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측량학회 |
연구책임자 |
이영진
|
참여연구자 |
송준호
,
손수익
,
김현석
,
이명준
,
이홍규
,
정광호
,
예상민
,
박관동
,
김두식
,
이창문
,
손은성
,
이호석
,
김현호
,
이용욱
,
이수영
,
이정욱
,
김성진
,
성광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1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800000618 |
DB 구축일자 |
2018-11-1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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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정부조직의 개편에 따라 2008년부터 (구)건설교통부, (구)행정자치부, (구)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해 오던 위성기준점(GNSS CORS)을 점진적으로 통합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국가에서 운영중인 위성기준점의 활용분야를 일반 국민생활의 편익을 도모하고, 새로운 신성장 동력인 위치정보 활용 산업의 창출 및 서비스로 위성기준점 활용의 확대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최초의 한반도 주변 지각활동에 따른 위성기준점의 지각변동량 해석을 통하여 GNSS CORS네트워크 데이터의 D/B를 구축관리하고, 초고정밀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정부조직의 개편에 따라 2008년부터 (구)건설교통부, (구)행정자치부, (구)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해 오던 위성기준점(GNSS CORS)을 점진적으로 통합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국가에서 운영중인 위성기준점의 활용분야를 일반 국민생활의 편익을 도모하고, 새로운 신성장 동력인 위치정보 활용 산업의 창출 및 서비스로 위성기준점 활용의 확대를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최초의 한반도 주변 지각활동에 따른 위성기준점의 지각변동량 해석을 통하여 GNSS CORS네트워크 데이터의 D/B를 구축관리하고, 초고정밀 데이터처리 기술 및 실시간 서비스기술 등 기반기술과 효율적인 성과관리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하여 지각변동 연구분야, 고정밀 위치기반 기술개발분야, 위성기준점 활용확대 연구분야 등 3분야의 기본연구를 수행하였다.
1. 지각변동 연구
2007년도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자체 운영중인 14점의 위성기준점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반도의 지각변동량을 추정하는 연구가 실시된 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2000년에서 2009년까지 10년동안 국토지리정보원에서 통합운영중인 총 44점(행정자치부 30점 포함)의 위성기준점 데이터를 대상으로 변위량 출과 지각변동 모니터링을 위한 기반조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측지계와 IGS-ITRF의 정의와 구현과정에 대하여 검토하고, 연구대상인 GNSS 위성 기준점과 IGS 관측점의 관측데이터와 부가데이터를 정리, 분석하고, 위성기준점 관측데이터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또한, 정밀 데이터처리를 위한 준비단계로서 위성기준점의 변동이력을 조사하고 기지점으로 사용된 IGS관측점과 위성궤도력의 비교분석, 정밀궤도력과 지구회전파라미터를 IGS관측점의 산출 epoch와 일치시키기 위한 좌표변환을 실시하였다.
2. 전체 44점의 위성기준점의 데이터를 IGS정밀력 등 부가데이터의 적용과 한반도 주변의 IGS관측점을 연결하는 구속조정방식으로 학술용 고정밀 데이터처리 S/W(Bernese V5.0)을 사용하여 2000년에서 2009년까지의 약 3,600여 일의 일간데이터를 처리하여 위성기준점의 좌표변동 시계열을 작성하고, 주간해와 연간해를 추정하였다.
3. 위성기준점의 최종해 및 다양한 기준시점의 정밀좌표를 산정하고, 위성기준점 별 지각변위의 절대속도벡터와 SUWN 기점의 상대속도벡터를 산출하였으며, 우리나라는 남동쪽 방향으로 약 26mm/year로서 유사한 방향과 크기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한반도의 지각변동량을 검출하고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웹페이지용 콘텐츠, 그리고 지각 변위 관리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4. 특정 지진활동 시간대에 따른 데이터분석을 통하여 일조량이 위성기준점의 변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은 고정밀 GPS 데이터 처리에 의해 감지 가능한 수준의 변위는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일조량은 위성기준점 필라의 변위를 유발하므로 차양구조물의 설치로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5. 본 연구의 결과는 한반도 주변의 IGS관측점을 기지점으로 한 IGS2005 기반으로 산출된 성과이므로 VLBI기준의 국토지리정보원 고시성과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앞으로 SUWN 1점을 기반으로 하는 독립적인 위성기준점망에 의한 관리가 필요하며, 최근에 발표된 IGS2008 기반으로 위성기준점 성과를 새롭게 결정하여 국제 기준과의 적합성을 확보하고 dynamic기반 또는 semi-dynamic기반으로 측지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6. 안테나의 교체에 대해서는 보다 정밀한 분석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외국의 경우와 같이 안정적인 해를 도출하기 위한 최종해의 해석전략에 대한 기본연구 및 오차요인별 정확도 향상을 위한 단계적인 연구를 통해 위성기준점의 성과와 보정서비스 데이터를 산출, 관리할 필요가 있다.
