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ff-road 운행차용 복합재생DPF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ctive Regeneration DPF system for Off-road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에이치케이엠엔에스
연구책임자 지태한
참여연구자 최광옥 , 김민정 , 백승준 , 임기성 , 김진원 , 류용희 , 이호용 , 오권오 , 이의성 , 박만호 , 이정민 , 장명준 , 홍승현 , 최헌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5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0194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최종목표
► 제1세부
건설기계와 같은 Off-Road 차량에 부착 가능한 복합재생방식의 매연저감장치 실용화 기술 개발 정량적 목표
- 성능 : PM 저감효율 80% 이상, 연료소비량 5% 이하
- 내구 : 대상 차량 3대 장착 누적 1000시간 운행
► 제2세부
○ 80% 이상 PM 저감율의 건설 중장비용 복합재생 Metal Foam DPF
- 상온↔750°C, 700회 강제 재생 시 열변형 없는 Metal Foam DPF
- 10g/L 이상 Soot loading후 강제재생 시 용손 없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3
  • 목차 ... 6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7
  • 제1장 서론 ... 11
  • 제1절 개발기술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1
  • 1. 연구 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1
  • 제2절 연구 개발의 국내외 현황 ... 13
  • 1. 해외 기술개발 동향·시장 ... 13
  • 2. 국내 기술개발 동향·시장 ... 14
  • 제3절 연구 개발 대상 기술의 차별성 ... 15
  • 1. 차별성 ... 15
  • 2. 주관기관의 관련기술 보유현황 ... 18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9
  • 제1절 연구의 최종목표 ... 19
  • 제2절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20
  • 1.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0
  • 2. 평가의 착안점 및 기준 ... 20
  • 제3절 연도별 추진 전략 및 체계 ... 21
  • 1.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21
  • 2. 연도별 추진 체계 ... 22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26
  • 제1절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26
  • 1. 플라즈마 기술 연구 ... 26
  • 2. Off-road 차량 조사 ... 27
  • 3. 대상 차량 선정 ... 32
  • 4. 재생 시스템 구성 ... 34
  • 5. 매연 포집 필터 ... 37
  • 6. 화엄 혼합관 개발 ... 40
  • 7. 플라즈마 버너 개발 ... 45
  • 8. 컨트롤러 개발 ... 49
  • 9. 고전압 파워 모듈 개선 ... 51
  • 10. 연료공기공급장치 개발 ... 52
  • 11. 시스템 제어 로직 개발 ... 54
  • 12. 시스템 검증용 차량 장착 ... 67
  • 13. 엔진 평가 ... 69
  • 14. 차량 장착 및 주행 시험 (차량적용성 평가) ... 84
  • 15. 단품 동작 내구 시험 ... 92
  • 16. 자기 진단 로직 개발 ... 92
  • 제2절 연구개발 결과 요약 ... 94
  • 제3절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94
  • 1. 1차년도 ... 94
  • 2. 2차년도 (최종) ... 95
  • 제4절 연구 성과 ... 95
  • 1. 지적재산권 ... 95
  • 2. 기타 성과 ... 96
  • 제5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97
  • (1) 플라즈마 응용 기술 분야 ... 97
  • (2) DPF용 재생 장치 분야 ... 97
  • 제6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98
  • 1. 건설기계용 매연저감장치 부착 사업 참여 ... 98
  • 2. 기타 특수 차량 사업화 ... 99
  • 3. 사업화가능성 SWOT 분석 ... 100
  • 제4장 참고문헌 ... 101
  • 제2세부 Off-road 차량용 복합재생 금속 폼 DPF 적용 기술개발 ... 102
  • 목차 ... 103
  • 제1장 서론 ... 104
  •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04
  • 제2절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107
  • 1. 해외 기술개발 동향·시장 ... 107
  • 2. 국내 기술개발 동향·시장 ... 109
  • 제3절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111
  • 1. 차별성 ... 111
  • 2. 주관기관의 관련기술 보유현황 ... 111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12
  • 제1절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112
  • 제2절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112
  • 제3절 연도별 추진체계 ... 112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114
  • 제1절 Off-road vehicle 차량분석 ... 114
  • 제2절 Off-road 차량용 PM 80% 저감 필터 개발 ... 116
  • 1. Filter 설계 ... 116
  • 2. 강제재생 및 HC slip을 고려한 캐닝 디자인 개발 ... 132
  • 제3절 시제품 평가 ... 139
  • (1) 엔진동력계 성능 평가 ... 139
  • 제4절 버너 장착 평가 ... 144
  • (1) Test bench set-up 및 승온 평가 ... 144
  • 제5절 재생 특성 평가 ... 146
  • (1) 최적 재생 안정점 평가 ... 146
  • (2) 10g/L Soot loading 후 강제재생 내구 (상온 ↔ 750℃) 평가 결과 ... 148
  • 제6절 내구 특성 평가 ... 149
  • (1) 엔진 내구 평가 ... 149
  • (2) 실차 운행 평가 ... 154
  • 제7절 연구개발 결과 요약 ... 159
  • 제8절 연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 160
  • 제9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161
  • 제10절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62
  • (1) 연구성과 ... 162
  • (2) 활용실적 ... 162
  • 제4장 참고문헌 ... 164
  • 끝페이지 ... 1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