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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부자를 이용한 유류 오염물질의 이송·확산 해석
Advection-dispersion Analysis of Oil Spill using GPS float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500013944
과제고유번호 1485012654
사업명 물환경변화대응및첨단수질관리시스템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5-08-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3944

초록

Ⅰ. 서 론
한강수계는 매년 유류 오염사고가 꾸준히 발생되고 있으며, 2013년에도 (구)양수교 바지선 침몰, 유류저장탱크 유출, 유류 운반차량 전복 등 하천생태계를 위협하는 유류 오염사고가 20여건이 발생되었다.
유류 오염사고 발생 시 하류 취수장에서의 대응조치 및 유속과 유향을 고려한 오일펜스 설치, 하천생태계의 오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제전략을 위해서는 유출된 오염물질의 도달시간과 흐름방향의 예측정보가 중요하다. 특히 북한강 수계는 상류로부터 여러 개의 댐으로 이루어져 오염물질의 이동시간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오염물

Abstract

When oil pollutant is spilled in the river, knowing the travel time and movement direction of oil is very helpful to protect on the downstream water intake facilities and aquatic ecosystem. NIER has predicting travel time of oil by Lagrangian Particle Tracking model of EFDC (Environmental Fluid Dy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 차 ... 2
  • 표 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6
  • Ⅰ. 서 론 ... 7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9
  • 1. 오염사고 사례분석 ... 9
  • 2. GPS 부자 제작 및 성능시험 ... 9
  • 가. GPS 부자 제작 ... 9
  • 나. 실험수로에서의 성능시험 ... 10
  • 3. 의암호의 수리특성 및 기상 조사 ... 11
  • 가. 댐의 시간별 방류 패턴 ... 11
  • 나. 의암호의 수리 조사 ... 12
  • 다. 풍향·풍속에 따른 수층별 유속·유향 변화 ... 14
  • 4. GPS 부자 현장실험 ... 16
  • 5. EFDC 입자추적모듈 개선 ... 17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19
  • 1. GPS 부자 예비실험 ... 19
  • 가. 1차 예비실험 ... 19
  • 나. 2차 예비실험 ... 19
  • 2. GPS 부자 성능실험 ... 21
  • 3. GPS 부자 현장실험 ... 24
  • 가. 소양1교 직하류 부근 투입(CASE 5) ... 24
  • 나. 준설장 부근 투입(CASE 6) ... 25
  • 다. 붕어섬 부근 투입(CASE 7) ... 26
  • 4. EFDC 입자추적모듈의 개선 ... 28
  • 5. 개선된 EFDC 입자추적모듈의 적용 ... 28
  • 가. 개선된 EFDC 입자추적모듈과 GPS 실험 비교 ... 28
  • 나. GPS 부자와 EFDC 추적자의 이동속도 비교 ... 31
  • 다. GPS 부자의 수평 난류확산 산정 및 평가 ... 32
  • Ⅳ. 결 론 ... 35
  • 참 고 문 헌 ... 36
  • 끝페이지 ... 37

표/그림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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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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