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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S를 이용한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측정 데이터 분석방법
Data Evaluation Methods for Real Driving Emissions using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PEM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2 = no.363, 2015년, pp.965 - 973  

권석주 (자동차부품연구원) ,  권상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옥선일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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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S(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를 이용한 배기가스 시험절차는 소형 디젤자동차의 실제도로 배출가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현재의 배기가스 인증규제 시험절차의 제도적 보완장치로 2017년에 한국과 유럽에서 시행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운행 중인 유로 5 소형 디젤자동차 4대에 대한 실제도로 NOx 배출량을 도심, 교외 및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측정하였으며, 측정 결과를 이동평균구간 및 가중평균 배출량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시험 차량 및 주행경로에 대한 두 방법의 실제도로 NOx 배출량 분석결과는 유사한 경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동평균구간 분석방법의 경우 배출 허용기준을 1.8 ~ 8.5배, 가중평균 배출량은 허용기준을 2.0 ~ 10.6배 초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실도로 주행 조건에서 NOx 배출량 분석에 대한 기술적 토대를 확보하였고, 향후 배출가스 관리를 위한 정책적 기반 데이터로 활용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emission test procedure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PEMS) has received much attention as an effective means of controlling real driving emissions from light-duty diesel vehicles. The PEMS-based test procedure will be implemented from 2017 in Europe and Korea as a co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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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스양을 정상주행(normal driving) 조건으로 환산하여 평가해야 한다는 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EMS 기반 RDE-LDV 시험방법의 국내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국내 소형 Euro 5 경유자동차 4대에 대한 실제도로 배출가스 특성을 시험하였으며, 측정결과를 이동평균구간 방법과 가중평균 배출량 방법으로 시험차량의 배출가스 데이터를 분석하여 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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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EMS를 이용한 배출가스 측정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PEMS를 이용한 배출가스 측정방법은 실제도로 주행조건에서 시험차량의 배출가스양 이외에도 GPS, ECU, 배기가스 유량과 함께 외기 온도 및 습도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시험차량의 차속, 주행고도, 엔진 출력 및 기상상황 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어 도로여건, 교통상황, 운전패턴 등 실제도로의 다양한 주행 조건과 환경조건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국내 소형 Euro 5 경유자동차 4대에 대한 실제도로 배출가스 특성을 시험하여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1) 이동평균구간 분석결과, 실제도로 NOx 배출량은 인증시험 모드와는 달리 NEDC 허용기준을 차속이 45km/h 미만인 도심주행 구간에서는 2.2 ~ 8.7배, 교외주행 구간에서는 1.8 ~ 8.7배, 차속이 45km/h 이상인 고속주행 구간에서는 1.6 ~ 9.9배 초과하여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Combined 1 및 Combined 2 경로의 시험차량 이동평균구간 평균 NOx 배출량인 50% CP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차량별로는 Veh. 1이 가장 낮은 수준인 허용기준을 1.8 ~ 1.9배, Veh. 2 및 Veh. 3 차량이 가장 높은 수준인 8.4 ~ 8.5배, 6.4~ 8.4배 초과하여 배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가중평균 배출량 분석결과, Combined 1, 2 경로의 실제도로 주행 평균 NOx 배출량은 Veh.1이 배출 허용기준의 2.0 ~ 2.8배로 가장 낮은 수준이었으며, Veh. 2와 Veh. 3 차량이 6.5 ~ 10.6배와 5.3 ~ 9.3배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4) 실제도로 NOx 배출량에 대한 이동평균구간분석방법과 가중평균 배출량 방법은 유사한 경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출력 빈도수가 높은 차량출력 bin의 NOx를 배출량 차이로 가중평균 NOx 배출량은 다르게 나타난다.
EU에서 워킹그룹을 조직하고 PEMS 측정 데이터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논의하고 있는 다양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EU는 워킹그룹을 조직하고PEMS 측정 데이터를 합리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동평균구간(MAW, Moving Averaging Window)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하는 방법, 정규화(normalization)된 표준화 차량출력 빈도수로 가중하여 분석하는 가중평균 배출량(weighted emissions) 방법, 데이터 분석 방법으로 차량속도 빈도수로 가중하여 주행경로 평균 배출가스양을 분석하는 차량속도 비닝법(vehicle speed binning method) 등이 논의되고 있다.(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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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ee, S. G., Lee, S. W. and Kang, Y. W.,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Urea- SCR Control-Oriented Model for NOx and $NH_3$ Slip Reduc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9, No. 1, pp. 1-9. 

  2. An, T. H. and Kim, M. Y., 2014,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Spray Behavior and Flow Characteristics of Urea-Water Solution Injected into Diesel Exhaust Pip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8, No. 1, pp. 41-48. 

  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4, "Seoul Air Quality Information," http://cleanair.seoul.ac.kr. 

  4. DEFRA(Department for Environment, Food and Rural Affairs of UK), 2010, "NOx/ $NO_2$ Emissions and Concentrations Research Project 2010," DEFRA Report. 

  5. 1996, "US EPA, Motor Vehicle Emissions Federal Test Procedure Revisions; Final Regulations," Federal Register Vol. 61, No. 205. 

  6. CARS21 High Level Group, 2012, "On the Competitive- ness and Sustainable Growth of the Automotive Industry in the European Union," Final Report. 

  7. Weiss, M., Bonnel, P., Hummel, R. and Steininger, N., 2013, "A Complementary Emissions Test for Light-duty Vehicles: Assessing the Technical Feasibility of Candidate Procedure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 EUR 25572 EN. 

  8. Weiss, M., Bonnel, P., Hummel, R., Manfredi, U., Colombo, R., Lanappe, G., Le Lijour, P. and Sculati, M., 2011, "Analyzing On-road Emisions of Light-duty Vehicles with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s(PEMS)," JRC Scientific and Technical Reports, EUR 24697 EN. 

  9. Vlachos, T. G., Bonnel, P., Perujo, A., Weiss, M., Villafuerte, P. M. and Riccobono, F., 2014, "In-Use Emissions Testing with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s(PEMS) in the Current and Future European Vehicle Emissions Legislation: Overview, Underlying Principles and Expected Benefits,"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ercial Vehicles Vol. 7, Issue 1, pp. 199-215. 

  10. Verbeek, R., Vermeulen, R., Vonk, W. and Dekker, H., 2010, "Real World NOx Emissions of Euro V Vehicles, TNO Reports," MON-RPT-2010-02777. 

  11. Furian, N., Hausberger, S. and Kager, G., 2013, "CLEAR - Classification of Emissions from Automotive in Real Driving," BMW Report. 

  12. Park, J., Lee, J., Kim, S., Kim, J. and Ahn, K., 2013,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Light-duty Vehicles in Real-road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SAE, Vol. 21, No. 6, pp. 123-134. 

  1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4, "A Study on the Evaluation System Introduction of Real Driving Emission For Light-duty Vehicles," NIER -2014-051. 

  14. Oak, S., Eom, M., Lee, J., Park, J., Kim, J. and Chon, M. S., 2015, "Characteristics of Real-road Driving NOx Emissions from Korean Light-duty Vehicles regarding Driving Routes," Transactions of KSAE, Vol. 23, No. 1, pp. 13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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