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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초장대교량 적용가능한 2500mm급 저소음(80dB) 신축이음장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진형건설
연구책임자 이송민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8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과제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623
과제고유번호 1615008467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2
키워드 신축이음.초장대교량.저소음.교량부품.거대 구조물.Expansion JOINT.Ultra Long span Bridge.Low Noise.Bridge Component.Mega Structure

초록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는 좌우 링크를 연결하여 충격이 작고 소음이 저감되는 특징을 갖는 신축이음장치다.
현장에는 50~700mm까지 다양하게 적용되었다. 지난 20년동안 국내에서는 해상에 장대교량이 건설되고 앞으로도 건설될 예정이다. 이런 국내 장대교량 신축이음장치는 외산제품으로 설치 되었고 국내 제품은 기술력 부족으로 배제 되었다. 본 과제는 기존 굴절형 신축이음장치를 장대교량에 적용가능한 크기로 신축량을 확장하여 검증 하는 과제이다. 먼저 확장하는 구상, 방법에 대해 연구를 시작하였다. 구상된 제품은 기존 외산 및 국산 제품과

Abstract

Results
- Development of 2500mm class, low noise (80dB) expansion joint
- Secured the original technology of the long-span bridge parts
- Technical leadership of global construction market
- Possible to replace foreign products in domestic market
- Possible to secure domestic marke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2보고서 요약서 ... 4국문 요약문 ... 6SUMMARY ... 8Table of Contents ... 10목차 ... 12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4 1. 연구개발 목적 ... 14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3. 연구개발 범위 ... 22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23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26 1. 국내 제품 조사 및 분석 ... 26 2. 국외 제품 조사 및 분석 ... 31 3. 신축이음 구조 계산서 ... 36 4. 시제품 제작 ... 78 5. 1차년도 성과 목표 외 연구수행사항 ... 95 6. 2500mm 실내 시험 ... 123 7. 개발품 현장 적용 ... 140 8. 개발품 현장 누수 테스트 ... 142 9. 개발품 이물질 테스트 ... 143 10. 개발품 볼트 내구성 테스트 ... 146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54 1. 목표 달성도 ... 154 2. 관련 분야 기여도 ... 156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158 1. 활용방안 ... 158 2. 기대효과 ... 159 3. 사업화 계획 ... 161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162 1. 해외 보고서 ... 162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165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65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165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65제11장. 기타 사항 ... 166제12장. 참고 문헌 ... 166끝페이지 ... 166

표/그림 (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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