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안인환
|
참여연구자 |
황순욱
,
김병진
,
장준은
,
정태영
,
윤초희
,
이승희
,
임수진
,
이상원
,
김현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9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800000004 |
DB 구축일자 |
2018-04-14
|
초록
▼
II. 연구결과
1. 뷰티산업의 정의 및 범위
1.1 뷰티산업의 정의
ㅇ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에 사용 되는 화장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등의 제조, 생산, 개발과 관련된 산업
1.2 뷰티산업의 범위
ㅇ 뷰티서비스산업, 뷰티제조산업, 뷰티연관산업으로 구분
- 뷰티서비스산업: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등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
- 뷰티제조산업: 뷰티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화장품, 미용
II. 연구결과
1. 뷰티산업의 정의 및 범위
1.1 뷰티산업의 정의
ㅇ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관리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서비스 제공에 사용 되는 화장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등의 제조, 생산, 개발과 관련된 산업
1.2 뷰티산업의 범위
ㅇ 뷰티서비스산업, 뷰티제조산업, 뷰티연관산업으로 구분
- 뷰티서비스산업: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등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
- 뷰티제조산업: 뷰티서비스 제공 시 사용되는 화장품, 미용용품, 미용기기 등의 제조, 생산, 개발과 관련된 산업
- 뷰티연관산업: 의료, 패션, 식품, 관광, 문화, 쇼핑 등과 같이 뷰티산업과 직ㆍ 간접적으로 연계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는 산업
2. 뷰티산업의 현황 및 발전가능성
2.1 뷰티산업의 현황
ㅇ ‘09년 기준 뷰티서비스산업의 매출액은 4조 7,144억 원이며, 뷰티제조산업 중 화장품산업의 시장규모는 5조 5,341억 원임
- 헤어미용 3조 4,661억 원(73.52%), 피부미용 6,478억 원(13.74%), 네일 등 기타 미용업이 1,885억 원(4.00%)
ㅇ ‘09년 기준 뷰티서비스산업 관련 사업체는 112,208개, 관련 종사자는 170,376명, 뷰티제조산업 중 화장품산업 관련 사업체는 777개, 관련 종사자는 23,629명임
ㅇ 한편 뷰티산업의 성장잠재력을 인지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 지역의 특색, 장점 등을 활용하여 뷰티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음
ㅇ ‘09년 기준 국내 주요 미용 관련업체의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이가자 헤어비스 등 9개 업체에서 중국, 미국, 호주, 필리핀 등 4개국에 약 241개의 지점이 진출한 것으로 나타남
ㅇ 한편 주요 외국업체의 국내진출 현황을 살펴보면, 프랑스의 자끄데상쥬, 프랑프로브, 모즈헤어 등 3개 업체가 53개 지점, 영국의 토니앤가이가 7개 지점을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2 뷰티산업의 발전가능성
ㅇ 높은 성장잠재력
- 뷰티서비스산업은 최근 4년(‘05~‘09)간 연평균 8.5%와 꾸준한 성장을 보임
• 동기간 한국 연평균 경제성장률 3.2% (GDP 기준)
ㅇ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
