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연구책임자 |
정지범
|
참여연구자 |
권형진
,
이중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6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800000722 |
DB 구축일자 |
2019-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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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목적
〇 모바일융합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사와 향후 민 • 관 • 공이 수행할 수 있는 전략에 관한 제시를 주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전략을 제시
- 모바일융합 시장의 국내 실태와 글로벌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과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을 분석 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시
- 모바일융합 생태계에서 국내 대 •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경쟁력에 대해 분석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상생공존하며 발전할
1.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목적
〇 모바일융합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조사와 향후 민 • 관 • 공이 수행할 수 있는 전략에 관한 제시를 주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분야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전략을 제시
- 모바일융합 시장의 국내 실태와 글로벌 시장 동향에 대한 분석과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을 분석 하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시
- 모바일융합 생태계에서 국내 대 • 중소기업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경쟁력에 대해 분석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상생공존하며 발전할 수 있는 전략 제시
- 모바일 산업 내 각 영역별 주요 사업자들과 영역별 경쟁력 분석을 통해 취약 부분에 대한 전략 제시
2) 연구의 필요성
〇 ‘09년 애플 아이폰 등장 이후 모바일 앱(커머스 등)이 확대해 온 1차 모바일 혁명에 이어 최근 애플, 구글 등에 의한 2차 모바일 혁명이 본격화
〇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인프라/기기 경쟁력을 활용하여 내실 있는 모바일 강국 유지를 위해서는 2차 모바일 혁명에 선제적 대응 필요
〇 한편,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무역 1조불 달성으로 확보된 산업경쟁력을 질적으로 Upgrade하는 생산성의 지속적 향상 필요
〇 특히, 중소기업과 서비스업의 저생산성은 모바일 환경에서 투자여력 부족으로 격차가 더욱 확대될 우려가 있어 특별한 대책 필요한 상황
2. 모바일융합 생태계 동향 및 우리나라 경쟁력 분석
1) 글로벌 시장 동향 및 전망
〇 ‘15년에 전 세계 스마트폰(10억대)중 기업업무에 활용되는 스마트폰은 약 32%, 이동 근무자도 전체 인구(70억 명)의 19% 이상 전망 등 산업 • 기업 활동이 모바일 기반으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음
〇 현재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관련기업과 협력하여 모바일기기/솔루션/서비스 등을 결합하여 기업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융합 생태계를 형성하며, 시장 내 경쟁이 가열되고 있음
- 아울러 출판, 자동차 등 기존산업에 모바일 환경을 결합시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창출 함으로써 기존 산업구조의 변화도 추진 중
〇 한편 농림수산, 제조업, 서비스업 등의 기업들도 신사업 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대기업을 중심으로 모바일융합 투자를 활발히 추진
2) 국내 시장 동향 및 전망
〇 10년 이후 스마트폰이 급속히 보급되고 있으나, 생산성 향상 및 신제품 개발 등 산업적 활용을 위한 모바일융합 생태계는 초보적 단계
〇 삼성, LG 등 IT 대기업은 HW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용 모바일 솔루션 개발 • 제공을 추진하고 있으나, 생태계를 형성하기에는 아직 초기 단계
〇 한편 기존 산업에서는 일부 대기업이 모바일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려는 기업 특화 솔루션•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모바일 결재 등 기업 내부의 지원활동 중심으로 모바일을 활용하고 있으며 현장 및 각 기업•산업의 본원업무의 활용은 초기 단계
〇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정보화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의 업무활동 부문에서도 모바일化는 급속히 진행될 전망
3) 우리나라 모바일융합 경쟁력분석
〇 (모바일 네트워크 시장) 무선 네트워크 기술발전을 선도적으로 투자하여 모바일 인프라 강국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산업 응용 특화 NW 등 소형 NW 개발 및 구축 • 활용이 미흡
