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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목포해양대학교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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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수겸 |
참여연구자 | 이창희 , 양원재 , 성유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주관부처 | 국토해양부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
등록번호 | TRKO201800001215 |
DB 구축일자 | 2019-04-20 |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연구수행절차
1.1 연구의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 해양사고와 관련한 국내외 통계에 의하면 인적 요인(Human Element)에 의한 사고의 비율이 60~80%로 보고되고 있음. 국제해사기구는 해양사고의 80% 이상이 인적 오류 (Human Error) 와 조직의 문제 (Organizational Factor)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한 바 있음 (IM0, 1994)
○ 해양안전심판원의 2006~2010년 통계에 따르면, 해양사고원인 중 운항과실이 전체의 71.6%로 가장 높은 원인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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