- 뷰티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 유발계수는 0.892로 전 서비스업(0.819), 전 산업 (0.66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한국은행 산업연관표, 2008)
ㅇ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높은 동반성장 가능성
- 의료, 관광, 패션, 쇼핑, 식품 등과의 연계 및 다양한 사회적 가치와 결합함으로써 시너지를 창출
• 미국의 메디컬스파, 태국의 왓포스쿨 등
ㅇ 관광상품 개발 및 해외진출이 용이한 산업
- 미용 분야는 보건자원의 관광 상품화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을 갖춘 분야
• 보건자원의 관광 상품화에 대해 '사업성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은 미용분야가 35.7%, 한방분야가 28.6%, 식품분야가 28.6%로 나타남
ᄋ세계수준의 풍부한 인적 자원
- 각종 뷰티 관련 국제대회에서 입상 및 우수 인력 배출
• 제 39회 국제기능올림픽 대회에서 금상 수상(2007)
• 고등기술학교 4개, 고등학교 22개, 산업학교 5개, 고등학교 학력인정 14개, 2년제 대학 97개, 4년제 대학 26개, 학점은행제(전문학사, 학사) 34개 총 202개 교육기관에서 인력 배출
2.3 뷰티산업의 발전저해 요인
ㅇ 법ㆍ 규제 측면의 진입장벽으로 안한 뷰티서비스 범위제한 및 산업화 지연
- 미용기기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체계 부재로 미용기기를 이용한 서비스 제공이 제한되고 있음
- 1인 1영업소 규제로 인해 영리법인의 시장진입이 어려우며 이는 산업의 대규모 자본투입을 저해
ㅇ 뷰티산업의 산업화 및 세계화를 선도할 인력양성 시스템 미비
- 뷰티산업 전문 연구기관, 비달사순 등과 같은 글로벌 역량을 갖춘 교육기관 부재
ㅇ 산업의 발전과 뷰티관광 수요에 부합하는 집적화단지 부재
- 뷰티산업은 의료, 관광, 패션, 쇼핑 등 연관산업과의 연계성이 강한 산업이나 관광 시설 및 교육기관, 제조ㆍ생산시설, 연구기관 등이 집적화되어 있는 공간 부재
ㅇ 한국 뷰티산업을 대표하는 통합 브랜드 미비
- 태국의 ‘타이 마사지’, 스웨덴의 ‘스웨디시 마사지’ 등과 같이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독자적인 뷰티서비스 및 국내 뷰티산업의 브랜드(Brand)화가 미흡
3.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방향 검토
ㅇ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개발할 수 있는 단지유형으로 산업단지, 기업도시, 관광단지, 관광특구 및 테마단지 등 5가지 제도의 현황 및 장단점을 분석하고 테마단지를 단지 조성 방향으로 제시함
- 산업단지, 기업도시는 산업발전을 위해 생산시설 위주로 조성된 단지로서 뷰티테마(산업)단지의 주요 설립 목적 중 하나인 뷰티관광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움
- 관광단지는 관광활성화를 위해 조성된 단지라는 측면에서 설립 목적에 부합하나 공공시설의 우선 설치 등 지정 및 조성 방안에 대한 자율도가 낮음
- 관광특구는 현재 활성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지역을 지정해주는 소극적인 방법으로 뷰티테마(산업)단지의 조성을 통한 산업간 연계ㆍ집적화 측면에서 적합하지 않음
- 반면 테마단지는 뷰티산업으로 특화하여 조성 및 구성이 용이하며 정부 및 지자체와 민간이 공동으로 개발할 수 있어 연계ㆍ집적화를 통한 뷰티산업의 발전 및 선진화, 뷰티관광객 유치라는 단지 조성 목적에 부합함
4. 뷰티테마단지 모형개발
ㅇ 뷰티산업의 발전, 연관산업과의 시너지를 통한 산업경쟁력 확보, 관광객의 수요에 맞는 종합 서비스 제공 등을 모형의 기본방향으로 하여, 추가 자본투입량 및 인프라 활용정도에 따라 도심형, 지역 연계형, 조성형 등 3가지 뷰티테마단지 모형을 개발
4.1 도심형 테마단지
ㅇ 도심지역에 기존에 밀집하여 구축되어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며 추가적인 콘텐츠를 확충하여 나가는 모형
4.2 지역 연계형 테마단지