〇 (모바일 플랫폼 시장) 삼성, LG 등이 HW 경쟁력을 바탕으로 외국 플랫폼 선도 기업과의 협업과 중소업체의 클라우드 기반 R&D 및 해외진출 시도에서 경쟁력을 찾을 수 있으나, 글로벌 단위의 생태계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취약
〇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 피처폰의 경쟁력을 스마트폰으로 확대하여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강점을 보이지만, 스마트폰에만 집중된 시장 우위로 인해 타 모바일기기 및 산업특화 단말 등에서는 열세를 보임
〇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 세계 일등 전자정부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한 업체와 해외 솔루션 사업 수주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 가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 모바일 솔루션(MEAP) 시장에 형성된 진입장벽을 넘기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상황
〇 (모바일 활용 시장) 주력 산업군이 생산성 향상 및 업무 스마트화를 위한 모바일융합 투자를 활성화 하고 있는 상황이 고무적이지만, 중소기업은 투자여력 부족으로 업무환경에 부합하는 모바일 서비스 개발 및 활용이 미흡하다는 점에서 융합의 한계점을 드러냄
3.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제시
1) 다양한 모바일융합 생태계 창출
〇 기존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태계 형성
- 新모바일 기술(WiBro, 클라우드 등)을 기반으로 산업별 특성에 맞는 생태계 형성 시범사업을 실시하여 생태계 형성을 위한 기반 획득
- 시범사업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고 원활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시범산업별 모바일융합 협의회 구축 • 운영하여 생태계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관리
〇 중소기업의 모바일 활용도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
- 중소기업 산업생태계가 형성되어 있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단지 내 중소기업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 보급
- 기존 모바일산업지원 센터에 맞춤형 모바일 업무 솔루션을 개발 • 시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조성하여 중소기업이 전용 및 공용 모바일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지원체계 구축
2) 세계 최고 수준의 생태계 경쟁력 확보 • 유지
〇 생태계 핵심기술 역량 강화
- (모바일 네트워크 분야) 그린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 개발과 기업 및 산업현장 업무에 특화된 소형 무선기지국 장비 및 기업내부 대용량 데이터(Big Data)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개발
- (모바일 플랫폼 분야) N-Screen 기반 기업용 클라우드 플랫폼 핵심요소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단말 간의 데이터 교환 및 응용의 실행을 지원하고, 모바일 기업용 응용 플랫폼 (MEAP) 관련 요소 기술 개발
- (모바일 디바이스 분야) 차세대(4G) 산업용 • 공공용 단말기 및 단말 핵심요소 및 부품개발을 지원하여 향후 고부가가치 산업인 디바이스 시장에서 글로벌 주도권 확보
-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분야) 차세대(4G) 이동통신 기기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산업특화 모바일융합 솔루션 •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핵심 보안기술 확보를 추진
〇 모바일융합 개발인력 양성
- ‘모바일융합 라운드어바우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모바일융합 과제 수행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실무급에서 부터 글로벌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비전과 기회를 제공
〇 모바일 기업의 창업 및 성장기반 조성
- 기술창업 활성화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우수 모바일융합 기술의 R&D 지원 확대를 통한 창업 유도
- 투자 활성화로 투자유치 역량강화 교육, 중소기업-투자자 양방향 투자지원시스템 구죽 운영을 통한 투자 확대 유인
- 글로벌화를 촉진하여 창업 초기부터 글로벌업체와 경쟁 • 협력 생태계 조성
3) 글로벌 생태계와의 연계를 통한 시장 선점
〇 글로벌 모바일융합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표준화 주도
- 글로벌 모바일융합 생태계를 추진 중인 애플, 구글, MS 등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유망 중소 HW 및 SW 업체 연계로 동반자적 협력체계 구축 추진
- 선도적 모바일융합 시범사업과 연계하여 국제표준 지속 개발 및 이동통신 국제표준화 기구 (3GPP, oneM2M, OMA 등) 활동을 주도
〇 중소 • 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촉진 기반 구축
