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화장품 제조·유통 실태조사
A Survey on the Manufacture and Marketing Structure of Medical Device and Cosmetic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밸텍컨설팅
연구책임자 김경범
참여연구자 이경식 , 이보근 , 유지호 , 허석재 , 박해란 , 정재필 , 안병식 , 이재훈 , 김예지 , 이은샘 , 김누리 , 유성준 , 윤홍선 , 이경은 , 이재홍 , 김영철 , 김효은 , 김성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9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등록번호 TRKO201800000420
DB 구축일자 2018-11-0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420

초록

4. 연구 결과

○ 의료기기
- 국내 의료기기 사업체는 총 6,481개 업체로 추정됨. 판매업체의 비중이 59.5%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제조업체 22.1%, 수입업체 18.4%의 비중을 차지함
- 매출액의 경우 수입업체의 매출이 제조업체의 매출보다 높게 나타남
- 유통채널의 경우 제조업체나 수입업체의 국내의 경우 도매와 직판을 통한 매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의 경우 품목에 따라 직판과 딜러로 나눠지는 것으로 나타남
- 전반적 인력 구조를 보면 남성의 비중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Abstract

4. Results

○ Medical Device
- In medical device industry, total of 6,481 business sectors is estimated to exist. While marketers take the greatest portion, number of manufacturers and importers share equivalent portions in the industry.
- On the gross revenue basis, sales revenue of im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2
  • 요약 ... 13
  • Executive Summary ... 16
  • 제1부 서론 및 조사 설계 ... 19
  • 제1장 연구개요 ... 19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9
  • 2. 연구 수행 체계 ... 20
  • 3. 기대효과 ... 21
  • 제2장 연구 내용 및 방법 ... 22
  • 제1절 연구 내용 ... 22
  • 1. 시장 가격 기준 총 시장 규모 추정 ... 22
  • 2. 유통채널별 판매 현황 ... 22
  • 3. 산업체의 주요 현황 ... 22
  • 제2절 연구 방법 ... 25
  • 1. 연구방법 ... 25
  • 2. 조사 개요 및 방법 ... 28
  • 제3절 표본 설계 ... 30
  • 1. 개요 ... 30
  • 2. 모집단 분석 및 표본크기 결정 ... 30
  • 3. 표본사업체 추출방법 ... 39
  • 4. 무응답 보정 ... 43
  • 5. 가중치 계산 ... 62
  • 6. 모수 추정 ... 63
  • 제2부 조사 결과 ... 66
  • 제1장 의료기기 사업체 ... 66
  • 제1절 의료기기 사업체 조사 현황 ... 66
  • 1. 조사 현황 ... 66
  • 2. 업종별 평균 매출 ... 67
  • 3. 업종별 평균 인력 ... 69
  • 제2절 의료기기 산업의 기본 구조 ... 70
  • 1. 업체 일반 구조 ... 70
  • 2. 업체 매출 구조 ... 75
  • 제3절 의료기기 산업의 유통 구조 ... 89
  • 1. 제조업체 ... 89
  • 2. 도소매업(수입)체 ... 93
  • 3. 도소매업(비수입)체 ... 97
  • 제4절 의료기기 산업의 인력 구조 ... 101
  • 1. 제조업체 ... 101
  • 2. 도소매업(수입)체 ... 103
  • 3. 도소매업(비수입)체 ... 105
  • 제2장 화장품 사업체 ... 107
  • 제1절 화장품 사업체 조사 현황 ... 107
  • 1. 조사 현황 ... 107
  • 2. 업종별 평균매출 ... 108
  • 3. 업종별 평균 인원 ... 110
  • 제2절 화장품 산업의 기본 구조 ... 111
  • 1. 업체 일반 구조 ... 111
  • 2. 업체 매출 구조 ... 116
  • 제3절 화장품 산업의 유통 구조 ... 127
  • 1. 제조업체 ... 127
  • 2. 도소매업(수입)체 ... 131
  • 3. 도소매업(비수입)체 ... 135
  • 제4절 화장품 산업의 인력 구조 ... 139
  • 1. 제조업체 ... 139
  • 2. 도소매업(수입)체 ... 141
  • 3. 도소매업(비수입)체 ... 143
  • 제3부 결론 및 개선사항 ... 145
  • 제1장 결론 ... 145
  • 제1절 의료기기 사업체 ... 145
  • 제2절 화장품 사업체 ... 146
  • 제2장 개선 사항 ... 148
  • 제1절 표본설계 ... 148
  • 제2절 시장 조사 ... 149
  • 부록 ... 151
  • 부록 1. 주요 용어 해설 ... 151
  • 부록 2. 의료기기, 화장품 시장조사 조사매뉴얼 ... 154
  • 부록 3. 설문조사표 ... 166
  • 끝페이지 ... 18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