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한인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4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9038 |
과제고유번호 |
1465013037 |
사업명 |
암연구소및국가암관리사업본부운영(구.국립암연구소운영) |
DB 구축일자 |
2017-11-04
|
키워드 |
암 치료 소외계층.암 관리.의료이용 불평등.환자 네비게이션.Patient Navigation.Cancer Care.Health Care Disparities.Healthcare Undeserved Popul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038 |
초록
▼
1.연구개발사업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암치료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암 질환 예방 관리 체계인 환자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환자 네비게이터 문헌고찰을 통해 암환자 네비게이터 프로그램의 초안을 개발한다.
둘째,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을 시행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하는 데 있다.
셋째, 한국형 네비게이터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네비게이터 활동을 통하여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1.연구개발사업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암치료 소외계층 대상 맞춤형 암 질환 예방 관리 체계인 환자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환자 네비게이터 문헌고찰을 통해 암환자 네비게이터 프로그램의 초안을 개발한다.
둘째,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을 시행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하는 데 있다.
셋째, 한국형 네비게이터 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네비게이터 활동을 통하여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한국형 네비게이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유방암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장애요인, 진단 및 치료 지연, 의료서비스 욕구,네비게이터 이용 욕구 등을 확인하고자 577명을 대상으로 유방암환자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전문가의 네비게이터 역할에 대한 요구도 조사를 위해 암 전문가 및 저소득 암환자 27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으로 주관적 인식을 조사하였다.
넷째, 네비게이션 프로그램과 관련된 의견 수렴을 위해 8명의 암전문가 및 암 생존자 등을 대상으로 자문회의를 진행하였다.
다섯째, 18명의 암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 연구를 통하여 교육과정 전반과 관련된 의견을 수렴하였다.
여섯째, 네비게이터 교육과 관련된 교재 및 교안개발을 위해 교재개발 위원을 선정하여 교재집필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일곱째, 32명의 대상자(사회복지사, 간호사, 자원봉사자,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교육 1차 시범교육을 시행하였다.
여덟째, 14명의 대상자(암 생존자 등)를 중심으로 2차로 개발된 교육을 적용하였다.
아홉째, S보건소의 유방암 미수검대상자(2013년 7월 기준) 4,557명을 중심으로 4명의 네비게이터가 6개월간 검진독려 활동을 실시하였다. 네비게이터활동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자기효능감, 문제해결기술, 의사소통 척도를 통하여 사전·사후를 측정하였으며, 네비게이터의 경험확인을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열째, 문헌고찰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지역사회 네비게이터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3. 연구결과
첫째, 문헌고찰 결과 암환자 암 치료 소외계층을 위한 암의료이용체계 구축모색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 탐색, 암환자 장애요인을 검토하여 한국형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실태조사 결과, 우리나라 유방암 환자의 진단은 약 2.8개월, 치료는 2.4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어 외국에 비해 더 많은 진단 및 치료지연을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의료서비스는 인구사회학적인 특성에 따라 정보, 심리 및 정서, 의료진 관계, 치료 및 도움의 욕구에 차이가 있었다. 연구대상자의 치료 장애요인은 심리적 문제, 서비스 요구도는 문화의사소통문제가 가장 높은 요구도를 차지하였다.
셋째, 네비게이터 역할에 대한 연구결과 4가지 유형, 즉, 정보제공자유형, 자원연결자 유형,장애해소자 유형, 건강유지 자문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넷째,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의견수렴을 위한 자문회의 결과, 네비게이터 프로그램 대상 및 범위, 양성교육과정, 네비게이터의 역할 등에 대한 의견이 도출되었다.
다섯째, 델파이 연구를 통하여 네비게이션 프로그램의 목표, 직무분석,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방법등에 대한 의견이 도출되었다.
여섯째, 선정된 교재 개발 위원들은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반영해 1차 강의안을 도출하였으며, 시범 교육 이후 평가를 반영하여 교재 및 교안을 수정·보완 하였다.
일곱째, 1차 네비게이션 양성교육과정에서는 교육대상자의 지식, 학습 목표의 점수가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강의만족도 점수는 평균4.60점,강사들의 교육만족도는 평균 3.96점이었다.
여덟째, 암 생존자들을 대상으로 한 2차 교육에서는 학습 및 개별목표의 사전 사후 점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며,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강의만족도 점수는 평균 4.40점, 강사들의 교육만족도는 평균4.64점이었다.
아홉째, 보건소 중심의 네비게이터 암검진 독려활동 결과 본 연구를 동의한 대상자 852명중 513(60.2%)이 유방암 검진을 수행하여 60.2%의 검진률을 보였다. 네비게이터 활동 양적평가결과, 의사소통기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나, 문제해결기술 및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인터뷰 결과 네비게이터활동 동기, 대상자, 직무관련, 정책적 제언 등의 범주 등으로 도출되었다.
