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창길
|
참여연구자 |
정학균
,
김정승
,
문동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1 |
주관부처 |
농림수산식품부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143 |
DB 구축일자 |
2019-04-20
|
초록
▼
○ 이 연구는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농업직불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세부적인 연구목표로는 저탄소 농업직불제 적용이 가능한 메뉴방식의 프로그램 개발, 적정수준의 지급단가·한도·기한 등 산정, 주요국의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 검토, 농가의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 참여 의향분석 등임.
○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하는 농가들을 대상으로 기술 적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저탄소 농업기술 적용 농가들은 대부분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으로(49.7%) 주로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 이 연구는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농업직불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세부적인 연구목표로는 저탄소 농업직불제 적용이 가능한 메뉴방식의 프로그램 개발, 적정수준의 지급단가·한도·기한 등 산정, 주요국의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 검토, 농가의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 참여 의향분석 등임.
○ 저탄소 농업기술을 적용하는 농가들을 대상으로 기술 적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저탄소 농업기술 적용 농가들은 대부분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으로(49.7%) 주로 농업기술센터를 통해(58.7%) 저탄소 농업기술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음.
○ 현재 적용하고 있는 저탄소 농업기술 종류는 녹비작물(25.4%), 맞줌형 비료(17.6%), 완효성 비료(16.7%), 무경운농업(7.1%), 간단관개(5.5%) 등의 순서로 나타났음. 농가들은 기술적용 시 애로사항으로 저탄소농업 기술 적용에 따른 단보당 수량 감소(25.7%), 저탄소 농산물의 낮은 인지도로 가격차별화가 되지 않은 점(24.6%), 노동력 투입량 증가(21.7%) 등을 꼽았음.
○ 저탄소 농업기술 적용을 확산시키기 위해 정부가 직불제 등 인센티브 제공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음(42.0%). 농가는 직불금 지급대상으로 저탄소농업 기술에 따른 차등 지급을 가장 선호하였으며(40.2%), 향후 새로운 저탄소농업 기술이 개발될 경우 대부분(78.3%) 수용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음.
○ 주요 녹색기술의 경제성을 평가한 결과 논물관리, 경운농법-무경운재배(벼), 비 료작물농법-녹비 작물재배, 저탄소비료농법-맞춤형 비료의 순수입은 감소하고 대체에너지, 고효율기술농법, 경운농법-무경운재배(고추)은 순수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저탄소농업 직불제는 농업정책과 기후정책을 통합한 환경적 상호준수 프로그램의 유형으로 농업부문의 온실가스 완화정책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짐. 저탄소농업에 적용될 수 있는 녹색기술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농업인들의 여건에 따라 실천 가능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저탄소농업 직불제는 메뉴방식 프로그램으로 추진되도록 해야함.
○ 저탄소농업 직불제 프로그램의 지원단가는 소득감소분에 대한 보상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장려금 등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간단관개 실천시(M1) 물관개 조절장치 설치당 50-70만 원, 무경운농법 실천시(M2) ha당 48~58만 원, 녹비작물 재배농가 지원시(M3) ha당 70~90만 원, 농기계 효율적 이용시(M4) 에코드라이빙시스템 정착당 30~50만 원, 맞춤형 비료 적용시(M5) ha당 90-100만 원, 유기농업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경우(M6) ha당 30~60만 원으로 설정함.
○ 저탄소농업 직불제는 현행 농업분야 직불제(경영이양, 친환경, 조건불리지역, 경관보전 등 4개 직불제)에 추가되는 새로운 직불제 프로그램이나 농가들의 수용력은 약 75%정도로 나타나 적절한 지원단가와 정책홍보가 이루어지는 경우 정책프로그램에 참여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됨.
○ 저탄소농업 직불제 도입이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사후관리를 위한 이행점검과 아울러 중앙정부과 시·군 정책담당자, 농업인, 유관기관(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등 관련주체의 적절한 역할 분담이 관건임.
(출처 : 요 약 4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detailed measures to implement the direct payment program for low-carbon agriculture which was developed to proactively cope with climate change. The detailed research goals include development of direct payments based on farming methods, calculation of ad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esent detailed measures to implement the direct payment program for low-carbon agriculture which was developed to proactively cope with climate change. The detailed research goals include development of direct payments based on farming methods, calculation of adequate base payment, payment limits, and duration, a review of direct payment programs for low-carbon agriculture in advanced countries, and an analysis of farmers’ intentions to participate in the direct payment program.
A survey was conducted on farmers who have introduced low-carbon fanning techniques and the survey results showed that most of them have introduced the farming techniques through agriculture technology centers (58.7%) out of concern for environmental problems such as climate change (49.7%).
The types of low-carbon farming techniques that are currently applied are found to be classifiable into the following categories: green manure crops (25.4%),tailored fertilizers (17.6%),controlled release fertilizers (16.7%), plowless farming (7.1%), and intermittent irrigation (5.5%). As for the difficulties in applying the techniques, farmers have referred to decrease in yield (25.7%), lack of price differentiation due to low awareness of low-carbon agricultural products (24.6%), and increase in labor input (21.7%).
The most predominant opinion concerning how to propagate low-carbon farming techniques was that the government should provide incentives such as direct payments (42.0%). Farmers also said that they most prefer (40.2%) direct payments commensurate with low-carbon farming techniques and that they will adopt (78.3%) new low-carbon farming techniques that will be developed in the future.
