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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차 PM저감 필터시스템 적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ctive DPF system for PM Reduction of Used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SK이노베이션
연구책임자 김용우
참여연구자 정홍석 , 김성환 , 김영솔 , 이창규 , 이우진 , 고기호 , 이승화 , 조연근 , 채송운 , 한대곤 , 정훈 , 이시준 , 이종천 , 심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5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과제관리전문기관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00248
DB 구축일자 2018-04-14

초록

연구개발 결과

최종목표
사업단에서 개발한 칸세라(주)의 SiC 필터와 SK 이노베이션의 DPF 재생기술을 적용하여 저속주행 경유차량용 복합재생 매연여과 장치의 상화기술을 개발한다. PM 저감율 80% 이상, 연료소비량 증가 5%이하 그리고 NO2 농도 증가 30% 이하의 성능을 갖는 장치를 개발하며 배기온도 200C 이상 20%의 도로운행조건의 실차시험을 통해 적용성을 확인한다.

개발내용 및 결과
본 연구에서는 모든 운행차에 적용가능한 버너승온식 복합재생장치를 개발하였다. 국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초록 ... 4
  • 목차 ... 7
  • 제1장 서론 ... 8
  • 가.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필요성 ... 8
  • 나. 연구개발의 국내·외 현황 ... 12
  • 다. 연구개발대상 기술의 차별성 ... 16
  • 제2장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7
  • 가. 연구의 최종목표 ... 17
  • 나. 연도별 연구개발의 목표 및 평가방법 ... 18
  • 다. 연도별 추진체계 ... 22
  • 제3장 연구개발 결과 및 활용계획 ... 26
  • 가. 연구개발결과 및 토의 ... 26
  • (1) 이론적 고찰 ... 26
  • (가) 디젤엔진에서 오염물질의 발생 ... 26
  • (나) 입자상물질(Diesel Particulate Matter: PM)의 정의 ... 30
  • (다) 입자상물질 저감기술 ... 34
  • (라) 디젤매연의 여과원리 ... 37
  • (마) 디젤매연 여과필터의 재생 ... 39
  • (바) 촉매장치 ... 43
  • (2) 디젤버너장치(Diesel Burner System)개발 ... 46
  • (3) 촉매기술개발 ... 63
  • (4) SiC 필터개발(칸세라) ... 72
  • (5) 엔진동력계(Engine Dynamometer)성능시험 ... 107
  • (6) 실차성능시험 ... 148
  • (7) 원격 모니터링장치(TDMS: Telemetic Data Measuring System)적용 ... 162
  • 나. 연구개발 결과 요약 ... 166
  • 다.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 ... 166
  • 라. 연도별 연구성과 ... 167
  • 마.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168
  • 바.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69
  • 제4장 참고문헌 ... 170
  • 끝페이지 ... 17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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