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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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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길경익 |
참여연구자 | 조국환 , 정은성 , 임지열 , 박양후 , 김자연 , 백승봉 , 원광재 , 황인재 , 박서원 , 김다운 , 홍순찬 , 임선묵 , 안재민 , 박세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4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1700007407 |
과제고유번호 | 1615007047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
DB 구축일자 | 2017-11-04 |
키워드 | 비점오염.최적관리방안.철도 시설물.강우 유출수.철도노반 시스템.Nonpoint source pollution.Best management practices.Railway facilities.Stormwater runoff.Track geotechnical system for railway. |
본 연구에서는 철도 시설 지역에서 강우 시 발생하는 비점오염물질을 저감하기 위하여 철도 지역의 모니터링을 실시 이를 바탕으로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개발 및 설치하였음. 당산 철교(콘크리트 도상)와 잠실 철교(자갈 도상)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음. 비점오염 유출 특성은 당산 철교에서 초기강우 현상 그리고 잠실 철교에서 two-peak 현상을 보임. 타 지역의 중금속 유입 양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남.
누적유출고의 역시 두 지역 모두에서 5 mm보다 높은 값을 보임. 비점오염 예방에 유리한 철도 노반 재료로 중금속 흡착에 뛰
In this research, in order to remove non-point pollution pollutants, it has been introduced th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method of the best management practices (BMPs) for non-point pollution source. The research results are the following.
As a result of research for runoff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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