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Korea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영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4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9014 |
과제고유번호 |
1355061573 |
사업명 |
국립암연구소운영 |
DB 구축일자 |
2017-11-04
|
키워드 |
암 진료.커뮤니케이션.교육 및 훈련.Cancer care.Communication model.Education and Training.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014 |
초록
▼
목적
암 진료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암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됨. 이 연구에서는 암 진료 의료인(특히 의사 중심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음.
연구방법 및 결과
1 차년도 연구: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암 진료 커뮤
목적
암 진료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암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됨. 이 연구에서는 암 진료 의료인(특히 의사 중심으로)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범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음.
연구방법 및 결과
1 차년도 연구: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개발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국내 현실에 적합한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개발하였음
① 기존 암 환자-의료인 커뮤니케이션 교육모형 및 교육방법, 결과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 암진료 전문기관/단체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지침에 대한 광범위한 문헌조사와 분석 시행
② 암 환자의 커뮤니케이션 요구도 분석을 위하여 국립암센타를 방문했던 342명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시행함. 환자-의사 관계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대한 24개 항목을 개발하고 각 항목이 '암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에게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하여 조사 ('전혀 필요치 않다'에서부터 '매우 필요하다'까지의 5점 척도로 요구도 측정함.그 결과, 암환자들은 의사에게 '검사에 관한 사항'이나 '암의 상태와 치료경과', '가능한 치료방법', '병의 예후', '부작용' 등에 대한 설명이나 '쉬운 설명'과 '질문에 대한 답변'등을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경청, 안심과 격려해주기, 정서적으로 지지해주기, 존중과 배려해주기 등에 대한 요구도도가 높았음.
③ 실제 의료현장에서 암 환자-의료인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암전문 기관에서 70명의 환자 진료 장면 녹화하고 대화 분석 함. 그 결과 대화내용 중 환자의 심리사회적 상황을 파악하는 대화는 생의학적 대화에 비하여 20%수준이었고 환자중심성은 미국이나 일본의 선행연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④ 대화 분석 자료와 환자 설문 결과의 분석 암 진료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따른 환자만족도 및 순응도 상관성을 분석함. 다변량 분석 결과, 환자의 의사에 대한 신뢰도는 의사가 환자에게 표현하는 정서적 반응 또는 사적인 대화와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냈고, 진료의사에 대한 타인에 대한 추천의향은 환자가 표현한 정서적 발화의 빈도와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냄. 즉, 의사 혹은 환자가 진료 중 표현하는 정서적 대화가 의사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교육 모형 시안 도출한 후 전문가 자문 및 합의과정을 통하여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교육 모형을 도출하였고,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따라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하였음.
2차년도 연구 :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확산
① 연구자 소속 병원의 암 진료 전문의 5명을 대상으로 강의 및 토론, 모의환자 면담 및 녹화, 녹화장면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등 경험적 방법을 통하여 교육과정을 실행하고 교육 만족도 및 교육 전후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를 통하여 시범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평가 시행함.
② 개발한 교육 모형 및 교육 프로그램 확산을 위하여 서울지역 호스피스 지정 1개 병원을 선정하여 호스피스 진료에 참여하는 가정의학과 의사 (11명)을 대상으로 경험적 학습 방법을 이용하여 2차 시험 교육을 시행하고 교육 전후 피교육자의 자가 평가 및 교육 만족도를 조사함
③ 암 진료 전문의 및 가정의학과 전공의들에게 개발한 교육모형의 내용타당성 및 현실 적용가능성을 자문하였고 그 결과, 교육 모델을 구성하는 각각의 항목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지도가 평균점수 이상으로 모두 높아 그 내용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음.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도 전반적으로 높았음 즉,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전문의 4.8(0.45), 전공의 4.55(0.52)로 매우 높았고, 표준화환자를 통한 교육방법에 대한 유익성에 대한 평가도 전문의 4.4(0.55), 전공의 4.55(0.522)로 매우 높았으며, 전문가의 개별 코칭에 대한 만족도 역시 전문의 4.8(0.45), 전공의 4.64(0.51)로 매우 높았다. 교육 전후,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대한 자가평가에서는 전문의는 ‘환자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고 있음을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표현하기’ 1개 항목에서만 자신감이 증가를 보였고 (t값 : 3.162, p : 0.34), 전공의 경우 환자의 질병에 대한 인식 평가하기, 환자의 말에 경청하기, 희망적 메시지나 긍정적 측면 말하기의 세가지 요소에 대하여 교육 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자신감이 상승하였음.
