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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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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나희승 |
참여연구자 | 박정준 , 장승호 , 윤혁진 , 박영 , 황영진 , 문형석 , 최찬용 , 박철민 , 김길동 , 정의진 , 김원경 , 김진환 , 박현준 , 구동회 , 목재균 , 장세기 , 이한민 , 김대상 , 김형철 , 류준형 , 안성권 , 김재원 , 김보경 , 김재광 , 윤재찬 , 이진학 , 조현우 , 고윤영 , 박명준 , 현병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7187 |
과제고유번호 | 1711007084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187 |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동북아시아 및 유라시아 대륙의 일부인 한반도는 남북분단 이후 철도망도 함께 분단되어 왔으나, 2000년 6월 역사적인 남북정산회담을 계기로 경의선 연결 착수에 들어갔으며 2007년부터 경의선 철도가 연결됨에 따라 남북 간의 일부 구간에 철도개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반도를 넘어 대륙과의 본격적인 철도연결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인 바, 한국은 실질적으로 대륙과의 철도연결로부터 고립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남북철도의 연결 사업이 원활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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