2. 고정밀 위치기반 기술개발
2000년대 초반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컨텐츠의 고급화와 기능의 다양화 추세에 따라 현재 일부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실사기반의 3차원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2005년 이후에는 유럽을 중심으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에 내장된 지도를 기반으로 한 운전자지원 시스템의 통합개발이 진행되면서 서비스를 위한 3차원 지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Green 정책에 따라 Eco-Driving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최근 GPS를 장착한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고정밀 위치정보 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GPS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내비게이션 분야, 이동체의 경고 및 제어 서비스 분야에서의 기술 및 서비스 현황분석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 및 고정밀 위치정보 서비스를 통해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1.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차선 수준의 경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0.5m 미만의 위치정확도와 차선수준의 지도정보를 필요로 한다. 또한, Eco-Driving, 복합 구조물에서의 보행자경로 안내서비스는 2차원 평면정보만으로는 서비스가 불가능하며, 도로의 곡률과 경사도, 건물의 구조정보와 같은 3차원 공간정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자차 위치정보의 고정밀화와 함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컨텐츠의 구축이 요구된다.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위치정확도의 수준에는 차이가 있지만 경고서비스는 1m 내외, 제어서비스는 0.3m 내외의 위치정확도를 필요로 한다.
3. 현재의 위성기준점을 기반으로 한 위치정확도는 내비게이션 안내서비스와 이동체 경고 및 제어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문제는 없으나, 고정밀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 받기 위해서는 전용 장비, 통신 모듈 등의 추가에 따른 높은 접근비용, 특정 업체의 독점 기술로 인한 접근성의 제한, 고정밀 전자지도의 부재 등 선행되어야 하는 문제들이 있다. 따라서, 고정밀 위치 정보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범용적인 방식의 정보 제공, 합리적인 서비스 비용 등의 문제가 해결된다면 고정밀 위치 정보 서비스의 대중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3. 위성기준점 활용확대 연구
본 연구는 측량선진국인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위성기준점 활용 시스템으로서 지각변동 모니터링, 기상예측, 농업자동화, 온라인 자료처리 시스템을 조사하고, 측량 선진국들의 네트워크 RTK 서비스 현황(VRS, FKP 서비스)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위성기준점 활용시스템을 일반 국민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 확대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위성기준점을 활용하여 일반 국민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로서 1cm~2cm 고정밀 측위는 관측공간 네트워크 RTK방식과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 방식이 있으며, 10~20cm 실시간 이동측위는 HA-DGPS, 단일주파수 RTK,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 1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관측공간 네트워크 RTK방식은 GNSS 보정치를 기준점 대상으로 계산하는 1cm~2cm 고정밀 측위용 네트워크 RTK 방법으로써 보정치를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VRS, FKP, MAC 등으로 분류된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VRS는 양방향 통신으로 동시 사용자수의 제약이 따르고 VRS와 FKP는 비표준화 RTCM을 사용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해야 하며 이는 네트워크 RTK 소프트웨어만 구매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하드웨어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으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2.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 방식은 GNSS 보정치를 각 오차요인별로 분리해서 제공하는 1cm~2cm 고정밀 네트워크 RTK 방법이다. 보정치의 종류를 크게 위성, 대기, 기준점으로 구분된다. 상태공간에서의 네트워크 RTK 중앙제어국은 모든 오차를 따로 저장하기 때문에 보정정보 전송 대역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RTCM 규격 제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에 따라 현재 RTCM 작업그룹은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를 위한 규격 제정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상태공간 RTK 서비스를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연구는 많은 연구기관에서 진행된바 있으므로 쉽게 국산 기술화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 HA-DGPS는 이미 미국에서 측위 정확도와 관련된 테스트가 끝난 상황이며 기존 DGPS 전송타워 장비의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320km에 해당하는 장기선에서도 10~20cm 정확도수준에서 국내 위성기준점의 확충 없이 가능하다.