ㅇ 지역별 관광, 문화, 산업시설, 연구시설과의 연계 및 추가 구축을 통해 뷰티테마단지를 구축하는 모형
4.3 조성형
ㅇ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는 지역을 선정하여 ‘뷰티‘라는 테마에 맞춰 콘텐츠를 구성하고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여 신규 조성하는 모형
5. 뷰티테마단지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5.1 공통지표
ㅇ 뷰티 테마단지 공통 평가지표를 크게 4가지 대항목과 그에 해당하는 세부항목으로 다음과 제시함
평가가준
• 대항목 : 전체 방향성의 타당도
• 중항목 : 효율성 평가
• 세부항목 : 특화도 균등성, 계획의 실현 가능성
• 중항목 : 타 개발과 연관성
• 세부항목 : 지역개발 계획과 연계 가능성
• 중항목 : 지역 상권 활용 방안
• 세부항목 : 지역 상권과의 연계 방안
• 대항목 : 입지의 물리적 요인 평가
• 중항목 : 접근성
• 세부항목 : 국제공항, 국내공항, 고속철도, 일반철도, 고속도로, 국도/지방도, 항구 접근성
• 중항목 : 배후지 여건
• 세부항목 : 배후지 인구 규모,경제수준,재정 자립도 둥
• 대항목 : 추진체계
• 중항목 : 실현가능성/타당성/계획의 절차성 평가
• 세부항목
- 해당지역의 연계 산업 추진 실적
- 재정조달계획 및 실현 가능성
- 민간투자계획의 수준, 실적 및 계획의 타당성
- 인력확보 가능성, 사업의 재무타당성
• 대항목 : 뷰티테마단지 기본구상의 적정성
• 중항목 : 뷰티수요 창출가능성
• 세부항목 : 새로운 뷰티수요의 창출 가능성 여부
• 중항목 : 뷰티시설 및 배치의 적정성
• 세부항목 : 뷰티시설의 창의성 및 구성비율의 적정성
5.2 고유지표 - 도심형
평가가준
• 대항목 : 기본 인프라
• 중항목 : 관광객 유치 능력
• 세부항목
- 지역 외부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 수
- 관광인프라
• 중항목 : 뷰티산업의 연관성
• 세부항목
- 뷰티산업 관련 종사자 수, 업체수
- 뷰티산업과 연관이 있는 업체 현황
• 중항목 : 단지운영 능력
• 세부항목 : 추진조직 구성방안, 지역 구성원의 협력 가능성
• 대항목 : 마케팅
• 중항목 : 프로그램
• 세부항목
- 독창성, 뷰티산업 특화방안
- 신규 고객 유치 방안
• 대항목 : 개발 용이성
• 중항목 : 조성시설 및 토지 확보
• 세부항목 : 기시설 활용도, 신규 건축 및 분양 시 계획
5.3 고유지표 - 지역 연계형
평가가준
• 대항목 : 기존 인프라
• 중항목 : 관광객 및 관광시설
• 세부항목
- 지역 외부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 수
- 관광인프라
• 중항목 : 연계 자원
• 세부항목 : 관광지, 관광단지, 문화관광 축제, 역사문화 유적
• 대항목 : 마케팅
• 중항목 : 프로그램
• 세부항목 : 뷰티산업과 연관성, 공동 마케팅 방안
• 중항목 : 스토리 구성
• 세부항목 : 지역 연계 스토리 구성
• 대항목 : 개발 용이성
• 중항목 : 기반시설 요소
• 세부항목 : 주차시설 지원 방안, 인프라 구성 방안
• 중항목 : 조성부지 확보 용이성
• 세부항목 : 재정비 계획
5.4 고유지표 - 조성형
평가가준
• 대항목 : 기존 인프라
• 중항목 : 관광객 및 관광시설
• 세부항목
- 지역 외부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 수
- 관광인프라
• 중항목 : 연계 자원
• 세부항목 : 관광지, 관광단지, 문화관광 축제, 역사문화 유적
• 대항목 : 마케팅
• 중항목 : 프로그램
• 세부항목 : 뷰티산업과 연관성, 공동 마케팅 방안
• 중항목 : 스토리 구성
• 세부항목 : 지역 연계 스토리 구성
• 대항목 : 개발 용이성
• 중항목 : 조성부지 확보 용이성
• 세부항목 : 무상사용 가능 토지, 토지매입 비용
• 중항목 : 토지이용 규제
• 세부항목 : 보전지역 비율, 상수원 보호구역 거리
• 중항목 : 지장물
• 세부항목 : 문화재
6. 뷰티테마단지 조성 지원방안 및 영향력 분석
6.1 뷰티테마단지 조성 지원방안
ㅇ 뷰티테마단지 조성 및 운영에 필요한 재원조달 등 법ㆍ 제도 정비
- 뷰티산업진흥 관련 법령 제정 시 뷰티테마단지 조성ㆍ 운영 관련 재원근거 명시