열째, 지역사회 네비게이터 매뉴얼을 문헌조사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개발하고 10명의 대상자들에게 실무교육을 진행하였다.
( 출처 : 요약문 4p )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build up the Korean patient navigation program for the neglected class of breast cancer. The specific aims of this research were 1) to create educational standards to be used on a patient navigation, 2) to test reliability and validity through the development an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build up the Korean patient navigation program for the neglected class of breast cancer. The specific aims of this research were 1) to create educational standards to be used on a patient navigation, 2) to test reliability and validity through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atient navigation program, and 3) to determine a program’s effectiveness by applying patient navigation programs to Korean cancer patients.
To achieve our goals, the following procedures have been performed:
1. Literature reviews have been undertaken to check the applicability of patient navigation programs for Korean cancer patients.
2. The descriptive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nvestigate barriers to cancer care, diagnostic and therapeutic delays, health service needs, and needs for patient navigation service utilization with a total of 577 breast cancer patients.
3. The Q methodology used to study people’s “subjectivity” has been conducted to define the role of patient navigator with a total of 27 cancer experts and underserved cancer patients.
4. A meeting with 8 cancer experts and cancer survivors was held to collect opinions regarding patient navigation programs.
5. A Delphi study with 18 cancer-related experts has been conducted to collect their opinions regarding educational process.
6. The committee members for developing the textbook and teaching plans have been selected, and the committee members have suggested guidelines for writing the textbook and teaching plans.
7. The first patient navigation program has been conducted with a total of 32 participants such as social worker, nurse, volunteer, and cancer survivors.
8. The second patient navigation program, which had been modified to target on the peer navigator, has been conducted with 14 cancer survivors.
9. The trained 4 navigators have made calls to residents who are living in S area and did not get breast cancer screening tests, to encourage uptake of cancer screening in the S health care center for 6 months. Efficacy of patient navigation programs was assessed by the comparison of self efficacy, problem-solving skills, and communication skills through pre- and post-tests.
10. The community navigator manual has been develop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s and consulting services.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1. We have reviewed studies regarding the health care delivery systems for the neglected class of breast cancer, the roles of patient navigators, and barriers to cancer care; reviewed studies have suggested that the patient navigation program can be applied to Korean cancer patients.
2. The descriptive study has indicated that the mean number of diagnostic delays was 2.8 months, and the mean number of therapeutic delay was 2.4 months. It demonstrates that Korean breast cancer patients were more likely than cancer patients in other countries to delay in diagnosis and treatment.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therapeutic delay was psychological barriers, and participants have the most frequent needs in communication barriers.
3. The Q methodology has identified four types of the navigator role: 1) information provider, 2) resource linker, 3) barrier solver, and 4) health maintenance consultant.
4. The eligibility criteria, the education process, and the role of navigators have been confirmed from a consulting meeting on the navigation program.
5. The results of a Delphi study suggested the goals of navigation program, competency analysis, education program, and education methods.
6. The committee members selected for the textbook development derived the first teaching plans and textbook, and then revisions resulting from comments from the expert group were incorporated into the final versions.
7. The findings of the first navigation education program showed that the knowledge and education goals of participants were significantly improved. The mean satisfaction with lectures was 4.6, and the mean satisfaction with teaching was 3.96.
8. The findings of the second navigation education program for cancer survivors showed that the learning and the individual goal were significantly improved; however,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efficacy were not significantly improv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 mean satisfaction with lecture was 4.4, and the mean satisfaction with teaching was 4.64.
9. After encouraging uptake of cancer screening, 513 of 852 individuals who agreed to participate in the study had screening tests for breast cancer, indicating 60.2% of screening rates. Navigators reported that communication skills have been improved after navigation activities; however, problem solving and self-efficacy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Qualitative interviews and focus groups with navigators were conducted after completing navigation activities. Themes regarding the motivation of navigation activities, competencies, and political suggestions were derived.
10. The community navigator manual has been develop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s and consulting services. The education program for community navigators has been then provided to 10 participants.