4. 단일주파수 RTK는 측위정확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가 활발히 진행중이며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은 이중주파수 수신기보다 절반 이하로 저렴한 단일주파수 수신기를 이용하여 ~20cm 수준의 측위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의 RTCM 규격제정은 3단계로 구분하고 있으며 현재 위성 오차요인과 관련된 RTCM 규격제정 1단계가 완료된 상태이며, ~20cm 수준의 측위정확도를 요구하는 분야에서는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요약문 5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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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reorganization of Ministry in 2008, the three GNSS Continuously Operating Reference Station (CORS) networks operated by different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were integrated by the National Geographical Information Institute (NGII). Although the GNSS CORS is a core infrastructure t
According to the reorganization of Ministry in 2008, the three GNSS Continuously Operating Reference Station (CORS) networks operated by different national government agencies were integrated by the National Geographical Information Institute (NGII). Although the GNSS CORS is a core infrastructure that establishes and maintains the national geodetic datum, it can be also used for a broad range of applications requiring high quality of position information, such as scientific research, navigation, telematics, Location Based Services (LBS), and so 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intensive researches on developing schemes to make the most use of the CORS. To this end, this project has actively performed a study on crustal deformation monitoring, and development of high-precision positioning technique and service extension schemes of the CORS infrastructure.
1. A Study on Crustal Deformation
GPS data observed at the integrated CORS network comprising stations, the so-called Korean CORS (KORS), from 2000 to 2009 have been reprocessed by scientific GPS data processing software (e.g., Bernese) in order to discover the recent crustal deformation, with a view to construct a fundamental database for the crustal monitoring as well as to develop a future direction that implements a dynamic geodetic datum. The main research contributions are summarized below:
(a) A database of GPS observations from both KORS and International GNSS Services (IGS) stations has been constructed for the automatic data processing. A total of 54 stations were added in the database from 2000 to 2009. Station information, such as antenna and receiver types, offsets, their changing history, has been surveyed and Earth orientation, GPS orbit, and satellite clock information have been prepared before the data processing. Especially, the different reference frames of the IGS products during the target period were transferred to the one which the IGS station coordinates were aligned (e.g, IGS05), using 14 transformation parameters.
(b) The GPS data sets have been processed by using the scientific Bernese Version 5.0. The three steps processing scheme was applied for deriving daily, weekly, and annual solutions. While the daily analyses process raw GPS measurements, the weekly and the annual solutions are results of combining the normal equations by a series of the sequential least-squares adjustments. The minimum constrains technique imposing Helmert constrains on the coordinates and the velocities of the IGS stations was used to define the datum of the solutions. Time series of 3 dimensional coordinates were obtained from the data processing.
(c) The final solutions of the coordinates and the velocity vectors were derived by accumulating the annual normal equations. The relative velocity vectors with respect to SUWN station were also estimated to analyze internal displacement. These results show that the stations absolutely move toward the southeast direction with the horizontal velocity of around 26mm/year. To support crustal deformation study and public services, an effective management scheme of the database constructed from the GPS data processing results has been proposed.
(d) A analysis has been carried to examine potential deformation of the GPS stations during specific earthquake events. However, it was unable to find any symptom that the earthquakes occurred from 2000 to 2009 had deformed the stations. This would be due to the fact that their magnitudes are less than the ones detected by the GPS technique. Results of the daily time series analyses reveal that amount of sunshine slightly deforms the antenna pilar. Hence, it is recommenced to install awning structures to minimize its effect.
(e) All the outcomes of this research are aligned to the IGS05 reference frame by using the minimum constraints technique which constrains the Helmert transformation parameters on 10 IGS stations. Therefore, these would be slightiy different from the published results by NGII, which were estimated by fixing one VLBI station in the network adjustment. For future analysis, it is recommenced to upgrade the outcomes with respect to the most recently implemented IGS08 reference frame through including the crustal velocity vectors, the so-called dynamic and/or semi-dynamic datum.
