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중심 교통체계로의 개편을 위한 차세대 교통정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NxTIS to Implement Railway Oriented Public Transportation Framewor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민재홍
참여연구자 엄진기 , 오석문 , 이인묵 , 이준 , 방연근 , 양근율 , 권용장 , 김정현 , 김학성 , 노학래 , 문대섭 , 박준서 , 유재균 , 이경철 , 홍순흠 , 강석원 , 김경민 , 김동희 , 김영훈 , 김현웅 , 박재현 , 송용수 , 원종운 , 이광섭 , 박종훈 , 김대성 , 서동정 , 임진원 , 진일경 , 김진배 , 김환수 , 손무성 , 김광태 , 이상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7170
과제고유번호 1415125772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통행사슬 분석.연계최적화.복합대중교통망 통행배정.세부대중교통시장.NxTIS.Trip-chain analysis.Optimization of Intermodal.Combined Transit Assignment.DT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70

초록

본 연구는 철도교통의 편의성 향상 및 친환경 녹색철도 핵심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교통카드 정보의 과학적 활용방안,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과학적 대중교통망 분석체계, 통행사슬 기반의 분석체계 장점 등을 확보하기 위해 REAL O/D DB 기반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및 REAL O/D DB 정보를 대중교통 분석 및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은 REAL O/D DB 기반 고등 통행분석 프로그램, 열차스케줄 탑승분석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복합대중교통망 통행배정 프로그램, R

Abstract

Ⅳ. The results of R&D
○ Accuracy improvement of operation effect analysis and level of service analysis
- Development of deliberate multimodal public transportation level of service and operation effect analysis
· 12-fold analysis resolution compared to similar analysis tool
· Possibili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2
  • 참여연구진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10
  • Contents ... 14
  • 목차 ... 16
  • 표목차 ... 18
  • 그림목차 ... 21
  •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 27
  •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29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주요 연구내용 ... 36
  • 제3절 연구개발 추진전략 ... 43
  • 제4절 2차년도 추진 결과 요약 ... 44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및 개발동향 ... 47
  • 제1절 국내기술 및 산업동향 ... 49
  • 제2절 국외기술 및 산업동향 ... 55
  • 제3절 관련기술 예측 및 가능성 ... 60
  • 제4절 연구개발 현황분석 및 계획 ... 62
  • 제3장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상세설계 ... 69
  • 제1절 시스템 기능정의 ... 71
  • 제2절 개발표준정의서 ... 79
  • 제3절 화면 설명서 ... 88
  • 제4절 데이터베이스 설계 ... 131
  • 제5절 업무 프로세스 모델 ... 142
  • 제4장 교통카드를 이용한 통행수요예측 알고리즘 고도화 ... 151
  • 제1절 교통카드를 이용한 수도권 KTDB 보정 및 신뢰도 향상 ... 153
  • 제2절 공간수단분담모형 확장 및 Station choice 모형 개발 ... 200
  • 제3절 교통카드를 이용한 영향권별 수단분담모형추정 ... 251
  • 제4절 통합 대중교통 확률적 통행배정 프로그램 구현 ... 284
  • 제5장 시각표 기반 통행배정 알고리즘 고도화 및 성능최적화 ... 343
  • 제1절 연구의 개요 ... 345
  • 제2절 열차스케줄 기반 통행배정 알고리즘 고도화 및 파라미터 조정 ... 347
  • 제3절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사례분석 ... 373
  • 제4절 지하철 승객 이동경로 추정 ... 378
  • 제5절 결론 ... 391
  • 제6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95
  • 제1절 세부과제별 목표 달성도 ... 397
  • 제2절 관련분야의 기여도 ... 404
  • 제7장 연구결과 활용계획 ... 407
  • 제1절 대중교통 정보시스템 분야 ... 409
  • 제2절 교통수요예측 정밀도 향상 분야 ... 410
  • 제3절 철도관련 정책분야 ... 411
  • 제4절 정보활용을 위한 제도 검토 ... 412
  • 제8장 향후 연구계획 ... 415
  • 제1절 연차별 연구계획 ... 417
  • 제2절 디지털 교통정보 통합 ... 418
  • 제3절 스마트카드 국가 간 상호 운영성 확보 연구 ... 420
  • 참고문헌 ... 423
  • 끝페이지 ... 429

표/그림 (2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