- 모바일융합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산 • 학 • 연 • 관련 기관 및 정부 등으로 구성되는 글로벌 네트워크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중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 대한 전략적 진출 지원
- 기업 교역 증진을 위한 마케팅, 기술이전, 공동연구, 표준화 등의 협력 사업 을 수행
- 클라우드/기업업무 솔루션/단말기(부품)/네트워크 등 생태계 단위별로 상무관, Kotra, 무역센터 등과 연계해 해외 로드쇼, 수출 상담회 등을 적극 추진
- 해외 대규모 모바일융합 프로젝트 정보를 국내업체에 확산하는 등 다양한 해외진출 관련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4) 산학연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〇 개방형 모바일융합 생태계 구성 및 협력 체계 마련을 위한 ‘개방형 모바일융합 생태계 포럼’ 운영
- 보안/표준 등 거버넌스 체계 마련, 모바일융합 협의회 운영 등
〇 모바일융합 공통인프라를 지원하는 ‘모바일융합 지원단’ 운영
- 모바일융합 활성화 사업 관리, 기술로드맵 등 정책연구 및 솔루션 개발 • 시험 테스트베드 조성 등
4.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1) 기대효과
〇 그동안 단말기, 장비 등 개별 산업별로 정책을 추진해온 모바일 관련 산업을 생태계 측면에서 종합적인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게 되어 단말기, 서비스 등이 선순환적으로 균형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
〇 우리나라의 우수한 모바일 기술력을 기업의 업무처리에 활용하게 됨으로써 기존 산업군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중소기업의 스마트화가 진전
〇 또한, 애플, 구글 등 글로벌 생태계 경쟁에 적극 대응으로 단말기 외 여러 생태계 구성요소에서도 국내의 생태계를 바탕으로 세계시장 진출 가능
〇 국내 기업의 매출 및 수출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 전망
2) 정책제언
〇 모바일 융합 생태계 발전 포럼 구성
-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책임분야에서 실제 개발 또는 정책적 제언을 통해 모바일 융합 생태계에 조기 적응하고 생산성 향상과 신사업 창출을 목표로 운영
- 민관인 협력된 운영을 통해 실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실용적 발전모델을 개발
〇 중소개발자 모바일 융합 지원 센터 운영
- 모바일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개발자들에 대한 금전적 지원 및 연구를 위한 공간, 장비 등의 제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수익모델 개발을 위한 여건 제공
- 수익모델을 가질 때까지 대출과 임대의 방식으로 지원 후 수익이 안정화 되는 시점에서 투자금 회수 후 재투자
〇 네트워크와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기술 연구 지원
- 국내 모바일 산업분야에서 가장 취약한 네트워크와 플랫폼 분야에 대한 정부차원의 R&D 활동 지원
- 기초기술 분야에 대한 공공기관 차원의 연구를 통해 사업의 기반을 마련
- R&D에 취약한 중소기업 등이 주력이 되어 시장에서 실제 수익모델이 가능한 형태로의 지원
(출처 : 요약문 4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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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urpose and Need of the Study
1) Research the market and industry for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competitiveness and proposes some strategies that public offices could work cooperatively with the private company.
2) To maintain the global market power of mobile industries, early footwork
2. Purpose and Need of the Study
1) Research the market and industry for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competitiveness and proposes some strategies that public offices could work cooperatively with the private company.
2) To maintain the global market power of mobile industries, early footwork to 2nd mobile revolution is needed and also traditional industries's qualitative upgrade to achieve 2 trillion trade balance is needed.
3. An Analysis of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Trends and Domestic Competitiveness
1) Global Market
o In the year of 2015, the smartphone is predicted to 32% being used in worldwide business and foresight 19% moving worker of world wide population.
o Global Companies (Apple, Google etc.) are offering B2B services that are converged mobile devices/solutions/services and there are more competitive in global mobile B2B market.
