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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관련 대국민 홍보 방안 연구
The Study on the Public Publication Promotion related to the Information Securi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견우
참여연구자 진승현 , 정형철 , 김학범 , 김성준 , 박성률 , 김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1800000048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4. 연구 결과

대국민 정보보호의 인식제고 부분에서는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의의, 국내외의 정보보호 인식제고를 위한 작업의 분석을 통하여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정보보호 인식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 주제(안)을 스마트폰, 개인정보보호, 피싱 및 스팸메일, 해킹 방지 및 안전한 PC 사용 및 기타 등 5개 분야로 제안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주제별 홍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국민 정보보호의 홍보 부분에서는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의의, 대중매체를 통한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현황, 효과적인 대중매

Abstract

4. Result of the study

As for raising public recognition on the information security, the study analyzed meaning of raising recognition of the information security and both of its current status and problems based on analysis on its related works, domestically and overseas. In order to rais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8
  • Contents ... 10
  • 그림목차 ... 12
  • 표목차 ... 16
  • 제1장 서론 ... 19
  • 제2장 대국민 정보보호의 인식제고 ... 23
  • 제1절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의의 ... 23
  • 1.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정의 ... 23
  • 2.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필요성 ... 24
  • 제2절 정보보호 인식제고의 현황과 문제점 ... 27
  • 1. 국·내외 정보보호 인식제고 현황 ... 27
  • 2. 정보보호 인식의 문제점 분석 ... 50
  • 제3절 정보보호 인식제고를 위한 대국민 홍보 주제(안) ... 51
  • 1. 목적 및 범위 ... 51
  • 2. 대상 주제 선정 ... 51
  • 3. 대상 주제별 홍보 내용 ... 61
  • 제4절 상황별 홍보 방안 제시 ... 190
  • 1. 비상시 홍보 방안 ... 190
  • 2. 평상시 주제별 홍보 방안 ... 193
  • 제5절 참고문헌 ... 203
  • 제3장 대국민 정보보호의 홍보 ... 205
  • 제1절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의의 ... 205
  • 1.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개념 ... 205
  • 2.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필요성 ... 206
  • 제2절 대중매체를 통한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의 현황 ... 209
  • 1. 대중매체 정보보호 홍보의 현황 ... 209
  • 2. 대중매체별 정보보호 홍보 방식 및 콘텐츠 유형 ... 212
  • 제3절 효과적인 대중매체 정보보호 홍보 방안 ... 216
  • 1. 대중매체별 홍보의 특성 ... 216
  • 2. 대국민 홍보에 따른 국민들 인식변화 분석 ... 221
  • 3. 정보보호 홍보를 위한 효과적인 대중매체 홍보 방안 ... 228
  • 4. 평상시·비상시 정보보호 홍보를 위한 홍보 방안 ... 237
  • 5. 정보보호를 위한 대국민 TV홍보 방송 주제에 따른 효과적 방안 ... 243
  • 제4절 2010 대국민 정보보호의 홍보 반응조사 및 소결 ... 257
  • 1. 2010 대국민 정보보호의 홍보 반응조사 ... 257
  • 2. 소결 ... 273
  • 제5절 참고문헌 ... 277
  • 별첨 1 :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 설문 조사 ... 279
  • 별첨 2 : 대국민 정보보호 홍보 설문조사 결과 ... 282
  • 제4장 정보보호 예보를 위한 통계지표 ... 289
  • 제1절 정보보호와 예보 ... 289
  • 1. 서론 ... 289
  • 2. 예보의 의미 ... 292
  • 3. 정보보호 예보 ... 295
  • 4. 기대효과 ... 298
  • 제2절 기존의 정보보호 수준 측정 지수 연구 ... 302
  • 1. 기존 연구 ... 302
  • 2. 기존 지수의 한계점 ... 311
  • 제3절 정보보호예보지표 개념틀 ... 312
  • 1. 구성지표의 구분과 개념 ... 312
  • 2. 구성 지표 ... 314
  • 3. 구성 지표의 특징 및 자료 측정 ... 315
  • 제4절 신규 정보보호 예보지표 ... 359
  • 1. 제안 지표 ... 359
  • 2. 개별 지표 분석 ... 360
  • 3. 3대 지표 경향 ... 375
  • 4.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 376
  • 제5절 예보지표와 미디어 홍보 ... 379
  • 1. 정보보호 지표와 예보지표의 속성 ... 379
  • 2. 정보보호 발령의 단계와 주체 ... 380
  • 3. 정보보호 예보방법과 예보공간 ... 381
  • 제6절 소결 ... 385
  • 끝페이지 ... 38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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