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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부자를 이용한 유류 오염물질의 이송·확산 해석(Ⅱ)
Advection-dispersion Analysis of Oil Spill using GPS floaters(Ⅱ)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강태구
참여연구자 장주형 , 정재훈 , 박상현 , 홍정기 , 나은혜 , 문현생 , 김경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7933
과제고유번호 1485013520
사업명 물환경변화대응및첨단수질관리시스템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933

초록

Ⅰ. 서 론

하천이나 호소 등의 공공수역에서는 유류 저장탱크 유출, 유류 운반차량 및 바지선 전복 등에 의한 유류 오염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유류 오염 사고 등 수질오염 사고 발생 시 하류 취수장에서의 대응조치와 수생태계의 오염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도달시간과 확산범위 예측이 중요하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수질오염사고 대응을 위하여 EFDC(Environmental Fluid Dynamics Code) 모형 기반으로 수질오염사고대응예측시스템(Water pollution Accident Respons

Abstract

When oil spill accident occurs in the river, the accurate real-time prediction of oil-spill’s arrival time and movement direction is very important to estimate its downstream environmental impacts for the response which can be taken to minimize damage of aquatic ecosystem. National Institute of Env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7
  • Ⅰ. 서 론 ... 8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10
  • 1. GPS 부자의 오차요인 분석 ... 10
  • 2. 정속주행 실험활차를 이용한 GPS 속도 오차 측정 ... 10
  • 가. GPS 수신기의 위치 정확도 평가 ... 10
  • 나. 실험활차의 정속주행을 통한 GPS 속도 오차 측정 ... 11
  • 3. 실험수로에서의 유속 및 부자 이송속도 측정 ... 12
  • 가. GPS 부자 제작 ... 12
  • 나. 정상상태 유량에 대한 표면 유속 및 수심별 유속 측정 ... 13
  • 다. 물체감지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수중에서의 부자 이송속도 측정 ... 18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20
  • 1. 정속주행 실험활차를 이용한 GPS 속도 오차 측정결과 분석 ... 20
  • 가. GPS 수신기의 위치 정확도 평가 ... 20
  • 나. 실험활차와 GPS 속도 비교 ... 21
  • 다. GPS 속도 오차 분석 ... 22
  • 2. 실험수로에서의 GPS 부자 이송속도 오차 측정결과 분석 ... 24
  • 가. 표면 유속 및 수심별 유속 측정 결과 ... 24
  • 나. 유속과 부자 이송속도 비교 ... 29
  • 다. 부자 이송속도 오차 분석 ... 31
  • 라. 부자 이송속도의 바람영향 ... 32
  • 4. GPS 속도 및 부자 이송속도 오차의 정량화 ... 33
  • 가. GPS 속도 오차의 정량화 ... 33
  • 나. 부자 이송속도 오차의 정량화 ... 33
  • 다. GPS 속도 및 부자 이송속도 오차의 분산 ... 34
  • Ⅳ. 결 론 ... 35
  • 참고문헌 ... 38
  • 끝페이지 ... 39

표/그림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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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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