( 출처 : SUMMARY 6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요약문 ... 4
- Project Summery ... 6
- 1. 연구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 8
- 가. 연구배경 및 필요 ... 8
- 나. 연구 목적 ... 9
- 다. 연구의 범위 ... 11
- 2. 연구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 ... 11
- 가. 1차 년도(2011) ... 11
- 나. 2차 년도(2012) ... 13
- 다. 3차 년도(2013) ... 18
- 3. 연구과제의 연구개발 결과 ... 27
- 가. 1차 년도(2011) ... 27
- 나. 2차 년도(2012) ... 34
- 다. 3차 년도(2013) ... 40
- 4. 연구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49
- 가. 문헌 연구 ... 49
- 나. 실태조사 ... 51
- 다. 교육모델 개발 ... 52
- 라. 네비게이터 양성교육과정 교재 및 교안 개발 ... 52
- 마. 교육개발을 위한 네비게이터 2차 교육 ... 53
- 바. 암검진 수검향상활동 ... 53
- 사. 지역사회 네비게이터 활동 ... 54
- 5. 연구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 ... 55
- (1) 연구성과 총괄 ... 55
- (2) 연구성과 상세내역 ... 56
- (3)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62
- 6. 연구과제의 활용계획 ... 63
- (1) 연구종료 3년까지 예상 연구성과 ... 63
- (2) 연구 성과의 활용계획 ... 63
- 7. 참고문헌 ... 64
- 8. 첨부서류 ... 67
- [첨부 1] ‘유방암 환자 요구도 조사’ 설문지 ... 69
- [첨부 2] 1차 환자네비게이터 회의 내용 ... 81
- [첨부 3] 환자 네비게이터 양성 프로그램 자문회의 내용 ... 86
- [첨부 4]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에 관한 연구’를 위한 설문지 ... 95
- [첨부 5] 델파이 조사자료 ... 99
- [첨부 6] 암환자 네비게이터 양성교육과정 강사 오리엔테이션 ... 150
- [첨부 7] 교육대상자의 사전·사후평가 조사 ... 154
- [첨부 8] 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63
- [첨부 9] 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강의 만족도 조사 ... 168
- [첨부 10] 강사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 170
- [첨부 11] 환자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홍보 및 안내 ... 173
- [첨부 12] 한국형 암환자 네비게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유방암 환자 네비게이터 양성교육과정 안내 ... 177
- [첨부 13] 교육대상자 연구 참여 동의서 및 사전·사후 평가 설문지 ... 182
- [첨부 14] 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 200
- [첨부 15] 대상자들의 교육에 대한 강의 만족도 조사 ... 205
- [첨부 16] 강사들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조사 ... 210
- [첨부 17] 네비게이터 활동에 관한 서약서 설명문 및 활동 서약서 ... 212
- [첨부 18] 네비게이터 활동 사전, 사후 평가 및 네비게이터 활동 자가 평가 ... 214
- [첨부 19] 수검률 향상을 위한 전화 독려 매뉴얼 ... 220
- [첨부 20] 네비게이터 실무교육 자료 ... 251
- [첨부 21] 핑크네비게이터 역할 및 유방암 검진 정보 대상자 제공 ... 266
- [첨부 22] 암치료 소외계층을 위한 암 츼료이용 체계 구축의 모색 ... 268
- [첨부 23] 외국문헌을 통해서 나타난 환자 네비게이터 역할 탐색 ... 269
- [첨부 24] 외국 툴킷 등의 자료 수집 ... 292
- [첨부 25] 암환자 barrier 검토 ... 298
- [첨부 26] 외국의 환자 네비게이터 양성교육과정 자료 수집 ... 301
- [첨부 27] 유방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 지연에 관한 연구 ... 302
- [첨부 28] 유방암환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미충족욕구 ... 303
- [첨부 29] 한국형 환자 네비게이터 양성 프로그램 개발(1차안) ... 304
- [첨부 30] Q 방법론을 활용한 암환자 네비게이터 역할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 305
- [첨부 31] Patient Navigation 프로젝트 자문회의 내용 ... 306
- [첨부 32] 네비게이터 직무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논문 ... 310
- [첨부 33]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교재 관련 자문회의 ... 311
- [첨부 34]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교재, 교수지도안 ... 313
- [첨부 35]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 평가 결과 ... 539
- [첨부 36] 강의별 만족도 조사 결과 ... 543
- [첨부 37] 네비게이터 양성 교육 현장사진 ... 576
- [첨부 38] 환자 네비게이션 연구프로젝트 회의록 ... 577
- [첨부 39] 동료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PPT 강의자료 ... 584
- [첨부 40] 동료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사진 ... 666
- [첨부 41] 동료 네비게이터 양성교육 효과성 평가 ... 667
- [첨부 42] 수검률 향상활동 네비게이터 회의 내용 ... 676
- [첨부 43] 수검률 향상활동 네비게이터 재교육 내용 ... 678
- [첨부 44] 수검률 향상 활동 네비게이터 사전·사후 평가서 ... 701
- [첨부 45] 수검률 향상 활동 네비게이터 질적 연구 내용 ... 705
- [첨부 46] 수검률 향상 활동 흐름도 및 통계 ... 46
- [첨부 47] 네비게이터 연구팀 회의 내용 ... 48
- [첨부 48] 지역사회 중심의 네비게이터 실무교육 ... 48
- [첨부 49] 지역사회 네비게이터 매뉴얼 ... 48
- 끝페이지 ... 74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