2) Domestic Market
o There is rapidly growth in smartphone penetration after 2010, but it can’t approach to the phase of mobile industries application.
o It is predicted that mobile convergence rapidly in company working field based on experience of the world’s leading information.
3) An Analysis of Competitiveness of Domestic Mobile Convergence Industries
o (Mobile Networks) It has strength in mobile infrastructure based on wireless network by technical investment, but has weak points of industrial application network and small network equipment development build • practical use.
o (Mobile Platforms) There are advantages that Samsung, LG are cooperate with foreign platform companies, small business company enter global cloud platform market, but it’s base is weak for participation global ecosystem competition.
o (Mobile Devices) World smartphone market leads by Korea based on feature phone competitiveness, but it can tell only smartphone market.
o (Mobile Solutions & Services) It becomes more stronger than before by e-government construct and foreign solution project contracts, but still there are barriers to MEAP market entry of global leading companies.
o (Mobile Applications) Investments in mobile convergence are positive for productivity of key industries, but small companies are not.
3. The strategy proposal for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1) Creation of various mobile convergence ecosystems
o The formation an ecosystem pilot project are carried out based on the new mobile technology and mobile convergence association for pilot projects is organized.
o The mobile solutions are developed and propagated focusing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dustrial parks. Set conditions for development of mobile solutions buliding a test bed in the Mobile Industry Center.
2) Secure and maintain the world’s best ecosystems competitiveness.
o (Mobile Networks) Developing the green mobile network technologies, small wireless base station, network technology for big data.
o (Mobile Platforms) Developing the technologies for enterprise cloud platform based on N-Screen and MEAP-related elements.
o (Mobile Devices) Securing a global initiative by supportinh the development of industrial & public devices and components.
o (Mobile Solutions and Services) Supporting the solution and service development for the Next - Generation (4G) mobile communications and ensure the security technology.
o (The ‘Mobile convergence roundabout’ program) Training for mobile convergence high skilled manpower and strengthen the global capability through phase-in experiences and educations.
o Expand R&D support for invigorate of technology founding, boost investment, make ecosystem cooperate with global companies.
3) Global market dominate in advanced using connection to global ecosystem
o It is necessary that make system global mobile convergence leading companies(Apple, Google, Microsoft etc.) cooperate with domestic promising small-middle companies.
o Continuously develope International Standards and lead activities of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dardization(3Gppf oneM2M, OMA etc.).
o Global network cooperate organization will work for strategic support for go into promising countries (China, Brazil, Indonesia etc.).
4) Build a cooperate system between Industry-Academic-Public collaboration
o Runs ‘Open Type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Forum’ which aims to make mobile convergence ecosystem and cooperate system. The ‘Mobile convergence support group’ is purpose to support mobile convergence common infrastructure.
5. Expectation and Political Use of the Study
1) Expectation
o Each mobile industries’ section are balanced development in virtuous circle by united mobile industries policies.
o Through mobile convergence, traditional industries could increase productivity and small-middle companies would have mobile working environment.
o Based on domestic ecosystem, it can go into the global market and domestic companies expect sales and exports to be expanded and be creating jobs.
2) Political Use of the Study
o It is necessary that legal and institutional basement should be built, and make classification system.
o By supporting small-middle companies, it is expected to enhance the efficiency and equitableness and to vitalize entering the global market.
o It can support ventures using organization and experts in the mobile convergence industries.
o Through a committee of expert, strategy for the mobile convergence market rootage and development could be made and supported.
