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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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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1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17834 |
과제고유번호 | 1615006310 |
사업명 |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 |
DB 구축일자 | 2018-03-10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83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1절 연구개발의 개요
1. 연구개발의 배경
가. 승강장안전사고 지속적 발생
○ 철도 승강장은 철도를 이용하기 위한 최종 시설물에 해당한다. 이 공간에서는 철도와 승객이 충돌할 수 있는 곳으로 안전사고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승강장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는 열차가 있는 곳일 경우 더욱 위험도가 높고 심리적 불안감까지 가중되고 있다. 철도 승강장의 안전사고의 사회적 피해 비용은 연간 465억 수준에 있다(김현, 2012).
○ 최근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제1절 연구개발의 개요
1. 연구개발의 배경
가. 승강장안전사고 지속적 발생
○ 철도 승강장은 철도를 이용하기 위한 최종 시설물에 해당한다. 이 공간에서는 철도와 승객이 충돌할 수 있는 곳으로 안전사고가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승강장은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는 열차가 있는 곳일 경우 더욱 위험도가 높고 심리적 불안감까지 가중되고 있다. 철도 승강장의 안전사고의 사회적 피해 비용은 연간 465억 수준에 있다(김현, 2012).
○ 최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발전은 철도승강장에서 <그림 1-1>과 같이 인터넷 서핑, 음악 감상, TV시청, 채팅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러한 활동들은 승강장에서 승객들의 안전에 대한 주의력이 떨어지는 결과에 해당한다. 국토교통부(전, 국토해양부, 2013년) 자료에 근거하면 승강장안전사고는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승강장에서 2009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그림 1-2> 참조). 이는 서울 수도권 등 지하철과 광역철도 일부 구간에 승강장 안전 시설에 해당하는 PSD(Platform Screen Door, 이하 PSD)가 100% 근접하게 갖춰짐에 따라 나타난 현상으로 판단된다. PSD와 같은 승강장안전시설은 승강장의 승객안전사고 방재수단으로서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출처 : 본문 22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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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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