④ 연구자 및 전문가 최종 평가회의를 통하여 교육성과 및 연구에 대한 종합적 평가 시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확산을 위한 매뉴얼을 제작하였음. 매뉴얼은 일반적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특수상황에서 요구되는 기술로 나누어 제작하였으며, 커뮤니케이션 각 요소에 대한 국내현실에 적합한 용례를 제시하여 실무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함.
결론
이 연구에서는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모형 및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시범운영 및 피교육자에 의한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하여 개발한 교육모형과 교육 훈련과정이 국내 현실에 적용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음. 또한 연구 결과의 확산과 이를 통한 암 진료 의료진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모도하기 위하여 국내 진료 현장에서 의료진이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기술 매뉴얼’을 제작하였음.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모형 및 훈련 프로그램은 향후 암 진료 의사들의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관련 연구 기반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함.
(출처 : 연구개발사업 최종연구개발결과보고서 요약문 4p)
Abstract
▼
Purpose:
The aims of the study were ; 1) to develop a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which is suitable and applicable to the clinical practice in Korea, and 2) to develop a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health care personnels in diverse care settings.
Methods and Result
Purpose:
The aims of the study were ; 1) to develop a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which is suitable and applicable to the clinical practice in Korea, and 2) to develop a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health care personnels in diverse care settings.
Methods and Results:
A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was developed by the following process;
1)Extensive literature reviews and analysis was done; 2) Cancer patients' communication needs for physicians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survey which consisted of 24 items (5-Likert scale). The participants showed higher needs for 'more explanation by physician' and ' allowing questions and answering'. Also patients' needs for attentive listening, reassurance, emotional support, and showing respect were much higher than the other communication skills; 3)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physician-patient interaction(PPI), seventy cancer patients encounters with 7 oncologists were videotaped and analyzed by the Korean version of Roter Interaction Analysis System(K-RIAS). The results revealed that biomedical and task oriented talks were dominated and only 20% out of total talks was regarding psycho-social or emotional issues. The patient centeredness score was 0.47(SD, 0.354), which is similar to the previous US or Japan studies; 4)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patients' trust on physician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ed with emotional supporting talks and personal dialogues by physicians. In addition, the patients ' willingness to recommend his or her physician to others was correlated with patients' expression their emotion to physician with marginal significance ; 5) After the above described processes and repetitive expert meeting and consultation, a Korean style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and a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draft) were developed.
During the second year of this research, the author implemented the pilot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CST)program and evaluated it educational values and pracitcal applicability. Firstly, the pilot CST program was conducted with five volunteered oncologists using the author's cancer communication model and experiential teaching an learning methods. The perceived trainee's satisfaction level was surveyed after the end of the session and self assessment for the communication skills improvement was measured at pre and post training.
The satisfaction level about the program was high and oncologists showed positive response about the developed communication model and CST program. To validate the model and CST program, a similar pilot education program was conducted with 11 family medicine residents who were working at the hospice wards at a university hospital in Seoul. The resident also showed positive response to the CST program and showed some improvement in their communication skills including checking patients' ideas or perceptions on their illness or disease(t=3.068, p=0.012), attentive listening to patients (t=2.206, p=0.052) and talking about hopeful message or positive aspects(t=2.631, p=0.025). To disseminate the author's communication model, a manuel was developed.
Conclusion
The author and coworkers developed a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and a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health care personnels in Korea. Also, we could confirm the communication skills model and CST may be suitable to our real practice settings and applicable to educate cancer care personnels by implementing two pilot CST programs including evaluation process and reiterate expert meetings. In addition, we suggested that the cancer communication skills manual can be used to real practice world.
In conclusion, the author's cancer care communication model and a cancer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can be used to train health care profession's communication skills improvement and contribute to the future research in this field.
(출처 : Project Summery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목차 ... 3요약문 ... 4Project Summery ... 61. 연구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 8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8 1.2 국내․외 암 진료 커뮤니케이션 연구 및 교육 동향 ... 10 1.3 연구 목적 및 목표 ... 132. 연구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 ... 143. 연구과제의 연구개발결과 ... 17 3.1. 1차년도 연구결과 ... 17 3.2. 2차년도 연구결과 ... 444. 연구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705. 연구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 ... 73 (1) 연구성과 총괄 ... 73 (2) 연구성과 상세내역 ... 74 (3)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816. 연구과제의 활용계획 ... 82 (1) 연구종료 3년까지 예상 연구성과 ... 82 (2) 연구성과의 활용계획 ... 827. 참고문헌 ... 828. 첨부서류 ... 84끝페이지 ... 8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