(출처 : SUMMARY 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목차 ... 12
- Contents ... 18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28
- 제1장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 전략 추진배경 ... 31
- 제1절 모바일 패러다임의 변화 ... 31
- 1) 모바일 산업의 발전 추세 ... 31
- (1) 모바일 산업의 융합 현상 ... 31
- (2) 모바일 산업 기술발전의 특징 ... 33
- 2) 1, 2차 모바일 혁명의 내용과 특징 ... 34
- (1) 1차 모바일 혁명 ... 34
- (2) 2차 모바일 혁명 ... 36
- (3) 2차 모바일 혁명의 핵심 ... 38
- 제2절 선진국 진입을 위한 주력산업의 도약 필요 ... 41
- 1) 신 성장 동력의 필요성 ... 41
- (1) 주력산업의 성장 한계 ... 41
- (2) IT 산업의 경제 기여 ... 43
- 2) 모바일융합을 통한 신 성장 동력 발굴 ... 44
- (1) 모바일 산업 발전전망 ... 44
- (2) 모바일융합 시장에 대응 필요 ... 46
- 제3절 국내외 모바일 관련 정책 분석 ... 48
- 1) 정부 정책 ... 48
- (1) 모바일 관련 정책 추진경과 ... 48
- (2) 모바일관련 향후 정부 주요정책 추진계획 ... 49
- 2) 해외 정책 ... 52
- (1) 각국의 모바일관련 정책 주요 내용 ... 52
- (2)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 54
- (3) NFC 분야 ... 57
- (4) 스마트그리드 분야 ... 58
- (5) Internet of Things 분야 ... 59
- (6) 헬스케어 분야 ... 61
- (7) 해외 정책 사례 시사점 ... 62
- 제2장 모바일융합 생태계 동향 및 전망분석 ... 63
- 제1절 글로벌 시장 ... 63
- 1) 모바일 산업 전망 ... 63
- (1)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 ... 63
- (2) B2B 시장 ... 64
- (3) 스마트 워크 환경 구축 ... 66
- 2) 모바일 융합 시장 ... 68
- (1) 생태계 경쟁으로의 변화 ... 68
- (2) 탈 OS 움직임 ... 69
- (3) 애플과 구글의 모바일 생태계 ... 70
- 제2절 국내 동향 및 전망 ... 76
- 1) 모바일 산업 영역별 전망 ... 76
- (1) 스마트폰 시장 ... 76
- (2) 플랫폼(OS) 시장 ... 76
- (3) 모바일 솔루션 및 활용 ... 79
- (4)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의 변화 ... 79
- 제3절 사례 분석 ... 82
- 1) 주요 산업별 사례 분석 ... 82
- (1) 철강 산업 ... 82
- (2) 조선 산업 ... 82
- (3) 자동차 산업 ... 83
- (4) 금융 산업 ... 84
- (5) 운송/물류 산업 ... 84
- (6) 의료 산업 ... 85
- (7) 에너지 산업 ... 85
- (8) 전기/전자 산업 ... 86
- (9) 기계 산업 ... 86
- (10) 미디어 산업 ... 87
- (11) 건설 산업 ... 87
- 2) 주요 산업 분야별 모바일 융합 사례 요약 ... 89
- 제3장 우리 나라 모바일융합 경쟁력 분석 ... 90
- 제1절 모바일 네트워크 ... 90
- 1)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 ... 90
- (1) 모바일 네트워크 정의 ... 90
- (2)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90
- (3) 주요사업자 및 이슈 ... 91
- 2)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의 경쟁력 분석 ... 96
- (1)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의 강점 ... 96
- (2)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의 약점 ... 99
- (3)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 경쟁 핵심 및 시사점 ... 100
- 제2절 모바일 플랫폼 ... 101
- 1) 모바일 플랫폼(OS) 산업 개관 ... 101
- (1) 모바일 플랫폼의 정의 ... 101
- (2) 모바일 플랫폼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102
- (3) 모바일 플랫폼(OS) 산업 주요사업자 및 이슈 ... 105
- (4) 모바일 플랫폼(클라우드)의 정의 ... 108
- (5) 모바일 플랫폼(클라우드)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111
- (6) 모바일 플랫폼(클라우드) 주요 사업자 및 이슈 ... 113
- 가) 아마존(Amazon) ... 113
- 나) 구글(Google) ... 114
- 다) 네이버 ... 115
- 라) KT ... 115
- 마) Apple ... 115
- 2) 모바일 플랫폼 산업 경쟁력 분석 ... 116
