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KTX 비파괴 스캐닝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Non Destructive Scanning System of KTX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한순우
참여연구자 이수형 , 윤혁진 , 곽상록 , 이장무 , 최돈범 , 이관섭 , 최성훈 , 김재훈 , 이상수 , 손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700007169
과제고유번호 1415125770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레일.비파괴 탐상.비접촉.초음파.전자기음향변환기.철도.회전.무선.무전원.모니터링.Rail.NDE.Noncontact.Ultrasonic.EMAT.Railroad.Rotation.Wireless.Power free.Monitor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69

초록

1 세부과제 : 철도 레일 결함의 비접촉 탐상을 위한 초음파 탐상 시스템 연구
○ 연구의 목적
-. 현재의 압전 소자를 이용한 접촉식 초음파 레일 탐상 기법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비접촉 초음파 레일 탐상 기법 연구
○ 연구의 내용
-. 레일 탐상용 전자기 음향 변환기(EMAT) 연구
-. 레일 결함 검출 시스템 주요 구성요소 연구
-. 레일 표면 결함 및 내부 결함의 동시 탐상
○ 당해년도 주요 성과
-. 레일 비접촉 탐상용 EMAT 시제품 개발
-. 비접촉 레일 결함 탐상 시스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주제 1. 철도 레일 결함의 비접촉 탐상을 위한 초음파 탐상 시스템 연구 ... 4
  • 요약서 ... 5
  • 요약문 ... 6
  • 목차 ... 18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0
  • 제1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26
  • 제1절 연구의 목적 ... 26
  • 제2절 연구개발 과제의 목표와 내용 ... 3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4
  • 제1절 레일 비파괴 탐상기술 현황 ... 34
  • 제2절 기존 레일 탐상 기법의 특징 ... 37
  • 제3절 레일 탐상기술 적용 현황 ... 52
  • 제4절 분석의 시사점 ... 58
  • 제5절 관련 연구 검토 ... 59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62
  • 제1절 EMAT 초음파 발생 및 측정 원리 ... 62
  • 제2절 EMAT의 구성 요소 및 종류 ... 76
  • 제3절 레일 탐상용 EMAT 시제품의 개발 ... 99
  • 제4절 레일 결함 탐상 시스템의 구축 (I) ... 118
  • 제5절 레일 탐상 시스템의 검증 방안 수립 ... 146
  • 제6절 장거리 레일 탐상 방안 연구 ... 173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98
  • 참고문헌 ... 199
  • 주제 2. 고속열차 회전 구동품 진단 기반기술 개발 ... 204
  • 요약서 ... 206
  • 요약문 ... 207
  • 목차 ... 216
  • 표목차 ... 217
  • 그림목차 ... 219
  • 제1장 서론 ... 221
  •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및 분석 ... 221
  • 제2절 국내 철도 유지보수 관련 현황 및 문제점 ... 251
  • 제3절 국내외 철도 유지보수 기술 동향 ... 264
  • 제2장 고속열차 회전구동품 진단 기반 기술 개발 ... 281
  • 제1절 전동기 내부 회전부 실시간 모니터링 개발을 위한 요구조건 무선/무전원 센싱 기술 분석 ... 281
  • 제2절 회전 구동품을 위한 무선/무전원 센서 특성 평가 연구 ... 288
  • 제3절 회전부 진단을 위한 무선/무전원 센싱 적용 전동기 테스트벤치 시험 연구 ... 305
  • 제3장 회전구동품 진단을 위한 무선/무전원 센싱 송수신 리더 시스템 연구 ... 308
  • 제1절 기능시뮬레이션을 통한 시스템 컨셉 결정 ... 308
  • 제2절 기능 블록별 모듈 설계/제작 및 최적화 파라미터 추출 ... 318
  • 제5장 참고문헌 ... 328
  • 끝페이지 ... 328

표/그림 (2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