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재형
|
참여연구자 |
조우정
,
박관욱
,
김나영
,
임새미
,
장다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2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168 |
DB 구축일자 |
2019-04-20
|
키워드 |
해양레저문화.해양 아카데미.문화콘텐츠.로드맵.교육프로그램.marine leisure culture.marine academy.culture contents.road map.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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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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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개발 결과
1. 해양레저스포츠 아카데미 체험교육 현황
(가) 2012 해양스포츠아카데미 딩기요트교실
〇 2012년 4월 ~ 2012년 10월, 총 참여자 수: 478명
(나) 제4회 한국해양대학교 총장배 전국 요트대회 개최
〇 2012. 10. 6(토) ~ 10. 7(일), 총 참여자 수: 128명
(다) 2012년 영남씨그랜트센터 주관 해양레포츠 체험
〇 2012년 6/27일, 6/28일, 7/6일/, 7/12일, 7/13일, 총 참여자 수: 2,985명
(라) 2012년 해양
IV. 연구개발 결과
1. 해양레저스포츠 아카데미 체험교육 현황
(가) 2012 해양스포츠아카데미 딩기요트교실
〇 2012년 4월 ~ 2012년 10월, 총 참여자 수: 478명
(나) 제4회 한국해양대학교 총장배 전국 요트대회 개최
〇 2012. 10. 6(토) ~ 10. 7(일), 총 참여자 수: 128명
(다) 2012년 영남씨그랜트센터 주관 해양레포츠 체험
〇 2012년 6/27일, 6/28일, 7/6일/, 7/12일, 7/13일, 총 참여자 수: 2,985명
(라) 2012년 해양과학 꿈나무캠프
〇 2012년 8월 6일(월) ~ 8일(수), 총 참여자 수: 幻2명
(마) 낙동강 수상레저축제(수상레포츠 체험 및 문화행사)
〇 2012년 9월 15일(토), 총 참여자 수:
(바) 선외기 엔진 수리·정비 및 유지보수 아카데미
(사) 레저선박 선체 수리·정비 및 유지보수 아카데미
(아) 2013년 전문가 초청 세미나
2. 요트체험 문화콘텐츠 및 지역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가) 문화콘텐츠의 개념
(나) 해양과 관광을 매개로한 문화콘텐츠 개발사례
(다) 요트체험 문화콘텐츠
(라) 지역특성화 해양체험 교육 프로그램 모형
3.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가)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실태조사
(나)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1) 인구사회학적 특성
〇 설문 참여인원: 남자 268명, 여자 160명, 설문내용: 성, 연령, 학력, 소득
(2) 해양레저스포츠 참여실태
〇 참여실태 문항: 참여횟수, 장비구입 의향, 구입종목, 소요일수, 소요경비, 소요거리, 소요시간, 동행자 분석
(3) 자신감
〇 수상·해양레저스포츠 참여 전·후 일상생활에 대한 자신감에서는 참여전보다 참여 후가 더 높게 나타났음
(4) 몰입도
〇 수상·해양레저스포츠 경험할 때 성별에 따른 몰입차이는 남자가 여자 보다 더 높게 나타났음
(5) 만족도
〇 프로그램, 숙박시설, 교통편, 직원친절성, 시설물 및 부대시설에 관한 만족도는 높은 수준이 아니라 대체로 보통이하로 나타났음
(6) 자아존중감
〇 수상·해양레저스포츠 경험시의 자아존중감은 가정, 직장, 사회, 일반적 자아존중감 순으로 높게 나타났음
4.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개발
(가)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저해요인
〇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개발하기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저해요인을 분석한 결과, 1순위는 수상·해양레저장비의 구입시 비용 부담, 2순위는 마리나 등 보트계류 시설 부족과 수상·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정보 부족, 3순위는 수상·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부족, 4순위는 각종 법률규제로 수상·해양레저스포츠 활동공간의 부족, 5순위는 관련 법령 또는 주관 부처 부재, 6순위는 안전사고의 위험에 따른 부담감 순으로 나타났음
(나)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개선요인
〇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개발을 위하여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개선요인을 분석한 결과, 1순위는 수상·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정보확대, 2순위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3순위는 수상·레저스포츠와 관련한 이벤트(대회)의 개최, 4순위는 수상·레저스포츠 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5순위는 마리나 등 보트계류시설의 확대 구축과 수상·레저스포츠 활동 공간의 확보, 6순위는 수상·레저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신전환 및 교육의 확대, 7순위는 수상·레저장비의 국산화 추진과 수상·레저스포츠 관리 감독관청의 서비스 행정개선, 8순위는 관련법령의 재정 또는 주관부처의 명확한 지정 순으로 나타났음
(다)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모형개발
〇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순서를 단계별로 보면 1단계인 2014년경에는 해양레저 대중화 장애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원인분석 실시, 2017년까지는 해양레저대중화 장애요인 문제해결, 2020년까지는 해양레저스포츠의 대중화를 실현, 2025년에 해양레저산업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절차를 보여 주고 있음
(출처 : 요약문 9p)
Abstract
▼
IV. Study Results
1. State of Marine Leisure Experience Academy Education
(a) 2012 Marine Sport Academy Dinghy Yacht Class
◊ From April to October 2012, Total Participants: 78 Persons
(b) th KMU President Cup Yacht Race
◊ From October 6 to 7 2012, Total Participants: 128 Persons
(c
IV. Study Results
1. State of Marine Leisure Experience Academy Education
(a) 2012 Marine Sport Academy Dinghy Yacht Class
◊ From April to October 2012, Total Participants: 78 Persons
(b) th KMU President Cup Yacht Race
◊ From October 6 to 7 2012, Total Participants: 128 Persons
(c) 2012 Yeongnam Sea Grant Marine Sport Experience
◊ June 27, 28, July 6, 12, 13 2012, Total Participants: 2,985 Persons
(d) 2012 Ocean Science Talent Camp
◊ From Aug 6 to 8 2012, Total Participants: 252 Persons
(e) Nakdong River Water Sport Festival
◊ Sept 15 2012, Total Participants: N.K
(f) Outboard Engine, Yacht Hull and Maintenance Program & Marine Leisure Industry Expert Seminar
2. Development of Yacht Experience Culture Contents and Specialized Marine Education Programs
(a) Concepts of Culture Contents
(b) Culture Content Development Cases based on Ocean and Tourism
(c) Yacht Culture Contents
(d) Regionally Specialized Marine Education Program Model
3. Marine Leisure Sport Survey
(a) A Survey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b) A Survey for Marine Leisure State
(1) Soci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 Survey Participants: Male 268, Female 160, Questions: Gender, Age, Education, Income
(2) Participation State of Marine Leisure
◊ Participation Number, Equipment Purchase Intention, Purchase Type, Participation Date, Participation Cost, Participation Distance, Time and Accompanies.
