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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산업에 대한 대국민 이해 확산 및 공정한 여론 형성 방안 연구
Study on Building Fair Public Opinion and Understanding about The nuclear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경민
참여연구자 이민화 , 한은아 , 조영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9984
과제고유번호 1711030942
사업명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DB 구축일자 2017-11-13
키워드 원자력 정책.대중수용.원자력 국민 수용성.원자력 진흥.원자력지지 여론형성.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984

초록

1. 연구개발의목표
원자력 산업에 대한 대국민 이해 확산 및 공정한 여론 형성 방안 연구

2. 연구내용 및 결과
- 원자력 안전규제, 원자력협정, 원전 영구정지 등 주요 원자력 쟁점사항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공정한 여론 형성을 위한 차별화된 사회적 참여 증진 컨텐츠 도출
- 한미 원자력협력협정의 성과 이행과 공정한 여론도출을 위한 정책 및 주요 현안에 대하여 과기, 학계, 언론계, 산업계 등의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지식확산 활동 수행
- 원자력정책 자문 및 의견 수렴 결과를 언론에 기고

Abstract

IV. Results
This study presents a model and strategic communications regulatory measures to enhance public understanding and acceptance of nuclear and radiation safety regulation by domestic and foreign case studies and previous research. National interests of safety regulations by providing a fo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4요 약 문 ... 5SUMMARY ... 8목차 ... 12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14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4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4 2. 연구개발의 범위 및 내용 ... 16제 2 장 국내·외 언론인 초청 포럼 개최를 통한 원자력 안전수용성 증진 방안 연구 ... 18 제 1 절 원자력 선진화포럼 개요 ... 18 제 2 절 원자력 안전 선진화포럼 현황 ... 20 제 3 절 연구팀 미디어 활동 ... 37제 3 장 주요 원자력 쟁점사항에 대한 공정한 여론형성을 위한 참여 증진 컨텐츠 도출방안 연구 ... 44 제 1 절 원자력 관련 행위자와 수용자의 두 가지 평가기준에서 기존 선행연구 평가분석 ... 44 1. 대중 수용성과 신뢰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 44 2. 대중의 위험인식과 안전규제 홍보에 관한 선행연구 ... 51 제 2 절 이론적 검토 ... 59 1. 원자력 소통과 홍보 ... 59 2. 미디어 담론 분석 ... 62 3. 오피니언 리더에 대한 이론적 설명 ... 63 4. 오피니언 리더 수용성 변수의 구성 ... 65 제 3 절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관련 소통 분석 ... 73 1. 원전사고 보도에서 담론의 변화와 의미 ... 73 2. 소 결 ... 76 제 4 절 사용후핵연료 관리 공론화 논의 관련 소통 ... 80 1. 원자력 및 에너지정책과 방사성폐기물 정책의 사회적 수용성 ... 84 2. 방사성폐기물정책의 경제적 효율성 문제 ... 87 3. 원자력과 방사성폐기물의 관리 기술의 한계 ... 89제 4 장 원자력 커뮤니케이션 모델 및 전략 매뉴얼 개발 ... 97 제 1 절 원자력 커뮤니케이션 현황과 문제 ... 97 1. 우리나라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현황 ... 97 2.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해결과제 ... 100 제 2 절 새로운 원자력 커뮤니케이션 전략 ... 104 1. 기본전제 ... 104 2. 커뮤니케이션 대상의 특성에 따른 방법론 ... 105 3. 원자력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본요소 ... 106 제 3 절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전략의 변화 ... 110 1. 뉴미디어 환경의 두 축: 스마트와 소셜 ... 110 2. 뉴미디환경의 중요 개념들 : 서비스, 플랫폼, 멀티디바이스, 데이터, 융합 ... 118 제 4 절 원자력 유관 기관이 활용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모델 제안 ... 124 1. 커뮤니케이션 전략 ... 124 2. 원자력에 대한 국민 신뢰감 확보 정책 ... 129참고문헌 ... 133끝페이지 ...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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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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