2. Development of High-precision Positioning Technology
In early 2000, according to the tendency toward more sophisticated contents and various functions, some vehicle navigation systems provide 3D map service based on photographs. However, after 2005, with synthetic development of driver support system based on maps built in European navigation system in progress, 3D maps for service became necessary. Also, as green policies progress at international level, Eco-Driving service is attracting more attention, and market environment is demanding high-precision positioning information service due to the increase in smart phones with GP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current problems through technology and service analysis in fields of navigation, warning of moving objects, and control service, which are dependent on GPS, and to create a possible technology and service business model with high-precision positioning information service.
(a) In order to provide traffic lane-level route guidance service in navigation system, positioning precision of less than 0.5m and traffic lane-level map information are necessary. Also, 2D plane information would not enable Eco-Driving and pedestrian route information service in complex structures, and 3D space information such as curvature and slope of roads and structure information of buildings is necessary. Thus, for more sophisticated navigation service, high-precision of vehicle information service along with service contents is required.
(b) Although moving object warning and control service have different levels of positioning precision according to their service, warning service usually requires positioning precision of 1m, and control service 0.3m.
(c) Even though the positioning system based on the present satellite standard point has no problem with providing navigation information service, warning of moving objects, and control service, problems such as high investment cost due to the use of exclusive equipment and communication modules, restriction on access due to exclusive technology possession of specific companies, and lack of high-precision electronic maps are yet to be solved prior to providing high-precision positioning information service. Thus, since demand of high-precision positioning information service is increasing, the service will soon be popularized when solutions of problems such as providing information in ordinary ways and reasonable service cost are found.
3. Service Expansion of Satellite Control Points
In this study, we conducted researches on the application areas of satellite control points such as crustal deformation, weather forecast, agricultural automation, and on-line data processing in advanced countries like United States, Germany, Japan, etc and compared Network-RTK (NRTK) services (VRS and FKP) of those countries to suggest service expansion strategies of the current GNSS infrastructure in Korea. The kinematic positioning services that are utilizing satellite control points can be categorized as 1) Observation-Space Representation (OSR) and State-Space Representation (SSR) Network RTK that offers 1~2 cm level of accuracy and 2) HA-NDGPS, single-frequency RTK, and first step of SSR that are at 10~20 cm level of accuracy in kinematic modes. The research results can be classified as follows.
(a) The OSR-RTK provides GNSS corrections that can be utilized by the rover to achieve 1~2 cm level of positioning accuracy. It is classified into VRS, FKP, or MAC, depending on the way how the correction messages are created. Currently,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of Korea provides VRS and FKP corrections. However, these services have disadvantages that 1) both of them utilize proprietary formats and 2) VRS is based on two-way communications so that the number of users who can concurrently use VRS services should be limited. Therefore, those two types of NRTK services must be complemented by a variety of other NRTK options and this can be achieved
(b) The SSR-NTRK is capable of 1~2 cm kinematic positioning accuracy by providing GNSS corrections for separate error sources. The GNSS error sources are classified as satellite-dependent, medium-dependent, and ground-station-dependent ones. In the SSR mode, the central control center transmits corrections for each error source separately, thus the bandwidth for SSR become smaller than that for OSR. However there are no standardized RTCM formats available yet, so an RTCM working group are developing standard RTCM for SSR. If research funds can be allocated in Korea for the development of an SSR NRTK system, state-of-art algorithms can be easily developed because some of the fundamental algorithms have already been published worldwide.
(c) For the case of HA-NDGPS, because critical algorithms have already been developed and related positioning accuracy tests are done in United States, the HA-NDGPS can be easily adopted in Korea via simple upgrades of multiplexers at the current NGPS beacon tower. This service is capable of providing 10~20 cm accuracy even at 320 km long baseline without installing new satellite control points.
(d) Studies for improving positioning accuracies with single-frequency RTK (SF-RTK) are actively underway and SF-RTK can provide 20 cm level of accuracy. In addition, the standardization process of SSR-RTCM is divided into three steps. Because the first step (satellite-dependent errors) has been already completed and it was proved that 20 cm accuracy is achievable with only satellite-dependent error modelling, either SF-RTK or preliminary SSR-NRTK can be utilized easily for 10~20 cm level accuracy kinematic positioning.
