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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과도운행조건 하 열거동 온라인 예측기술 개발
Development of online prediction apparatus for thermal behavior of Li-ion battery system under transient driving condi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윤병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513
과제고유번호 1711030155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7-10-14
키워드 배터리 온도 예측 모델.센서 네트워크 최적화.시뮬레이션 모델 보정.배터리 열발생률 예측 모델.가상시험 및 설계.불확실성.Battery model.Optimal sensor network.Real-time calorie estimation.Battery heat model.Calorimeter design.Temperature predi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1513

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리튬이온 배터리는 휴대용 전자장치 뿐 아니라 전기자동차, 에너지저장시스템 등의 중대형 공학 시스템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합한 온도 범위에 놓이도록 제어하는 것은 안전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높은 전력을 소비하는 고출력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높은 수준의 온도 제어를 요한다. 온도 제어를 위해서는 온도의 추정이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서는 또한 배터리의 열 특성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동적 거동 상태에 놓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발열 특성을 파악하고 그 발열

Abstract

□ Purpose&contents
Lithium-ion batteries are widely used not only in portable electronic devices but also in medium- to large-sized engineering systems such as electric vehicles and energy storage systems. It is very important that the lithium ion battery be placed in a temperature range suitable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3연구계획 요약문 ... 4연구결과 요약문 ... 5 한글요약문 ... 5 SUMMARY ... 6연구내용 및 결과 ... 7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8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9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9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30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30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32 8. 참고문헌 ... 32 9. 연구성과 ... 35 10.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41 11.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41 12. 기타사항 ... 41별첨1 ... 42별첨2 ... 57끝페이지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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