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연구책임자 |
김형준
|
참여연구자 |
김정수
,
엄명도
,
박용희
,
이종태
,
김정화
,
권상일
,
정성운
,
박준홍
,
김선문
,
강건우
,
오승택
,
이상현
,
길지훈
,
윤보섭
,
전상진
,
김지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립환경과학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
등록번호 |
TRKO201700007986 |
과제고유번호 |
1485013568 |
사업명 |
기후대기환경연구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7986 |
초록
▼
Ⅰ. 서 론
1. 연구배경
’14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13년도보다 71만 7천 대 늘어난 20,117,955대로 지속적으로 증가1)하고 있다. 또한 1997년도(10,413,427대)에 비하여 2배나 늘어나면서 주요 운송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대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대한 문제는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자동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대기 환경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 보급,
Ⅰ. 서 론
1. 연구배경
’14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는 ’13년도보다 71만 7천 대 늘어난 20,117,955대로 지속적으로 증가1)하고 있다. 또한 1997년도(10,413,427대)에 비하여 2배나 늘어나면서 주요 운송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대수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대한 문제는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자동차 배출허용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대기 환경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 보급, 매연 저감장치 보급 등 관련 사업들에 대하여도 진행하고 있다.
제작자동차의 경우는 지속적인 제작사 관리와 강화된 배출허용기준 등을 통하여 오염물질 관리가 되고 있으나 운행차의 경우는 2002년 운행자동차 정밀검사를 최초 도입2)한 후 배출가스 관리 강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제작차와 운행차 이원화 관리체계로 인하여 제작차 배출가스허용기준은 단계적(Phase-In)으로 강화되나 운행차의 경우 차량관리 상태, 차주의 운전패턴 등을 고려하여 배출허용기준 측정방법과 기준이 제작차에 비하여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실제적으로 정기검사 또는 정밀검사3)를 통해 배출가스 측정을 하고는 있으나 그 수준에 대한 연식, 주행거리, 차량종류 등에 대한 체계화된 분석결과나 통계자료들이 전무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최근 휘발유 차량들은 연료분사방식이 포트분사식에서 실린더 내부에 직접 분사하는 가솔린 직접분사방식(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차량의 판매가 2010년부터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차량들이 이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가솔린 직접분사방식 차량의 경우 Figure 1에서처럼 금년(‘15)부터 검사시기가 도래하여 이에 대한 운행차의 배출특성 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아울러, 2009년 이후 출시된 경유자동차의 경우에는 EURO-5 수준의 배출허용기준이 적용되면서 모든 차에 입자상물질저감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가 부착되어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 사업의 일환인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을 통하여 EURO-3 이전차량에 대한 저공해화도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실질적으로 배출되는 매연은 감소되고 있다.
따라서 입자상물질 저감장치가 부착된 차량에 대한 매연배출허용기준에 대한 기준강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저감장치가 부착된 경유자동차의 경우 매연이 거의 배출되지 않아 운행차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허용기준에 대한 재정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 출처 : 본론 Ⅰ. 서론 6p )
Abstract
▼
Recently, registrated vehicles in Korea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ed and the accumulated registration cars is 20,117,955 in 2014. Therefore, vehicles such as passenger car, truck and construction machinery generally are the major transportation in land. However, it is known that serious atmosphe
Recently, registrated vehicles in Korea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ed and the accumulated registration cars is 20,117,955 in 2014. Therefore, vehicles such as passenger car, truck and construction machinery generally are the major transportation in land. However, it is known that serious atmospheric contamination was caused by exhaust gases from increased vehicles. The Government have enforced a Clean Air Act system and the emission standard of vehicles have been continuously strengthened. In spite of all efforts, the emission control of in-use vehicle does not give us entire satisfaction in the real situation. Since enforcement of in-use vehicle emission inspection system in 2002, this system only have been used judgement of the propriety of emission standard. Also, this system has been taken over by computers and called the VIMS(Vehicle Inspection Management System) in Korea. VIMS has measured emission results of inspected vehicles as well as the manufacture year, mileage, type, weight and power, etc. It is necessary to utilize much information in VIMS and this was reflected in the emission control system for in-use vehicle. In addition, the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method has been applied to the a passenger car using gasoline fuel. This injection type was widely diffused throughout the whole nation but it was caused formation of PM(Particulate Matter) by fuel direct injection in cylinder. Therefore, improvement of in-use vehicle emission standard using database of inspection and maintenance results was conducted and PM emission characteristics of in-use GDI vehicles were analyzed in this studies.
These results maybe utilize for an improvement in a in-use vehicle emission control system.
( 출처 : Abstracts 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3
- 그림목차 ... 4
- Abstract ... 5
- Ⅰ. 서 론 ... 6
- 1. 연구배경 ... 6
- 2. 연구목표 ... 7
- Ⅱ. 연구방법 ... 9
- 1. 국내·외 운행차 배출가스검사 제도 및 검사결과 활용사례 ... 9
- 2. 국내 운행차 검사결과 DB 분석 및 배출량 수준 ... 11
- 3. 운행자동차 배출 특성 분석을 통한 배출기준 및 방법 개선 방안 ... 13
- III. 연구결과 및 고찰 ... 15
- 1. 주행거리 및 연식별 휘발유 운행자동차 배출수준 ... 15
- 2. 주행거리 및 연식별 LPG 운행자동차 배출수준 ... 19
- 3. 연식별 운행경유자동차 매연 배출수준 ... 23
- 4. GDI 차량의 PM 배출특성 측정 및 분석 ... 24
- Ⅳ. 결 론 ... 26
- 참 고 문 헌 ... 27
- 끝페이지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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