(출처 : ABSTRACT 38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진 ... 3
- 요약문 ... 5
- 목차 ... 9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8
- 제I부 총설 ... 26
- 제1장 서론 ... 28
- 1. 연구의 목적 ... 28
- (1) 지각변동 연구 ... 28
- (2) 고정밀 위치기반 기술개발 연구 ... 29
- (3) 위성기준점 활용확대 연구 ... 30
-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1
- (1) 연구내용 ... 31
- (2) 연구조직 ... 32
- 3. 연구의 배경 ... 35
- (1) 국내 위성기준점망 ... 35
- (2) 국외 위성기준점망 ... 39
- 제II부 지각변동 연구 ... 44
- 제2장 측지계와 ITRF ... 46
- 1. 측지계 ... 46
- (1) 측지계 ... 46
- (2) 시간을 고려한 측지계의 종류 ... 48
- (3) GPS에 의한 측지계의 구현 ... 50
- (4) 세계측지계(ITRF) ... 51
- 2. IGS-ITRF ... 52
- (1) IGS-ITRF의 구현 ... 52
- (2) IGR-ITRF의 사용 ... 54
- (3) Helmert 변환계수 구속에 의한 측지좌표 산정 ... 54
- 제3장 위성기준점 데이터 정리 및 분석 ... 57
- 1. 국내 위성기준점 데이터 현황 ... 57
- 2. 국내 위성기준점 데이터의 확보 및 정리 ... 59
- 3. IGS 관측점 데이터 ... 70
- 4. 초장기선의 데이터처리를 위한 부가데이터 ... 73
- 제4장 GPS 위성기준점 데이터처리 ... 75
- 1. 정밀궤도력과 지구회전 파라미터의 좌표변환 ... 75
- 2. GPS데이터 처리 개요 ... 76
- (1) GPS데이터 처리 사전분석 ... 76
- (2) 전체 GPS데이터처리 절차 ... 78
- (3) 초장기선 GPS데이터처리 소프트웨어 ... 79
- (4) 최소제곱법에 의한 위치추정 ... 80
- 3. 일간데이터의 처리 ... 82
- (1) 일간데이터 처리절차 ... 82
- (2) 일간해 데이터처리 ... 84
- 4. 주간해의 추정 ... 90
- (1) 주간해의 예비산출 및 과대오차 검출/소거 ... 90
- (2) 주간해 추정 ... 95
- 5. 연간해의 결정 ... 98
- 제5장 종합결과 및 성과관리 ... 111
- 1. 최종해 추정 및 속도벡터 계산 ... 111
- (1) 최종해의 결정 ... 111
- (2) 속도벡터의 계산 ... 112
- (3) epoch별 변환 파라미터 계산 ... 125
- 2. 위성기준점 정밀좌표 및 변위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127
- 3. 웹페이지용 가시화 콘텐츠 개발 ... 130
- 4. 지각변위 모니터링체계를 위한 자동화 방안 ... 147
- (1) FTP에 의한 자료전송 ... 149
- (2) GPS데이터의 품질점검 ... 149
- (3) GPS데이터처리의 자동화(BPE) ... 150
- 5. 위성기준점 유지관리 규정 ... 155
- 제6장 특정 지진활동 및 일조량에 의한 위성기준점 변위량 분석 ... 161
- 1. 지진발생 전후 위성기준점 위치변동 분석 ... 161
- (1) 지진발생 자료조사 ... 161
- (2) 지진에 의한 위성기준점 위치변동 분석 ... 168
- 2. 일조량이 시설물(필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74
- (1) 일조량 자료조사 ... 174
- (2) 일조량에 의한 필라변위 분석 ... 177
- 제III부 고정밀 위치기반 기술개발 ... 182
- 제7장 네비게이션 및 이동체 기술서비스 현황 ... 184
- 1. 기술의 정의 ... 184
- (1) 내비게이션 서비스 ... 184
-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 187
- 2. 국외 기술서비스 현황분석 ... 190
- (1) 내비게이션 서비스 ... 190
-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 199
- 3. 국내 기술서비스 현황분석 ... 211
- (1) 내비게이션 서비스 ... 211
-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 220
- 4. 국제 표준화 동향 ... 223
- (1) ISO TC204 ... 223
- 제8장 기술 및 서비스 분석 ... 226
- 1. 내비게이션 서비스 ... 226
- (1) 기술(제품)의 개념 ... 226
- (2) 현재 위치파악 ... 226
- (3) 민간 전자지도 ... 228
- (4) 경로탐색 ... 230
- (5) 경로안내 ... 230
-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 232
