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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사고위험 예측·분석 및 정비신뢰성관리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Risk Management Program for Forecasting and Analysis of Aviation Accidents and Aircraft Maintenance Reliabil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에코시안
보고서유형4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7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등록번호 TRKO201700009474
과제고유번호 1615007414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7-11-04
키워드 항공.안전.정비.신뢰성.위해요인.위험분석.위험평가.안전성과지표.항공운항안전감사.Aircraft.Safety.Maintenance.Reliability.Hazard.Risk Analysis.Risk Assessment.SPI.LOSA.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474

초록

우리나라는 항공 항공운송 세계 8위(‘09년), 세계 최고품질 서비스의 공항을 보유하는 등 하드웨어적인 성장은 이륙하였으나, 아직 위험과 신뢰성을 활용한 안전관리 등 운영체계는 세계적 수준에 이르지 못함(안전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안전관리기술은 선진국 대비 60% 수준)

특히 분야·규모별 안전기술의 편차가 있어 안전관리의 지속적인 어려움이 발생하고 이러한 안전 관리를 위해 항공 안전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상용화된 안전·정비 관리프로그램은 대부분 해외에서 개발되어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크고, 후속기술지원 등에서 문제 발

Abstract

3. Contents and Results of R&D
3.1. Implemented contents based on R&D results
3.1.1. Development of forecasting and analysis program of aircraft accident risk
To implement a standard system by converging the requirements of schools, industries, institutes and government and analysis of saf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5
  • S U M M A R Y ... 9
  • Table of Contents ... 13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제1장 연구개요 ... 23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3
  • 제2절 연구개발의 목표 ... 24
  • 제3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6
  • 1.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 26
  • 2. 국외 기술 및 산업 동향 ... 29
  • 3. 정부지원 정책 현황 ... 32
  • 제4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 ... 34
  • 1. 연구개발과제의 차별성 ... 34
  • 2. 타 산업 및 국내외 연계·협력 가능성 ... 35
  • 3. 비용모델 구축 및 안전관리 의사결정 기법 ... 35
  • 4. LOSA(Line Operation Safety Audit) ... 36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38
  • 제1절 연구수행 전략 ... 38
  • 1. 연구개발 추진전략 ... 38
  • 2. 참여기관 간 연구 연계 ... 49
  • 3. 연구 진행관리 ... 50
  • 제2절 연구수행 방법론 ... 54
  • 1. 문헌 및 국내외 항공안전 DB 분석 ... 54
  • 2. 위험모델 분석 및 위험평가 방법 개발 ... 54
  • 3. 비용모델 구축 및 안전관리 의사결정 기법 ... 54
  • 4. 한국형 LOSA 개발과 운영 ... 56
  • 5.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안전관리 기초연구 및 적용방안개발 ... 57
  • 제3절 연구수행과정 및 내용(이론적, 실험적) ... 59
  • 1. 사고 위험 예측·분석프로그램개발 (PartⅠ) ... 59
  • 2. 항공기 정비신뢰성관리 프로그램 개발(Part Ⅱ) ... 262
  • 제3장 최종 연구성과 ... 295
  • 제1절 최종 연구성과 ... 295
  • 1. 항공사고 원인 분석, 위험성 평가에 따른 사고위험모델 ... 295
  • 2. ALoSP(허용안전수준) 기법 개발 ... 296
  • 3. 항공사고 비용추정 모델 구축 ... 297
  • 4. 안전관리 의사결정기법 모델 구축 ... 298
  • 5.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온라인 교육 운영 ... 299
  • 6. 항공안전관리 기본모듈 프로그램 개발 ... 300
  • 7. 항공안전관리 고급모듈 프로그램 개발 ... 301
  • 8. 항공기 정비관리 기본 모듈 ... 302
  • 9. 항공기 정비신뢰성관리 프로그램 개발 ... 303
  • 10. 안전관리시스템(SMS)와 정비품질관리 연동 프로그램 개발 ... 304
  • 11. 한국형 LOSA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 305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306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306
  • 1.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306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315
  •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 ... 316
  • 제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316
  •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318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 ... 318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 319
  • 참고문헌 ... 321
  • 붙임 1 국토교통연구개발사업성과총람 원고 ... 327
  • 끝페이지 ... 35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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