ㅇ 입주 지원 프로그램 마련
- 입주 업체에 대한 세제ㆍ 자금지원, 인력양성 지원 등 입주 촉진 방안을 마련하여 단지의 조기 활성화를 유도
ㅇ “뷰티테마단지지원단(가칭)” 설립 및 운영
- 뷰티테마단지 설립과 관련된 구체적인 제반 사무를 기획ㆍ 추진
ㅇ 연관산업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마련
- 의료, 패션 등 연관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국내ㆍ 외 뷰티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개발
6.2 뷰티테마단지 영향력 분석
ㅇ 산업연관분석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 뷰티테마단지 조성을 위해 1,000억 원이 투자 시 생산유발효과가 약 1, 848억 원으로 추계되며, 뷰티산업의 부가가치유발계수는 0.892로 서비스업 평균(0.819), 전 산업 평균(0.666)에 비해 높게 나타남
ㅇ 부가적 파급효과
- 뷰티테마단지 조성 시 지자체의 지역 브랜드 상승과 지자체의 관광활성화 및 세 수증대 등 부가적 파급효과가 기대됨
ㅇ 뷰티테마단지의 역할 제시
- 한국 뷰티산업을 대표하는 랜드마크(land-mark)로서 산업 발전의 비전을 제시하고 한국만의 뷰티문화를 창조하는 뷰티산업의 구심점
- 다양한 뷰티콘텐츠를 제공하고 휴양 및 레저시설, 지역관광자원의 연계를 통해 내ㆍ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산업발전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
(출처 : 요약문 10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제1장 서론 ... 17
- 1. 연구배경 및 목적 ... 17
-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19
- 2.1. 뷰티산업 정의 및 범위 ... 19
- 2.2. 뷰티산업의 현황 및 발전가능성 ... 19
- 2.3.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방향 검토 ... 19
- 2.4. 뷰티테마단지 모형개발 ... 20
- 2.5. 뷰티테마단지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 20
- 2.6. 뷰티테마단지 조성 지원방안 및 영향력 분석 ... 20
- 2.7. 연구수행체계 ... 21
- 제2장 뷰티산업의 정의 및 범위 ... 22
- 1. 선행연구 고찰 ... 22
- 1.1. 국내 ... 22
- 1.2. 해외 ... 30
- 2. 뷰티산업의 정의 ... 33
- 2.1. 선행연구 종합 ... 33
- 2.2. 본 연구에서의 뷰티산업 정의 ... 35
- 3. 뷰티산업의 범위 ... 35
- 3.1. 선행연구 종합 ... 35
- 3.2. 본 연구에서의 뷰티산업 범위 ... 37
- 제3장 뷰티산업의 현황 및 발전가능성 ... 41
- 1. 국내 뷰티산업 현황 ... 41
- 1.1. 시장규모 ... 41
- 1.2.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 42
- 1.3. 산업구조 ... 43
- 1.4. 뷰티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체 현황 ... 44
- 1.5. 해외진출 현황 ... 44
- 1.6. 외국업체의 국내 진출 현황 ... 46
- 1.7. 해외관광객의 뷰티관련 제품 쇼핑 현황 ... 47
- 1.8. 국내 뷰티서비스 관련 교육기관 현황 ... 48
- 2. 주요 지방자치단체의 뷰티산업 추진 현황 ... 49
- 2.1. 경상북도 ... 49
- 2.2. 광주광역시 ... 50
- 2.3. 대구광역시 ... 52
- 2.4. 대전광역시 ... 55
- 2.5. 부산광역시 ... 58
- 2.6. 순천시 ... 60
- 2.7. 오산시 ... 62
- 2.8. 인천광역시 ... 64
- 2.9. 제주특별자치도 ... 68
- 2.10. 충청북도 ... 70
- 3. 뷰티산업의 발전가능성 ... 73
- 3.1. 성장잠재력이 높은 산업 ... 73
- 3.2. 경제력 파급효과가 큰 산업 ... 73
