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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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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용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1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1700014436 |
과제고유번호 | 1711029447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키워드 | 구동계.독창적 구조.센서.우수연비.자동화.저렴한 가격.하이브리드 화.협력제어.automation.cooperative-control.drivetrain.fuel-efficiency.hybridization.innovative-design.price.senso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4436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수동 변속기 차량의 변속조작의 간소화 및 에너지 소비효율 향상을 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로의 개조 가능성 확인이다. 이를 위해 클러치를 대체하는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설계하였고, 변속 조작의 간소화를 위한 변속 레버의 위치 검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위한 모터 제어기와 원활한 하이브리드 동작을 위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 제어 로직을 설계하였다. 시제품을 다마스 차량에 실제로 장착하여 간략한 변속 조작과 하이브리드 구동이 가능한지 확인하였다. 시제 차량의 성능 평
Purpose&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ee the feasibility of changing conventional vehicle into hybrid vehicle that has easier transmission and higher fuel economy. To reach the goal, novel hybrid powertrain configuration and high-lever system control for hybrid operation is de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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