The economic feasibility of major environmentally friendly farming techniques was evaluated an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et profit decreased for paddy field water management, plowless farming (rice), cultivation of green manure crops, and use of tailored fertilizers. By contrast, the net profit increased for alternative energy, highly efficient technology farming, and plowless farming (chili).
The direct payment for low-carbon farming, which is a mutual compliance-based environmental program that combines agricultural policy with climate policy, has an important meaning in that it is a green gas reduction policy in the agricultural sector. Since there are many kinds of green technologies that can be applied to low-carbon agriculture, the direct payment for low-carbon agriculture was presented based on farming methods so that farmers can choose the right method to meet their needs under different circumstances.
The base amount of direct payment for low-carbon farming is classified into two categories - the compensation for income reduction and the incentive grant for greenhouse gas reduction, and it varies as follows: 500,000~700,000 won per installment of irrigation equipment for intermittent irrigation (Ml), 480,000~580,000 won per hectare for plowless farming (M2), 700,000- 900,000 won per hectare for cultivation of green manure crops (M3), 300,000-500,000 won per installment of "eco-driving system" for efficient use of agricultural machinery (M4), 900,000~1,000,000 won per hectare for use of tailored fertilizers (M5), and 300,000-600,000 won per hectare for continuous application of organic farming.
The direct payment for low-carbon agriculture is a new direct payment which has been added to the current program for direct payments in agriculture (i.e., the direct payments for business transfers, environment protection, unfavorable farming regions, and landscape conservation). The ratio of farmers who are willing to take part in the new program is shown to be about 75%, and it is anticipated that the actual participation rate will be high if the base amount of the direct payment is set at an appropriate level and when the policy is promoted properly.
In order to successfully adopt the direct payment for low-carbon agriculture, it is crucial to have a proper division of roles among related entities that include policy administrators at the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farmers, and related organizations (agriculture technology centers, the Foundation for Agri-Tech Commercialization & Transfer, etc.) in addition to the implementation inspection for post-management.
(출처 : ABSTRACT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 ... 4
- ABSTRACT ... 6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서론 ... 13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13
- 1.1. 연구배경 ... 13
- 1.2. 연구목적 ... 14
- 2. 선행연구 검토 ... 15
- 2.1. 저탄소 녹색기술,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과 관련된 선행연구 ... 15
- 2.2. 직접지불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 ... 18
- 2.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20
- 3. 연구방법과 범위 ... 21
- 3.1. 연구방법 ... 21
- 3.2. 연구범위 ... 22
- 제2장 농업부문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 현황 ... 24
- 1. 기후변화 대응 완화정책 추진 상황 ... 24
- 2. 저탄소 녹색성장정책 추진 현황 ... 25
- 제3장 저탄소농업 직접지불제 도입 검토 ... 29
- 1. 저탄소농업 직접지불제 개념 ... 29
- 2. 저탄소농업 직불제 도입의 필요성 ... 30
- 2.1. 법적 측면 ... 30
- 2.2. 사회적 측면 ... 31
- 2.3. 경제적 측면 ... 32
- 2.4. 국제적 측면 ... 33
- 2.5. 농업적 측면 ... 34
- 2.6. 여건변화를 고려한 저탄소농업 직불제 도입 관련 SWOT 분석 ... 35
- 3. 저탄소농업 직접지불제 도입의 이론 ... 38
- 4.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에 대한 농가수용력 평가 ... 39
- 4.1. 설문조사 개요 ... 39
- 4.2. 설문분석 결과 ... 42
- 4.3. 설문분석 시사점 ... 47
- 5. 저탄소 농업 이행에 따른 직접지불금 산정 ... 49
- 5.1. 농림수산식품부문의 온실가스 배출-흡수 구조 검토 ... 49
- 5.2. 저탄소 녹색기술의 종류와 경제성 평가 ... 54
- 5.3. 저탄소 농업직불제의 지급대상 ... 75
- 5.4. 적용 가능한 저탄소 농업기술 선정 ... 76
- 5.5. 적정수준의 지급단가 ... 76
- 제4장 주요국의 저탄소농업 직불제 사례 ... 80
- 1. 일본의 저탄소농업 직불제 ... 80
- 2. EU의 저탄소 직불제 ... 82
- 3. 미국의 탄소 저감에 대한 지원 ... 84
- 4. 해외사례의 시사점 ... 86
- 제5장 농업부문의 저탄소 직불제 추진 방안 ... 87
- 1. 메뉴방식의 저탄소 직불제 추진 ... 87
- 1.1. 메뉴방식의 저탄소 직불제 개념 ... 87
- 1.2. 메뉴방식의 저탄소 직불제 프로그램 ... 90
- 1.3. 메뉴방식 도입을 위한 필요조건 ... 94
- 1.4. 저탄소직불제의 사후관리를 위한 이행점검(모니터링) ... 95
- 2. 저탄소직불제 운용을 위한 농림사업시행지침(안) 제시 ... 97
- 2.1. 사업개요 ... 97
- 2.2. 사업시행 주요 내용 ... 98
- 2.3. 표준프로세스(SP)에 따른 담당기관 역할 ... 99
- 제6장 요약 및 결론 ... 103
- 부록 ... 106
- 부록 1. 온실가스 감축 녹색기술 목록 ... 106
- 부록 2. 저탄소 농업기술 적용농가 실태 조사 설문조사표 ... 107
- 참고문헌 ... 115
- 끝페이지 ... 1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