- 3.3.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높은 동반성장 가능성 ... 74
- 3.4. 관광상품 개발 및 해외진출이 용이한 산업 ... 76
- 3.5. 세계적인 수준의 풍부한 인적 자원 ... 77
- 4. 뷰티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 78
- 4.1. 법·규제적 측면으로 인한 뷰티서비스 범위제한 및 산업화 지연 ... 78
- 4.2. 뷰티산업의 산업화 및 세계화를 선도할 인력양성 시스템 미비 ... 81
- 4.3. 산업의 발전과 뷰티관광 수요에 부합하는 집적화단지 부재 ... 82
- 4.4. 한국 뷰티산업을 대표하는 통합 브랜드 미비 ... 82
- 제4장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방향 검토 ... 83
- 1.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의 필요성 ... 83
- 1.1. 뷰티산업의 비전 확립 ... 84
- 1.2. 한국 뷰티산업 선도 ... 84
- 1.3. 한국 뷰티산업의 세계화에 적합한 인력 양성 ... 84
- 1.4. 집적화를 통한 동반성장 ... 84
- 1.5. 국내·외 관광객 수요에 부합 ... 85
- 2.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방향 검토 ... 86
- 2.1.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관련 제도 ... 86
- 2.2. 뷰티테마(산업)단지 조성방향 검토 ... 122
- 제5장 뷰티테마단지 모형개발 ... 128
- 1. 뷰티테마단지 모형의 기본 방향 ... 128
- 1.1. 뷰티산업의 발전 선도 ... 128
- 1.2.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및 산업경쟁력 확보 ... 129
- 1.3. 고객맞춤형 종합 서비스 제공 ... 129
- 1.4. 지역연계 등 기존 인프라 활용 ... 130
- 2. 뷰티테마단지 모형의 유형 ... 131
- 3. 뷰티테마단지 모형의 구성요소 ... 132
- 4. 뷰티테마단지 모형 ... 133
- 4.1. 도심형 테마단지 ... 133
- 4.2. 지역 연계형 테마단지 ... 140
- 4.3. 조성형 테마단지 ... 146
- 제6장 뷰티테마단지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 150
- 1. 입지 선정에 관련된 기존 사례 검토 ... 150
- 1.1. 신행정수도 평가사례 ... 150
- 1.2. 외국인 전용 카지노업장 평가사례 ... 153
- 1.3. 태권도 공원 조성부지 평가사례 ... 156
- 1.4.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시범사업 평가사례 ... 159
- 1.5. 문화산업단지 평가사례 ... 162
- 2. 뷰티테마단지 평가체계 도출 ... 164
- 2.1. 평가체계 ... 164
- 3. 뷰티테마단지 평가지표 개발 ... 172
- 3.1. 선행사례 요약 ... 172
- 3.2. 뷰티테마단지 선정관련 평가지표 ... 173
- 제7장 뷰티테마단지 조성 지원방안 및 영향력 분석 ... 178
- 1. 뷰티테마단지 조성 지원방안 ... 178
- 1.1. 법·제도의 제정 및 정비 ... 178
- 1.2. 입주 지원 프로그램 ... 181
- 1.3. ... 181
- 1.4. 연관산업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 182
- 2. 뷰티테마단지 조성이 뷰티산업에 미치는 영향 ... 184
- 2.1. 산업연관분석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184
- 2.2. 분석의 가정 및 결과 ... 186
- 2.3. 부가적 파급효과 ... 189
- 2.4. 뷰티테마단지의 역할 ... 190
- 제8장 결론 ... 191
- 참고문헌 ... 195
- 끝페이지 ...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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