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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를 고려한 폭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및 최적 도로제설시스템 개발 : 기술보고서. 1, GIS시스템을 적용한 대설피해현황(1979~2009년) 분석
The Development of Heavy Snowfall Casualty Minimization Policies and Optimal Road Snow Removal Systems considering Climate Chan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남대학교
연구책임자 김근영
참여연구자 박근오 , 윤상훈 , 여해영 , 이상규 , 이영아 , 김다희 , 김기현 , 정의창 , 김태형 , 황진수 , 노용호 , 조영찬 , 손현석 , 김병정 , 박정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4
주관부처 소방방재청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800000850
DB 구축일자 2019-04-20
키워드 폭설재해.인명피해 최소화.최적화.도로 제설.교통대응전략.Heavy Snow Disaster.Human Casualty Minimization.Optimization.Roadway Snow Removal.Transportation Response Strategy.

초록

<연구목적>
〇 본 연구는 강설특성 • 제설방재자원 • 지자체 특성을 조사 • 분석하여 지자체 도로제설 기반시스템 구축과제를 도출하고, 지자체 도로제설계획 수립지침, 대설 교통대응전략,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이재민 대피 • 구호지침 등을 연구하여 기후변화를 고려한 대설 인명피해 최소화대책 및 최적 도로제설시스템을 개발하며 대설재해의 효과적인 관리 및 대책을 위해 법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내용>
〇 대설재해 VIP-3 재난 대응체계 효율화를 구현하기 위해 지역별 강설특성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최종보고서 초록 ... 5
  • 목차 ... 6
  • 제1장 서론 ... 7
  • 1.1. 연구의 목적과 범위 ... 9
  • 1.1.1. 연구의 목적과 배경 ... 9
  • 1.1.2. 연구의 범위 ... 10
  • 1.2. 분석기법과 자료 ... 11
  • 1.2.1. 분석기법 ... 11
  • 1.2.2. 분석자료 ... 11
  • 제2장 대설피해현황(1979~2009년) GIS분석 ... 13
  • 2.1. 이재민 ... 15
  • 2.2. 인명피해 ... 27
  • 2.3. 건물피해 ... 35
  • 2.4. 농경지피해 ... 43
  • 2.5. 농작물피해 ... 49
  • 2.6. 공공시설피해 ... 59
  • 2.7. 기타피해 ... 61
  • 2.8. 총피해액 ... 91
  •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 93
  • 3.1. 결론 ... 95
  • 3.1.1. 인명부문 ... 95
  • 3.1.2. 재산부문 ... 95
  • 3.2. 시사점 ... 97
  • 끝페이지 ...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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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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