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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중심 교통체계로의 개편을 위한 차세대 교통정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RIPS to Implement Railway Oriented Public Transportation Framewor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민재홍
참여연구자 엄진기 , 오석문 , 이인묵 , 방연근 , 양근율 , 권용장 , 김경태 , 김학성 , 노학래 , 문대섭 , 유재균 , 홍순흠 , 고상진 , 김영주 , 김영훈 , 김현웅 , 박재현 , 송용수 , 유소영 , 이광섭 , 이석 , 최돈범 , 이영호 , 백주현 , 하성준 , 윤종기 , 조윤지 , 김진배 , 심지혜 , 박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7177
과제고유번호 1711006221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통행사슬 분석.연계최적화.복합 대중교통망 통행배정.세부대중교통시장.TRIPS.Trip-chain analysis.Optimization of Intermodal.Combined Transit Assignment.DT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77

초록

본 연구는 철도교통의 편의성 향상 및 친환경 녹색철도 핵심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녹색교통시스템의 확립, 운영최적화를 통한 통행시간 단축 및 서비스 개선, 기존 대중교통 운영계획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시스템들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운영 최적화를 통해 철도 등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제고하는‘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은 REAL OD DB 기반 고등 통행분석 프로그램, 열차스케줄 탑승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복합대중교통망 통행배정 프로그램, REAL OD DB 기반 데이터 서비스 프

Abstract

Ⅳ. The results of R&D
○ Software development for present condition analysis of integrated public transportation operation and demand estimation
- Improvement of accuracy of traffic volume change according to change of operation condition (more than 80%)
- Improvement of processing speed (w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2
  • 참여연구진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6
  • SUMMARY ... 8
  • Contents ... 10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 18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0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22
  • 제3절 연구개발 추진전략 ... 32
  • 제4절 연구 성과의 기대효과 및 확산 ... 34
  • 제5절 3차년도 추진 결과 요약 ... 36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및 개발동향 ... 40
  • 제1절 국내기술 및 산업동향 ... 42
  • 제2절 국외기술 및 산업동향 ... 48
  • 제3절 관련기술 예측 및 가능성 ... 53
  • 제4절 연구개발 현황분석 및 계획 ... 56
  • 제3장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의 고도화 ... 64
  • 제1절 영향권별 수단분담 프로그램 구현 ... 66
  • 제2절 완/급행운행 단일노선 시각표 기반 통행배정 알고리즘 개발 ... 113
  • 제3절 통합 대중교통 확률적 통행배정기법 고도화 ... 153
  • 제4장 추진실적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12
  • 제1절 성과목표(지표) 대비 추진실적 ... 214
  • 제2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30
  • 제5장 연구결과 실용성 및 파급 기대효과 ... 232
  •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성 및 실용성 ... 234
  • 제2절 파급 기대효과 ... 235
  • 제6장 향후 연구계획 ... 236
  • 제1절 연구계획 목표 ... 238
  • 제2절 연구계획 내용 및 범위 ... 238
  • 참고문헌 ... 248
  • 부록 ... 254
  • 부록 1 :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상세설계 ... 256
  • 부록 2 :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운영자 매뉴얼 ... 279
  • 부록 3 : 영향권별 수단분담모형 정산 프로그램 ... 304
  • 부록 4 : 복합대중교통 확률적 통행배정 프로그램 ... 325
  • 부록 5 : Mixture Distribution Clustering 프로그램 (EM Algorithm) ... 331
  • 부록 6 : 독일 IVE 국제공동연구 발표자료 ... 347
  • 끝페이지 ... 433

표/그림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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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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