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트체험 문화 콘텐츠 개발과 적용에 따른 해양레저 대중화 로드맵 작성 및 부산지역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 Road Map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through Applying Culture Contents of Yacht Experience Culture and Developing Specialized Education Program for Busan Reg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재형
참여연구자 조우정 , 박관욱 , 김나영 , 임새미 , 장다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02
주관부처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등록번호 TRKO201800001168
DB 구축일자 2019-04-20
키워드 해양레저문화.해양 아카데미.문화콘텐츠.로드맵.교육프로그램.marine leisure culture.marine academy.culture contents.road map.education program.

초록

IV. 연구개발 결과
1. 해양레저스포츠 아카데미 체험교육 현황
(가) 2012 해양스포츠아카데미 딩기요트교실
〇 2012년 4월 ~ 2012년 10월, 총 참여자 수: 478명
(나) 제4회 한국해양대학교 총장배 전국 요트대회 개최
〇 2012. 10. 6(토) ~ 10. 7(일), 총 참여자 수: 128명
(다) 2012년 영남씨그랜트센터 주관 해양레포츠 체험
〇 2012년 6/27일, 6/28일, 7/6일/, 7/12일, 7/13일, 총 참여자 수: 2,985명
(라) 2012년 해양

Abstract

IV. Study Results
1. State of Marine Leisure Experience Academy Education
(a) 2012 Marine Sport Academy Dinghy Yacht Class
◊ From April to October 2012, Total Participants: 78 Persons
(b) th KMU President Cup Yacht Race
◊ From October 6 to 7 2012, Total Participants: 128 Persons
(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12
  • Contents ... 19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6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의 목적 ... 29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0
  • 1) 연구내용 ... 30
  • 2) 연구범위 ... 30
  • 3. 추진전략 및 방법 ... 31
  • 1)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31
  • 2) 연구개발의 추진방법 ... 32
  •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아카데미 체험교육 현황 ... 33
  • 1. 2012 해양스포츠아카데미 딩기요트교실 ... 33
  • 2. 제4회 한국해양대학교 총장배 전국 요트대회 개최 ... 43
  • 3. 2012년 영남씨그랜트센터 주관 해양레포츠 체험 ... 48
  • 4. 2012년도 해양과학꿈나무캠프 ... 53
  • 5. 낙동강 수상레저체험(수상레포츠 체험 및 문화행사) ... 59
  • 6. 선외기 엔진정비 프로그램 ... 67
  • 7. 레저선박 선체 수리·정비 및 유지보수 아카데미 ... 70
  • 8. 2013년 전문가 초청 세미나 ... 73
  • 제3장 요트체험 문화콘텐츠 및 지역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 76
  • 1. 문화콘텐츠의 개념 ... 76
  • 2. 해양과 관광을 매개로한 문화콘텐츠의 개발사례 ... 77
  • 3. 요트문화콘텐츠 ... 79
  • 4. 지역 특성화 해양체험 교육 프로그램 ... 82
  • 제4장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 85
  • 1.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실태조사 설문 ... 85
  • 2.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결과 ... 86
  • 1) 인구사회학적 특성 ... 86
  • 2) 참여 실태 ... 88
  • 3) 자신감 ... 99
  • 4) 몰입도 ... 101
  • 5) 만족도 ... 103
  • 6) 자아존중감 ... 108
  • 제5장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모형개발 ... 110
  • 1.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저해요인 ... 110
  • 2.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개선요인 ... 119
  • 3.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 128
  • 제6장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 ... 130
  • 1. 연구개발의 기대효과 ... 130
  • 2. 연구개발의 활용계획 ... 130
  • 제7장 참고문헌 ... 131
  • 부록 (APPENDIX) ... 133
  • 끝페이지 ... 13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