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자 교통사고 원인 및 원인별 대책 연구
Traffic Safety Measure Establishment on Cause for Elderly People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연구책임자 이헌주
참여연구자 강동수 , 최병호 , 유수재 , 신성필 , 김은미 , 이수범 , 홍지연 , 송병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8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등록번호 TRKO201800000026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저출산 고령화 추세에 따른 고령인구 증가
◦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증가 대비 교통안전에 대한 정책적 고려 미흡
◦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국정과제의 일환으로 201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목표 달성에 부응
◦ 고령자와 관련된 교통사고의 검토․분석을 통한 고령자 교통사고 원인 파악 및 원인별 대책을 마련

(출처 : 연구요약 15p)

Abstract

According to Statistics Korea and Korea Development Institute, South Korea entered into ‘aging society’ in 2000 with aged population over 65 occupying over 7% of total population, ‘aged society’ in 2019 with over 14%, and ‘super aged society’ in 2026 with over 20%. Also in UN population forecast, i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참여연구진 ... 3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1
  • 연구 요약 ... 14
  • 제I장 연구의 개요 ... 28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0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1
  • 1. 시·공간적 범위 ... 31
  • 2. 내용적 범위 ... 31
  • 3. 연구의 방법 ... 32
  • 4. 연구의 기대효과 ... 32
  • 제3절 연구의 수행과정 ... 33
  • 제II장 고령자의 특성 고찰 ... 34
  • 제1절 고령자의 일반적 특성 ... 36
  • 1. 고령자의 정의 ... 36
  • 2. 신체적 특성 ... 40
  • 3. 정신적 특성 ... 44
  • 제2절 고령자 교통행동 특성 ... 46
  • 1. 고령보행자 교통행동 특성 ... 46
  • 2. 고령운전자 교통행동 특성 ... 53
  • 제3절 분석 결과 ... 58
  • 제III장 고령자 교통사고 특성 분석 ... 60
  • 제1절 고령자 교통사고 특성 분석방법 ... 62
  • 1. 분석범위 및 방법 ... 62
  • 2. 교통사고 요인 및 교통사고 항목 분류 ... 64
  • 제2절 고령자 교통사고 일반현황 ... 65
  • 1. 전체 교통사고 추세 ... 65
  • 2. 주요 OECD국가와의 비교 ... 69
  • 제3절 2010년 교통사고 요인별 특성분석 ... 71
  • 1. 시·공간적 요인 ... 71
  • 2. 인적 요인 ... 85
  • 3. 도로 환경적 요인 ... 93
  • 4. 차량 요인 ... 123
  • 제4절 분석 결과 ... 127
  • 제IV장 고령자 교통사고 심층원인조사 및 분석 ... 130
  • 제1절 심층원인조사 방법 ... 132
  • 1. 고령자 교통사고 유형화 ... 133
  • 2. 고령자 교통사고의 원인 분류 ... 133
  • 3. 현장조사를 통한 심층원인분석 ... 135
  • 제2절 지방부 교통사고 심층원인조사 ... 136
  • 1. 대상지역 선정 ... 136
  • 2. 지방부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분석 ... 136
  • 3. 지방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 141
  • 4. 가평군 사고 사례 및 현장조사를 통한 심층원인분석 ... 144
  • 제3절 도시부 교통사고 심층원인조사 ... 146
  • 1. 대상지역 선정 ... 146
  • 2. 도시부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분석 ... 146
  • 3. 도시부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분석 ... 150
  • 4. 동대문구 사고 사례 및 현장조사를 통한 심층원인분석 ... 152
  • 제4절 고령보행자 횡단실태 및 보행행태 설문조사 ... 154
  • 1. 고령보행자 횡단실태 조사 ... 154
  • 2. 고령보행자 보행행태 설문조사 ... 158
  • 제5절 고령자 교통법규 수용의사 및 주관적 안전감 설문조사 ... 170
  • 1. 조사개요 ... 170
  • 2. 평가 항목 ... 171
  • 3. 분석 결과 ... 171
  • 제6절 분석 결과 ... 176
  • 제V장 고령자 교통안전대책 방안 ... 180
  • 제1절 적용 대상 및 추진전략의 방향 ... 182
  • 1. 적용 대상 ... 182
  • 2. 추진전략의 방향 ... 183
  • 제2절 추진전략별 세부추진대책 ... 185
  • 1. 추진전략 I : 교통안전 시설확충·개선을 통한 안전한 통행권 확보 ... 185
  • 2. 추진전략 II : 속도 감소를 위한 교통정온화 기법 적용 확대 ... 203
  • 3. 추진전략 III : 고령자 사고예방을 위한 법·제도 개선 ... 207
  • 4. 추진전략 IV : 교통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홍보 강화 ... 213
  • 제VI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220
  • 제1절 요약 ... 222
  •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224
  • Abstract ... 225
  • 참고문헌 ... 229
  • 부록 ... 234
  • (부록 1) 지방부(가평군) 교통사고 사례 ... 236
  • (부록 2) 도시부(동대문구) 교통사고 사례 ... 240
  • (부록 3) 고령보행자 횡단실태 조사 ... 243
  • (부록 4) 고령보행자 보행행태 설문조사 ... 244
  • (부록 5) 고령자 교통법규 수용의사 및 주관적 안전감 설문조사 ... 247
  • (부록 6) 외국의 고령자 교통안전대책 ... 254
  • (부록 7) 고령자 교통사고 원인별 추진전략 및 세부추진대책 ... 273
  • 끝페이지 ... 27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