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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호서대학교 산학협력단 Hoseo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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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상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8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11073 |
과제고유번호 | 1345235216 |
사업명 |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0-12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1073 |
순위자료는 사회 여론조사라든가 소비자 선호도 조사 등 제조사에서 흔히 얻어지는 자료형태이다. p개의 대상(objects)에 대하여 n명의 피험자(subjects)가 정해진 기준에 따라 순위를 매겨 얻어지는 순위자료의 분석에서 기대하는 결과는 ① 대상들의종합 순위화와 ② 피험자 등을 군집화(grouping)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Mallows의 모형과 같은 순위자료를 위한 확률모형에 의한 접근법, 즉모형론적 방법은 이중 ①을 잘 다루는 반면 ②에 대하여는 별반 대책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Han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Partially Ranked Data”, 2013년 한국자료분석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투고 준비 중.
○ 짝지은 순위자료(paired rankings) 에 대한 민감도 분석 개발 : 축차적으로 작지은 순위자료(sequentially paired rankings)와 동시적으로 짝지은 순위자료(simultaneously paired rankings)에 대한 수량화 결과에 대해 섭동이론을 이용하여 영향력 평가를 하는 민감도 분석 절차를 새롭게 개발하였다. 논문투고 준비 중.
○ 등급화 자료(rating data)에 대한 그래픽 표현 방법 개발: 마케팅 조사나 사회여론조사에서 등급화(rating)가 더 자주 쓰이고 있다(7점척도의 등급화(1점=아주 좋다 ⋯ 4점=보통이다 ⋯ 7점=아주 싫다)). 따라서 등급화 자료에 대한 수량화 방법을 개발하였다. 논문투고 준비 중.
○ 등급화 자료(rating data)에 대한 민감도 분석 개발: 앞서 개발된 다양한 순위자료에 대한 민감도
분석 방법론을 확장하여 등급화 자료에 대한 민감도 분석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순위자료 및 순위 관련자려 전반에 대한 자료론적 방법에 대한 안정성 평가 방법을 개발하였다. 논문 작성 중.
(출처:연구결과 요약문 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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