption Behavior Survey targets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object perception
- High school early of target food consumption behavior research (focus group interview).
- Children place to buy, consume their own snacks, snacks types, purchase criteria (taste, price, nutrition, etc.), the average purchase price, including processed food.
- Parents to "children's favorite food," food for thought to the specified management needs to investigate.
- Add the expectations of parents and the scope and direction of consumer policy.
▫Children's favorite food (processed and prepared food) production and consumption trends analysis.
- Children's favorite food production and consumption statistics Status was surveyed and Analysed.
- Children food frequent intake and production amount of the product (illustrated rice burgers, sandwiches, toast, slush, etc.), including production and consumption status was surveyed
- Children's favorite food of prepared food in selling businesses surveyed selling children's favorite food
- Considering regional charactierstics(metros, small towns, rural areas, etc.), children favorite food was surveyed.
▫Improvement of the scope of children favorite food was proposed.
Ⅲ . Results
▫Statistical analysis of children's food intake
- When analyzing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frequency intake of foods in children was a confectionary 45.9% (per 100 person) that a lot of consumption, followed by bakery (35.1%), soft drinks (19.7%), and fruit and vegetable juices (17.7%) and the candy (14.7%).
- Cumulative intake was 70% of the food frequency not less than 5%, if the intake frequency of 3% was the level of 80% of the accumulated amount.
- When analyzing a report based on the production performance data, noodles and beverages increased by 6.7% and 2.8%, while production of other foods, respectively, of all was reduced.
▫Food intake behavior and perception
- It was being improved food intake behavior and perception than older children's favorite food in the school environment related policies. However, the level still falls short of their parents peace of mind.
- Close to half the participants had known Green Food Policy Zone existed but had been considered not performed well managed and supervised. They wished all better hope this run seems to be a good policy.
- Also it appeared to be necessary to optimize the policies developed in different population groups, and that the extent to which the policy based on the income level of households, it represents a much different feel around for food as well as environmental policies that target the whole population
▫Proposed of Criteria of children favorite food
- When applying the provided criteria (draft), processed food has to need to further review on rice-cake and cereal. Gimbap (dried seaweed rolls) was integrated management between similar foods according to the release of a variety of products rolled in kind (rice patties, keopbap, triangle kimbap, etc.) and burgers and sandwiches are also offered to typed in bakery.
- If it sold in the form of children's favorite food cooking and prepared food selection of the candidates as food is necessary to review the management, including the sales account size and variety of the menu.
- Patbingsu (ice flakes with red bean), carbonated drinks, slush, chicken fried food That the surge in sales in the franchise store, is being considered necessary by management to typify foods rather than by individual foods.
(출처: Summary 1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10
- 요약 ... 12
- Summary ... 15
- 제1장 서 론 ... 18
- 1.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18
- 1.2. 연구 목적 ... 31
-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 32
- 2.1. 분석 대상 자료 ... 32
- 2.2. 어린이 식품섭취량 및 소비 트렌드 분석 ... 33
- 2.3. 어린이 기호식품(가공식품) 생산 트렌드 분석 ... 35
- 2.4. 어린이 조리·판매 기호식품의 실태 조사 ... 35
- 2.5. 초·중·고등학생 대상 식품섭취행태 조사 및 학부모 대상 인식도 조사(포커스 그룹 인터뷰) ... 36
- 2.5.1. 학생 대상 조사 계획 ... 36
- 2.5.2. 학부모 대상 조사 계획 ... 38
- 2.6. 어린이 기호식품 범위(안) 마련 ... 39
- 제3장 연구결과 ... 40
- 3.1. 어린이 식품섭취량 통계 분석 ... 40
- 3.1.1. 국민건강영양조사 음식명의 표준화 ... 40
- 3.1.2. 어린이 다소비 식품 목록 ... 53
- 3.1.3. 어린이 다빈도 식품 목록 ... 60
- 3.2. 어린이 기호식품 생산 트렌드 분석 ... 63
- 3.2.1. 가공식품의 생산 트렌드 ... 63
- 3.2.2. 어린이 기호식품의 생산 트렌드 ... 63
- 3.3. 어린이 기호식품 소비 트렌드 분석 ... 66
- 3.3.1. 어린이 끼니 섭취 현황 ... 66
- 3.3.2. 간식 섭취 현황 ... 70
- 3.3.3. 장소별 섭취 현황 ... 77
- 3.3.4. 식사 및 간식으로 주로 섭취하는 식품 ... 93
- 3.3.5. 소득에 따른 끼니 섭취 현황 ... 97
- 3.3.6. 어린이 식품 소비 현황 ... 101
- 3.4. 지역별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실태조사 ... 106
- 3.4.1. 조사지역 선정을 위한 기초 통계 분석 ... 106
- 3.4.2.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 판매업소 현황 ... 112
- 3.4.3. 주요 업체의 판매제품 모니터링 ... 116
- 3.5. 식품섭취 행태 및 인식도 조사 ... 118
- 3.5.1. 조사방법 ... 118
- 3.5.2. 식생활 환경 조사 ... 125
- 3.5.3. 포커스 그룹 인터뷰 ... 145
- 3.5.4. 설문조사 세부 통계표 ... 163
- 3.6. 어린이 기호식품 범위 개선 ... 220
- 3.6.1. 어린이 기호식품 지정 현황 ... 220
- 3.6.2. 어린이 기호식품 정의 ... 222
- 3.6.3. 어린이 기호식품의 구분 : 간식용과 식사대용 ... 224
- 3.6.4. 어린이 기호식품 선정 기준(안) ... 226
- 3.6.5. 어린이 기호식품 범위 개선(안) ... 233
- 제4장 결론 및 고찰 ... 235
- 끝페이지 ...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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