- (1) 모바일 플랫폼 산업의 강점 ... 116
- (2) 모바일 플랫폼 산업의 약점 ... 118
- (3) 모바일 플랫폼 산업의 경쟁 핵심 및 시사점 ... 118
- 제3절 모바일 디바이스 ... 120
- 1)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 개관 ... 120
- (1) 모바일 디바이스의 정의 ... 120
- (2)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120
- (3)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 주요 사업자 및 이슈 ... 123
- 2)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의 경쟁력 분석 ... 127
- (1)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의 강점 ... 127
- (2)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의 약점 ... 128
- (3) 모바일 디바이스 산업의 경쟁 핵심 및 시사점 ... 131
- 제4절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 132
- 1)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 개관 ... 132
- (1)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정의 ... 132
- (2)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133
- (3)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 주요 사업자 및 이슈 ... 134
- 2)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 경쟁력 분석 ... 137
- (1)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의 강점 ... 137
- (2)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의 약점 ... 138
- (3)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 경쟁 핵심 및 시사점 ... 139
- 제5절 모바일 활용 ... 140
- 1) 모바일 활용 산업 개관 ... 140
- (1) 모바일 활용의 정의 ... 140
- (2) 모바일 활용 산업의 중요성 및 전망 ... 140
- (3) 모바일 활용 산업 주요 사업자 및 이슈 ... 141
- 2) 모바일 융합 산업 경쟁력 분석 ... 142
- (1) 모바일 융합 산업의 강점 ... 142
- (2) 모바일 융합 산업의 약점 ... 144
- (3) 모바일 활용 산업 경쟁 핵심 및 시사점 ... 146
- 제4장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본설계 ... 148
- 제1절 모바일융합 생태계 개념정의 ... 148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 148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정의 ... 148
- (2) 모바일 융합과 IT융합의 차이점 ... 150
- 2) 모바일 융합 생태계 구성요소 ... 152
- (1) 모바일 네트워크 ... 152
- (2) 모바일 플랫폼 ... 154
- (3) 모바일 디바이스 ... 156
- (4)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 158
- (5) 모바일 활용 ... 158
- (6)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 지원방향 ... 159
- 제2절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 전략방향 설정 ... 160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분석 ... 160
- (1) SWOT 분석 ... 160
- 제3절 비전 및 추진과제 도출 ... 162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전 ... 162
- (1) 비전 목표 및 추진방향 ... 162
- (2) 추진과제 도출 ... 163
- 제5장 세부 추진과제 상세설계 ... 164
- [전략 1] 다양한 모바일융합 생태계 창출 ... 164
- 1) 기존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태계 형성 ... 164
- (1) 현황 및 문제점 ... 164
- (2) 추진내용 ... 174
- 가) 생산성 향상 ... 181
- 나) 모바일융합 제품 개발 ... 181
- 다) 대형 성공사례 창출 시범사업 ... 182
- 라) 지역 특화산업 연계 시범사업 ... 184
- 마) 기대효과 ... 184
- 2) 중소기업 모바일 활용도 향상을 통한 경쟁력 제고 ... 185
- (1) 현황 및 문제점 ... 185
- (2) 추진내용 ... 189
- 가) 산업단지 공통 활용 모바일융합 서비스 개발 ... 190