- (1) 우리나라 국가ITS 서비스 분류체계 ... 233
- (2) 곡선구간속도제어 시스템(Curve Speed Control System) ... 234
- (3) 전방충돌경고 및 회피 시스템(Forward Collision(Collisioin) Warning/Avoidance System) ... 236
- (4) 차선유지시스템(Lane Keeping System) ... 237
- (5) 교차로 안전제어 시스템(A-ISS, Intersection Active Safety System) ... 238
- (6) 적응형 전조등 시스템(AFS, Adaptive Frontlighting Systems)/나이트 비전 (Night Vision) 시스템 ... 239
- (7) 전복 회피 제어시스템(ARAS: Active Rollover Avoidance System) ... 241
- (8) 능동 현가장치 제어시스템(ASCS: Active Suspansion Control System) ... 242
- (9) 속도제한 및 위험 구간 안전제어시스템(SLCS: Speed Limit Control System) ... 244
- (10) 디지털맵지원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성장전망 ... 244
- 제9장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 246
- 1. 서비스 모델 분석 ... 246
- (1) 내비게이션 서비스 ... 249
- (2) 이동체 경고 및 제어서비스 ... 252
- 2. 비즈니스 모델 아키텍쳐 ... 256
- 제IV부 위성기준점 활용확대 연구 ... 258
- 제10장 측량 선진국의 위성기준점 활용 현황 ... 260
- 1. 지각변동 ... 260
- (1) 미국 ... 260
- (2) 독일 ... 270
- (3) 일본 ... 271
- 2. 기상 ... 273
- (1) 미국 ... 273
- (2) 독일 ... 275
- (3) 일본 ... 278
- 3. 농업 ... 279
- (1) 미국 ... 279
- (2) 일본 ... 280
- 4. 온라인 자료처리 ... 281
- (1) APPS(Automatic Precise Postioning Service) ... 282
- (2) CSRS-PPP255(Canadian Spatial Reference System-Precise Point Positioning) ... 285
- (3) AUSPOS(AUSLIG Online GPS Processing System) ... 286
- (4) OPUS(Online Positioning User System) ... 287
- (5) 온라인 자료처리시스템 성능비교 ... 289
- 제11장 측량 선진국의 위성기준점 활용 시스템 ... 292
- 1. 미국의 시스템구축 사례 및 운영현황 ... 292
- (1) CORS 네트워크 ... 292
- (2) 네트워크 RTK ... 308
- 2. 독일의 시스템구축 사례 및 운영현황 ... 318
- (1) GREF(intergrated Geodetic Reference Network of Germany) ... 319
- (2) SAPOS(Satellite Positioning Service of the German state Survey) ... 320
- (3) ASCOS ... 325
- 3. 일본의 시스템구축 사례 및 운영현황 ... 327
- (1) 위성기준점과 GEONET(GPS Earth Observation Network System) ... 327
- (2) 서비스 현황 ... 330
- (3) 위성기준점 자료 제공서비스 ... 333
- (4) 실시간자료 제공서비스 ... 339
- (5) 후처리자료 제공서비스 ... 344
- 4. 한국의 시스템구축 사례 및 운영현황 ... 347
- (1) 국내 위성기준점 현황 ... 347
- (2) 국내 위성기준점 관리체계 현황 ... 350
- 제12장 대국민 서비스 모델 및 로드맵 ... 356
- 1. 1~2cm 고정밀측위 ... 356
- (1) 관측공간 네트워크 RTK ... 357
- (2)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 ... 358
- 2. 10~20cm 실시간 이동측위 ... 359
- (1) HA-NDGPS ... 359
- (2) 단일 주파수 RTK ... 360
- (3) 상태공간 네트워크 RTK ... 363
- 3. 로드맵 ... 363
- 제V부 결론 및 향후방향 ... 370
- 제13장 결론 ... 372
- 2. 고정밀 위치기반 기술개발 ... 374
- 3. 위성기준점 활용확대 연구 ... 376
- 1. 지각변동 연구 ... 372
- 제14장 참고문헌 ... 378
- ABSTRACT ... 386
- 끝페이지 ... 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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