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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차 출동체계와 ITS 연계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전발전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정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등록번호 TRKO201800001008
DB 구축일자 2019-04-27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소방의 업무가 다양해지고 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출동 횟수가 많아지고 있음에도 이를 뒷받침해줄 출동여건은 개선되지 않고 있음
∎ 화재발생 후 5분이상 경과시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 급격히 증가
∎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이상 경과시 뇌손상 시작

• 소방차 출동을 지연 시키는 원인 분석을 통하여 개선방안 제시 필요
∎ 지능형 교통체계를 연계하여 신속한 소방차 출동을 가능하게 하는 관리시스템 구축
∎ 소방(구조 · 구급)차 출동과 ITS 연계방안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 및 정책건의 ... 3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연구의 개요 ... 13
  • 제1절 연구의 배경 ... 15
  • 제2절 연구의 목적 ... 15
  • 제3절 연구의 범위 ... 16
  • 제2장 소방관련 일반현황 ... 17
  • 제1절 일반현황 ... 19
  • 1. 인구 현황 ... 19
  • 2.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 21
  • 제2절 대전시 ITS 시설 구축 및 운영현황 ... 22
  • 1. ITS 시설 구축현황 ... 22
  • 2. 교통관리센터 운영 ... 23
  • 제3절 소방현황 ... 24
  • 1. 대한민국 소방의 변천과정 ... 24
  • 2. 대전시 소방본부 조직 및 관할구역 ... 25
  • 3. 소방공무원 정원 현황 ... 27
  • 4. 화재건수 및 피해규모 ... 29
  • 5. 시간대별 화재건수 ... 37
  • 6. 시간대별 화재건수 ... 41
  • 제3장 소방출동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43
  • 제1절 긴급자동차의 출동지연 ... 45
  • 1. 실효성 없는 단속의 문제 ... 45
  • 2. 실질적 단속의 필요성 ... 45
  • 제2절 교통센터 이원화 ... 47
  • 1. 센터 이원화에 따른 비효율 문제 ... 47
  • 2. 센터 통합의 필요성 ... 52
  • 제3절 신호운영권 ... 54
  • 1. 신호운영권 ... 54
  • 2. 개선방안 ... 54
  • 제4절 혼잡에 따른 지체 ... 59
  • 1. 혼잡에 따른 지체 문제 ... 59
  • 2. 긴급차량 우선차로제 운영 ... 59
  • 제4장 소방출동체계의 ITS 연계에 대한 정책방향 설정 ... 63
  • 제1절 정책방향 총괄 ... 65
  • 제2절 개선방안 ... 66
  • 1. 긴급자동차의 출동지연 ... 66
  • 2. 센터 이원화에 따른 비 효율성 ... 66
  • 3. 신호운영권 또는 신호운영을 위한 협조 필요 ... 67
  • 4. 긴급자동차를 위한 전용차로제 운영 ... 68
  • 제3절 결론 및 제언 ... 69
  • 참고문헌 ... 71
  • 별첨 ... 73
  • 긴급차량 관련 해외 법령 ... 73
  • 1. 미국(뉴욕) ... 73
  • 2. 일본 ... 75
  • 3. 영국 ... 77
  • 국내 소방관련 법률 ... 78
  • 1. 소방기본법 ... 78
  • 2. 도로교통법 ... 78
  • 3. 도로교통법 시행령 ... 80
  • 끝페이지 ... 8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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