- 나) 중소기업 모바일융합 서비스 개발 인프라 제공 ... 191
- 다) 수요 연계 중소기업 모바일융합 기술 제품·서비스화 지원 ... 191
- 라) 기대효과 ... 192
- [전략 2] 세계 최고 수준의 생태계 경쟁력 확보·유지 ... 193
- 1) 생태계 핵심기술 역량 강화 ... 193
- (1) 현황 및 문제점 ... 193
- 가) 모바일 서비스 현황 ... 193
- 나) 모바일 플랫폼 현황 ... 194
- 다) 모바일 디바이스 현황 ... 195
- 라) 모바일 네트워크 현황 ... 196
- 마) 모바일 디바이스 부품 ... 198
- 바) 모바일 기술표준 및 SW ... 199
- (2) 추진내용 ... 201
- 가) 모바일 네트워크 ... 201
- 나) 모바일 플랫폼 ... 202
- 다) 모바일 디바이스 ... 203
- 라) 모바일 솔루션 및 서비스 ... 204
- 마) 모바일융합 핵심 기술개발 체계 ... 204
- 2) 모바일융합 개발인력 양성 ... 205
- (1) 현황 및 문제점 ... 205
- (2) 추진내용 ... 206
- 가) 모바일융합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실태조사와 마스터플랜 선수립 추진 ... 206
- 나) 기대효과 ... 208
- 3) 모바일융합 기업의 창업 및 성장기반 조성 ... 209
- (1) 현황 및 문제점 ... 209
- (2) 추진내용 ... 213
- 가) 모바일융합 사업화 코칭 프로그램 ... 214
- 나) Biz Item과 퇴직 IT전문가 매칭 프로그램 ... 214
- 다) 기대효과 ... 215
- [전략 3] 글로벌 생태계와의 연계를 통한 시장 선점 ... 216
- 1) 글로벌 모바일융합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표준화 주도 ... 216
- (1) 현황 및 문제점 ... 216
- (2) 추진내용 ... 220
- 가) 모바일융합 글로벌 표준화 주도 ... 221
- 나) 모바일융합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 222
- 다) 모바일융합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계 구축 ... 222
- 라) 모바일융합 우수사례 벤치마킹 ... 223
- 마) 기대효과 ... 223
- 2)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진출 촉진기반 구축 ... 224
- (1) 현황 및 문제점 ... 224
- (2) 추진내용 ... 228
- 가) 수요-공급기업 및 대-중소기업 상생기반 생태계 협력모델 확산 ... 230
- 나) 모바일융합 해외진출 모델 발굴 ... 231
- 다) 민·관 공동 해외진출 지원단 파견 ... 231
- 라) 기대효과 ... 231
- [전략 4] 산학연관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 232
- (1) 현황 및 문제점 ... 232
- 가) 해외사례 ... 232
- 나) 모바일융합 생태계 조성 시급 ... 233
- (2) 추진내용 ... 233
- 가) 협업 친화적(friendly collaboration) 인재육성을 위한 커리큘럼 운영 ... 234
- 나) 모바일융합 및 협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 234
- 다) 모바일융합 연구센터(가칭) 지정·운영 ... 235
- 라) 모바일융합 활성화 지원단 운영 ... 235
- 마) 모바일융합 활성화 지원단 구성 및 운영 ... 235
- 바) 모바일융합 민·관 공동 협의회 운영 ... 236
- 사) 기대효과 ... 236
- 제6장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 239
- 제1절 기대효과 ... 239
- 제2절 정책제언 ... 243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반마련 ... 243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 구축 ... 243
- (2) 모바일융합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분류체계 정립 ... 243
- 2) 상생협력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 243
- (1) 모바일융합 중소기업 지원 ... 243
- (2) 중소개발자 모바일융합 지원 ... 244
- 3) 산학연관이 협력하는 모바일융합 생태계 조성 ... 244
- (1) 모바일융합 생태계 기반 구축을 위한 전문가 위원회 ... 244
- 참고문헌 ... 246
- 참고 ... 251
- 참고 1. 국내외 주요 모바일 융합 사례 분석 ... 251
- 참고 2. SKT와 KT의 B2B 사업 실적 현황 ... 294
- 참고 3. 국내 주요 대기업 및 중소기업 모바일융합 관련 투자현황 및 계획 ... 296
- 참고 4. 모바일융합 생태계 구성 현황 ... 300
- 참고 5. 산업기반 모바일융합 중소기업 및 대기업 활용현황 ... 301
- 끝페이지 ...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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