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관리양곡 판매 확대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나우앤퓨처
연구책임자 손영호
참여연구자 정병택 , 김주희 , 최혜진 , 권세영 , 신민정 , 나화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등록번호 TRKO201700005280
과제고유번호 1545014068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농림부)
DB 구축일자 2017-10-12

초록

1. 연구 필요성
□ 정부관리양곡을 적정 재고(80만톤) 수준으로 감축하기 위해 특별재고관리대책을 추진 중임
○ 동 대책의 일환으로 복지용 쌀 판매확대를 위해 공급가격을 20% 인하하여 판매 중이나 판매실적은 전년보다 낮은 수준
○ 이에 복지용 쌀 공급과 관련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판매 확대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 등에 관한 연구 필요

2. 주요내용
□ 복지용 쌀 수요자 설문 조사
○ 공급 대상별(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기초생활보장시설, 무료급식단체 등) 만족도, 애로사항 조사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Ⅰ. 조사 개요 ... 6
  • 1. 조사 배경 및 목적 ... 7
  • 2. 조사 설계 ... 7
  • 3. 주요 조사 내용 ... 8
  • 4. 응답자 특성 ... 9
  • Ⅱ. 조사 결과(part1. 수급대상자) ... 11
  • Ⅰ. 복지용 쌀 인지 및 구매 경험 ... 12
  • 1. 인지여부 ... 12
  • 2. 구매 경험 ... 14
  • 3. 구매 횟수 ... 16
  • 4. 전년대비 구입량 ... 18
  • 5. 일반 쌀 추가구매 경험 ... 24
  • Ⅱ 복지용 쌀 인지 이용 만족도 ... 30
  • 1. 인지경로 ... 30
  • 2. 구매 과정 평가 ... 32
  • 3. 주로 구매하는 구매 단위 ... 36
  • 4. 적당한 포장 단위 정도 ... 38
  • 5. 배송방법 만족도 ... 44
  • 6. 포장 디자인 만족도 ... 48
  • 7. 포장 디자인 개선 필요성 ... 54
  • 8. 품질 만족도 ... 58
  • 9.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1+2순위) ... 62
  • 10. 이용 시 전반적 만족도 ... 65
  • 11. 향후 재구매의향 ... 67
  • 12. 소비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 69
  • 13. 현미 지원 할인 시 구매의향 ... 75
  • Ⅲ. 복지용 쌀 (나라미) 비구매자 ... 79
  • 1. 나라미 비구매 이유 ... 79
  • 2. 지원정책 인지도 ... 81
  • 3. 쌀 구매 빈도 ... 85
  • 4. 1회 구매 시 쌀 구입량 ... 87
  • 5. 전년대비 구입량 변화정도 ... 89
  • 6. 쌀 구매 장소 ... 93
  • 7. 쌀 구매 시 고려사항 ... 95
  • Ⅳ. 배경질문 ... 97
  • 1. 최종 학력 ... 97
  • 2. 월평균 가구소득 ... 99
  • 3. 직업 ... 101
  • 4. 가족 수 ... 103
  • 5. 집밥 섭취 횟수 ... 105
  • 6. 식사 해결방법 ... 107
  • 7. 집밥 식사 대상 ... 109
  • 8. 집밥 식사 종류 ... 111
  • Ⅱ. 조사 결과(part2. 수급기관) ... 113
  • Ⅰ. 복지용 쌀 인지 및 구매 경험 ... 114
  • 1. 인지여부 ... 114
  • 2. 구매 경험 ... 116
  • 3. 구매 횟수 ... 118
  • 4. 한 달 평균 구입량 ... 120
  • 5. 전년대비 구입량 ... 122
  • 6. 일반 쌀 추가구매 경험 ... 126
  • Ⅱ. 복지용 쌀 인지 이용 만족도 ... 138
  • 1. 인지경로 ... 138
  • 2. 구매 과정 평가 ... 140
  • 3. 배송방법 만족도 ... 144
  • 4. 포장 디자인 만족도 ... 148
  • 5. 포장 디자인 개선 필요성 ... 150
  • 6. 품질 만족도 ... 154
  • 7.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1+2순위) ... 158
  • 8. 이용 시 전반적 만족도 ... 160
  • 9. 소비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 162
  • 10. 공급량 확대의 필요성 ... 164
  • 11. 현미 지원 할인 시 구매의향 ... 166
  • Ⅲ. 복지용 쌀 (나라미) 비구매자 ... 170
  • 1. 나라미 비구매 이유 ... 170
  • 2. 쌀 구입 경로 ... 172
  • 3. 지원 받은 품목(비구매) ... 176
  • 4. 쌀 구매 빈도 ... 178
  • 5. 1회 구매 시 쌀 구입량 ... 180
  • 6. 지원비중(비구매)_복지용 쌀, 일반 쌀, 기타 ... 182
  • 7. 전년대비 급식량 증감량 ... 184
  • 8. 급식용 쌀 구매 장소 ... 188
  • 9. 쌀 구매 시 고려사항 ... 190
  • Ⅲ. 결론 및 제언 ... 192
  • 1. 주요 결과 요약 ... 193
  • 2. 종합 제언 ... 195
  • Ⅳ. 조사표 ... 196
  • Ⅴ. 별첨자료. 나라미 포장 디자인 시안 ... 209
  • 1. A Type ... 210
  • 2. B Type ... 211
  • 3. C Type ... 212
  • 끝페이지 ... 21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