(3) Confidence
◊ Post participants' confidence levels were higher than pre participation.
(4) Immerse
◊ Male had higher immerse levels than female participants.
(5) Satisfaction
◊ Levels of participants’ satisfaction with program, accommodation, transport, employee kindness, facility and subsidiary facility ranged at ’’normal" or "so so" at the scale.
(6) Self Esteem
◊ Self esteem of maine leisure participants showed higher levels in family, job, society and general self esteem in order.
4. Road Map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a) Inhibitors of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 Expensive costs in purchasing marine leisure equipment was the 1st ranked inhibitor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Both insufficience of boat mooring facilities and marine leisure information were the 2nd ranked inhibitors, and lack of understanding marine leisure 3rd, legal regulations on marine leisure and lack of activity space th, lack of relative laws and organizing government agency 5th and burden of safety accident 6th.
(b) Developmental Factors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 Among development factors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expansion of marine leisure information was the 1st ranked factor. The development of varied marine leisure experience was 2nd, the host of marine leisure events 3rd, the training of more marine leisure experts th, the development of boat mooring facility and activity space 5th, the perception change and more education programs 6th, the domestically producing of marine leisure equipment and improvement of administrative service of government agency 7th and the establishment of relative laws and organizing government agency 8th.
(c) Road Map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 The developmental phrase for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is as follows. In the 1st step, inhibitors of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should be analyzed until 2014. The focus of 2nd step is on removing and solving marine leisure popularization inhibitors until 2017. The 3rd step is to realize the popularization of marine leisure among the public until 2020. Then it is expected that Korea will penetrate into one of the marine leisure advanced countries until 2025.
(출처 : Summary 1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12
- Contents ... 19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26
- 제1장 서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1) 연구의 필요성 ... 29
- 2) 연구의 목적 ... 29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0
- 1) 연구내용 ... 30
- 2) 연구범위 ... 30
- 3. 추진전략 및 방법 ... 31
- 1)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31
- 2) 연구개발의 추진방법 ... 32
- 제2장 해양레저스포츠 아카데미 체험교육 현황 ... 33
- 1. 2012 해양스포츠아카데미 딩기요트교실 ... 33
- 2. 제4회 한국해양대학교 총장배 전국 요트대회 개최 ... 43
- 3. 2012년 영남씨그랜트센터 주관 해양레포츠 체험 ... 48
- 4. 2012년도 해양과학꿈나무캠프 ... 53
- 5. 낙동강 수상레저체험(수상레포츠 체험 및 문화행사) ... 59
- 6. 선외기 엔진정비 프로그램 ... 67
- 7. 레저선박 선체 수리·정비 및 유지보수 아카데미 ... 70
- 8. 2013년 전문가 초청 세미나 ... 73
- 제3장 요트체험 문화콘텐츠 및 지역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 76
- 1. 문화콘텐츠의 개념 ... 76
- 2. 해양과 관광을 매개로한 문화콘텐츠의 개발사례 ... 77
- 3. 요트문화콘텐츠 ... 79
- 4. 지역 특성화 해양체험 교육 프로그램 ... 82
- 제4장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 85
- 1.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실태조사 설문 ... 85
- 2. 해양레저스포츠 실태조사 결과 ... 86
- 1) 인구사회학적 특성 ... 86
- 2) 참여 실태 ... 88
- 3) 자신감 ... 99
- 4) 몰입도 ... 101
- 5) 만족도 ... 103
- 6) 자아존중감 ... 108
- 제5장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모형개발 ... 110
- 1.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저해요인 ... 110
- 2.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개선요인 ... 119
- 3. 해양레저스포츠 대중화 로드맵 ... 128
- 제6장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 ... 130
- 1. 연구개발의 기대효과 ... 130
- 2. 연구개발의 활용계획 ... 130
- 제7장 참고문헌 ... 131
- 부록 (APPENDIX) ... 133
- 끝페이지 ...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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