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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중심사회실현을 위한 법제도 지원 연구
A Study on the Assistance of Legal Systems for Realization of SW Oriented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아이티법연구원
연구책임자 권헌영
참여연구자 정경오 , 김상윤 , 임효선 , 박소영 , 김윤명 , 이윤선 , 유호석 , 이현승 , 조영훈 , 한승희 , 서은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4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61
과제고유번호 1711042520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현행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및 관계 법령의 문제점 분석
(1) 소프트웨어산업의 문제점
❍ 인력공급과 수요의 불균형
- 소프트웨어분야는 세계적으로는 뛰어난 인재들이 상당히 몰리고 있는 상황이나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분야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은 실정
- 2016년 기준 소프트웨어 기술인력 부족률은 4.1%(5,477명)로 이는 전체 산업 평균인 2.3%를 상회하며, 12대 주력산업 중 가장 높은 수치에 해당

❍ 열악한 근로조건과 가치인식의 결여
- 소프트웨어기술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목차 ... 4표목차 ... 6그림목차 ... 7요약문 ... 8제1장 서 론 ...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17 1. 국내·외 소프트웨어산업 환경 및 동향 ... 17 2. 본 과제의 수행필요성(정책적 필요성) ... 21 제2절 연구목표 및 주요 핵심내용 ... 22 1. 연구의 목표 ... 22 2.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 22제2장 소프트웨어 관련 법령 현황 ... 27 제1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주요내용 ... 27 1.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제정과 연혁 ... 27 2.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체계 및 주요내용 ... 28 제2절 소프트웨어산업 관련 법령 ... 31 1. 정보통신 진흥 및 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 ... 32 2.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 38 3. 저작권법 ... 41 4.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 44 5.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 ... 47 6. 정보통신산업진흥법 ... 48 7. 전자정부법 ... 50 8. 국가정보화기본법 ... 53 9.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 ... 54 10. 정보통신공사업법 ... 58 제3절 소결 ... 62제3장 현행 소프트웨어 관련 산업 및 법·제도의 문제점 ... 64 제1절 소프트웨어산업구조의 한계점 ... 64 1. 소프트웨어산업 인력체계의 문제점 ... 64 2. 산업구조적 문제 ... 73 3. 사회·문화 등 환경적 문제 ... 77 제2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및 관련법제의 한계점 ... 78 1. 소프트웨어 활용 촉진 정책의 한계 ... 78 2. 공공소프트웨어사업의 한계 ... 79 3.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구조의 한계 ... 80 4. 미약한 지식재산권 보호 체계 ... 81제4장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개선방안 ... 83 제1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역할 및 설계방향 ... 83 1.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역할 ... 83 2.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설계방향 ... 83 제2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개선방안 ... 86 1. 현행법의 목적에 대한 재고찰 ... 86 2. 현행법령체계의 보완점 ... 87 3.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법제도 개선방안 ... 92참고문헌 ... 108끝페이지 ... 109

표/그림 (1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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