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연구기획평가사 자격제도 단계적 도입 추진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글로벌R&D전략연구원
연구책임자 조용상
참여연구자 정태훈 , 최성호 , 김아영 , 김영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800000515
DB 구축일자 2018-11-10

초록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세기 지식기반경제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기술혁신기반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연구개발서비스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시책의 마련이 필요하게 되었음

○ 기술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여러 분야 기술의 융합 현상이 심화되면서 연구개발의 아웃소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부차원에서도 연구개발서비스업의 육성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한편, 이렇게 연구개발투자의 증가와 기술의 복합화 및 융합화가 급격히 이루어짐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제1장 서론 ... 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9
  • 제2절 연구의 내용 ... 11
  • 제2장 연구기획평가사 제도의 현황 검토 ... 13
  • 제1절 연구기획평가사 제도의 법적 검토 ... 13
  • 제2절 연구기획평가사 제도의 추진 경과 ... 16
  • 제3장 국내 연구기획평가사 유사 자격제도의 검토 ... 18
  • 제1절 국내 유사 자격제도의 비교·검토 ... 18
  • 1. 기술사 ... 18
  • 2. 변리사 ... 30
  • 3. 타 제도와의 비교 ... 37
  • 제2절 해외 연구기획 관련 제도 및 조직운영 사례 ... 40
  • 1. 미국 ... 40
  • 2. 유럽 ... 47
  • 3. 일본 ... 51
  • 4. 대만·싱가포르 ... 53
  • 제3장 연구기획평가사 관련 니즈(needs)조사 및 직무분석 ... 57
  • 제1절 조사개요 ... 57
  • 1. 조사의 목적 ... 57
  • 2. 조사 대상 ... 57
  • 3. 조사 방법 ... 57
  • 4. 자료의 처리 및 주요 분석 방법 ... 58
  • 5. 응답자 특성 ... 60
  • 6. 조사 결과 요약 ... 61
  • 제2절 연구기획평가사의 필요성 분석 ... 63
  • 1. 연구기획/평가 활동 진단 ... 63
  • 2. 연구기획평가사의 필요성 ... 68
  • 3. 교육과정별 중요도 ... 72
  • 제3절 직무 분석 ... 81
  • 1. 연구기획·평가 활동의 직무분석 ... 81
  • 2. 자격증 보유자의 업무역량 수준 ... 87
  • 3. 기술사와의 업무영역 차별성 ... 91
  • 제4장 추진전략 및 운영방안 ... 93
  • 제1절 자격시험 설계 ... 93
  • 1. 응시자격 및 시험방법 ... 94
  • 2. 과목구성 ... 96
  • 제2절 자격제도의 도입 ... 105
  • 1. 총괄 관리기관의 지정 ... 105
  • 2. 자격제도의 등급 분류 ... 108
  • 제3절 교육·훈련과정 수립 ... 112
  • 1. 교육훈련 계획의 수립 ... 112
  • 2. 교육훈련 활성화 방안 ... 126
  • 제5장 결론 ... 129
  • 끝페이지 ... 13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