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VNO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장분석 및 완전 MVNO 진입 가능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ull MVNO Entry and Competitiveness of MVNOs in the Mark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광재
참여연구자 김대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70
과제고유번호 1711042470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전체적인 시장상황으로 볼 때, MVNO 시장은 아직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 성장률이 급격히 감소하여 중 · 장기적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과 사업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사물인터넷과 같은 신규 서비스에 대한 투자와 3G 저사용량 중심에서 LTE 데이터 중심 가입자 구조 전환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Full MVNO는 사업자 경쟁력을 높이고, 독립적인 서비스 개발이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 overall results show that MVNO market has been steadily growing. However, the annual growth rate was rapidly decreasing. In a long-term perspective, it is needed to find new growth power for the MVNO market and new policy for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of MVNOs. Fac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8목차 ... 10표목차 ... 12그림목차 ... 14요약문 ... 16SUMMARY ... 20CONTENTS ... 24제1장 서 론 ... 2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6제2장 국내 이동통신 시장 현황 및 MVNO 제도 동향 ... 28 제1절 국내 이동통신 시장현황 ... 28 1. 이동통신시장 현황 ... 28 2. 이동통신시장 경쟁상황 ... 35 제2절 MVNO 제도 동향 ... 38 1. 도매제공의무제도 법적 근거 ... 38 2. 과거 MVNO 주요 활성화 정책(2016년 이전) ... 39 3. 2016년 MVNO 활성화 정책 이슈 ... 45 4. 종합 ... 46제3장 해외 MVNO 시장 동향 및 주요 이슈 ... 48 제1절 해외 MVNO 시장 동향 ... 48 1. 전 세계 MVNO 시장 현황 ... 48 2. 주요 국가별 MVNO 시장 동향 ... 51 제2절 MVNO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 ... 59 제3절 완전 MVNO의 개념 및 주요 사례 ... 62 1. 완전 MVNO의 개념 및 특징 ... 62 2. 완전 MVNO 해외 사업자 현황 ... 65제4장 MVNO 시장상황 평가 ... 70 제1절 MVNO 주요 시장지표 평가 ... 70 1. 시장 발달 현황 ... 70 2. 도매제공계약 ... 77 3. 유통구조 ... 80 제2절 MVNO 사업자 간 경쟁현황 평가 ... 82 1. MVNO 시장 경쟁구조 현황 ... 82 2. MVNO 사업자 간 서비스 유사성 ... 90 제3절 MVNO 시장상황 평가 종합 및 시사점 ... 91제5장 완전 MVNO 도입 가능성 검토 및 제도 개선방안 ... 93 제1절 완전 MVNO 도입시 고려사항 ... 93 1. 해외 완전 MVNO 진입 사례 검토 ... 93 2. 완전 MVNO 진입 시 기술적 고려사항 ... 98 3. 완전 MVNO 진입 시 고려할 비용요소 ... 100 제2절 완전 MVNO 도입 가능성 검토 ... 101 1. 완전 MVNO 진입 방식 ... 101 2. 국내 시장상황에 따른 진입 가능성 검토 ... 103 제 2 절 완전 MVNO 도입 지원을 위한 정책개선 방안 ... 104제6장 결 론 ... 107제7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09참고문헌 ... 113끝페이지 ... 116

표/그림 (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